슴새

슴새
Streaked shearwater이명 :
Calonectris leucomelas Temminck, 1835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슴새목(Procellariiformes)
슴새과(Procellariidae)
슴새속(Calonectris)
슴새(C. leucomelas)

1 개요

슴새목 슴새과의 조류. 슴새과는 지구상에 14속 56종이 알려져 있다.

2 상세

몸길이는 약 49cm이고, 날개길이는 약 31cm, 날개를 펼친 길이는 약 120cm이다. 몸의 윗면은 흑갈색이며, 아랫면은 흰색이다. 이마와 눈 앞, 뺨은 흰색이며 흑갈색 무늬가 있다. 부리는 밝은 회색이며 끝이 갈고리처럼 구부러져 있다. 다리는 연분홍색이며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가 있다.

바다에 서식하며,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날아오를 때에는 땅 위나 물 위를 달리다가 날아오르며, 나무나 벼랑 위로 기어올라가 뛰어오르며 날아오르기도 한다. 몸을 좌우로 기울이며 지그재그로 비행하며, 수면 가까이 저공 비행을 하기도 한다. 땅 위에서는 다리를 곧게 펴지 못하고 구부려서 기어가듯이 걷는다. 물고기, 연체동물, 해조류 등을 먹는다.

산란기는 6~7월이며, 땅 위에 터널 모양의 구멍을 파고 마른 풀을 깔아서 둥지를 튼 후 한 배에 알을 한 개씩만 낳는다. 알을 품는 기간은 45~55일이며, 새끼는 70~90일이 지나면 독립한다. 동아시아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 남서부에서 겨울을 난다.

수심20m까지 잠깐이지만 잠수를 할 수 있으며, 물속에서도 날갯짓을 하며 이동하는모습을 볼 수 있다.

관련링크https://www.youtube.com/watch?v=v2PXxcfcVsM

한국에서는 여름철새이며, 칠발도, 사수도, 독도, 구굴도의 슴새 번식지가 각각 천연기념물 332호, 333호, 336호, 341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