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宮 十三 (しんぐう じゅうぞう)
미나가와 료지의 만화 암스의 등장인물. 성우는 후지모토 유즈루.
신구 하야토의 할아버지로, 신구류 고무술의 달인. 블루멘에서 ARMS의 개발에 관여하고 있던 아들을 두고 있었으며, 그가 키스 레드에 의해 살해된 뒤 갈 곳이 없어진 신구 하야토를 맡아 기르게 된다. 어릴 적부터 하야토에게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전수해 준 스승이지만, 정신적으로 덜 성숙했던 하야토는 그 가르침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이후의 항목은 신구 하야토를 참조.
보통 인간, 거기다 노인임에도 불구하고 사이보그 부대들 따위는 가볍게 때려잡는 고수.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강력해서 잠깐의 정신집중으로 다카츠키 료가 살기의 공포에 사로잡혀 ARMS를 발동시키게 될 정도-이 경우 ARMS가 이식자의 신상에 중대한 위기를 느끼고 자동적으로 전투형태를 갖추게 된다, 라는 설정을 생각해 보면 자바워크마저도 신구 쥬죠의 살기에 눌렸다고 볼 수 있다. 흠좀무.
맨 몸의 인간으로서 작중 최고의 전투력을 자랑하는 다카츠키 이와오마저도, 현역 시절의 그분에겐 좀처럼 당할 수 없었다라고 증언한다. 현역이라고 해도, 다카츠키 이와오의 나이를 생각해 보면 길어야 20년 전. 신구 쥬죠의 나이를 생각해보면 20년 전이래봐야 50대 쯤일 것이다. 젊었을 때에는 사이어인쯤 됐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