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체인저

1 sixchanger

말그대로 6단 변신하는 트랜스포머들의 집단이다.

로봇 이외의 5가지 비클모드가 더 있으며 3단 변신의 트리플 체인저에서 더욱 발전된 형태로 상황에 맞춰서 6가지 형태로 변신해 가면서 싸우기 때문에 작중 묘사만 봐도 사령관급이 아닌 통상의 트랜스포머로는 대책없이 발리기 십상이다. 일본판 설정으로는 식스일족은 트랜스포머중 최강을 자랑하는 전사라고 한다.

가장 유명한것은 G1 부터의 인기 캐릭터인 닌자참모 식스샷이며 그의 형인 식스나이트, 중립을 지키는 그레이트샷등이 있다.


6단변신하는 완구에서의 기믹은 이후 용자 시리즈섀도우마루에게 이어졌으며 금형과 기믹은 거의 동일하다.

2 디셉티콘 식스 체인저

닌자참모 식스샷 - 로봇, 레이저건, 늑대, 제트기, 장갑차, 전차의 6가지로 변형하며 숨겨둔 비장의 형태인 윙울프(…)가 있다. 헤드마스터즈에서는 울트라 매그너스를 혼자서 발라버린다.

식스나이트 - 식스나이트는 일본판인 초신마스터 포스에 등장하며 식스샷의 형이다. 로봇, 제트기, 레이저건, 드릴탱크, 잠수함, 퓨마로 변신가능하다.

3 오토봇 식스 체인저

퀵스위치 - 미국판 전개에서 등장하며 식스샷의 아들이라는 설정이다. 변신형태는 식스나이트와 동일하다.

그레이트샷 - 트랜스포머 빅토리에 등장하는 중립 소속 트랜스포머로 스타 세이버를 존경하고 있기에 도움을 준다. 전투력 역시 상당히 강해서 혼자 브래스트 포스 여럿을 관광 태울 정도. 완구는 얼굴을 제외하면 식스샷의 색놀이판.

성우와 말투, 변신금형이 동일하며 과거에 데스트론 소속이었다는 언급이 있어 일부 팬들은 G1이후 리포멧팅한 식스샷이라는 추측을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