シーサモン SIESAMON
디지몬 시리즈의 등장 디지몬. 모티프는 환상종인 해태의 오키나와산 아종 시사.
1 상세
전설의 성수 "시사"의 모습을 한 디지몬. 재앙을 거두는 힘을 가지며, 사악한 자에겐 절대적인 파워를 발휘한다. 상냥한 마음을 지녔으며,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으면서까지 테이머를 모든 재액에서 지키려고 한다. 그 위엄있는 자태와는 별개로, 보통은 어른스러운 성격이며 햇빛을 쬐며 느긋하게 있곤 한다. 하지만, 시사몬에게 있어 햇빛은 생명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특기인 "석감당"은 사악한 바이러스의 침입을 단숨에 막는 일종의 방화벽. 필살기는 성스러운 햇빛의 화살을 무수히 날리는 "티다 이야".
여담으로 생김새가 챠츠라몬과 비슷하여 시사몬이 그쪽의 성숙기가 아닐까 의심받고 있지만 아직 확언된 진화트리는 아니다.
2 작중 묘사
디지몬 테이머즈 극장판 "모험자들의 싸움"의 주역 디지몬. 한 과학자의 외동딸인 우에하라 미나미의 죽은 애견이 환생한 존재. 사실 그 정체는 V페트 속에 숨겨진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백신 프로그램이었다.
미나미가 다이버몬에게 납치당했을 때 그녀의 컴퓨터 속에있던 V페트가 시사몬이 되어 다이버몬을 쓰러트리나 갑자기 등장한 가오리몬에게 미나미를 빼앗긴다.
이후 미나미와 다시 만나지만 메피스몬에게 당해서 래브라몬으로 퇴화한다. 메피스몬이 만든 공간에서 위험에 처한 메이를 지키고 쓰러졌을때 미나미가 '메이'라고 불러준 말에 백신 프로그램으로 가동되어 소멸. 인간 세게에서 날뛰던 디지몬들을 소멸시키고 V페트도 제거하였다.- ↑ 오키나와語로 "태양의 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