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elder' 방패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Shield'에 -er을 붙여 만든 말이다. 국립국어원에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쉴더가 아닌 실더지만, 인터넷 속어인 만큼 저명성이 가장 높은 쉴더로 작성 되었다.
1 "보호하는 자" 라는 뜻의 쉴더
방패라는 뜻을 가진 실드(Shield)에 -er을 붙여서 보호하는 자. 라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 예로 Fate/Grand Order의 마슈 키리에라이트. 그러나 가디언,디펜더,수호자라는 표현이 있어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다만 실드는 보호막이나 보호 마법으로 판타지 소설같은데서 쓰이긴 한다.
2 인터넷 은어인 쉴더
인터넷 은어인 '쉴드'에서 나온 말이다. '쉴드 친다'란 말은 누군가가 까이는 대상이 되었을 때 본인을 대신하여 상황 설명, 변명을 해주거나 맞장구를 쳐줘서 여론몰이를 하는 행동을 '쉴드 친다'라고 표현한다. 여기서 접미어 -er가 붙어 나온말로 말 그대로 쉴드치는 사람을 의미한다. 자세한건 쉴드 문서 참고.
주로 누군가를 두둔하는 사람을 뜻하지만 이유나 논리없이 무조건적 쉴드를 펼치거나 마지막에 정신승리로 끝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안 좋은 의미로 많이 쓰인다.
3 쉴드러
영알못의 자폭
인터넷을 주로 떠돌다 보면, 이렇게 쉴드러,실드러라고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문법상 틀린말이다. 자세한 내용은 러 문서 참조. 그러나 이런 표현이 자주 쓰이나 보니 나무위키에서 쉴드러,실드러를 검색했을 경우 쉴더로 리다이렉트된다. 사실 이 문서 제목도 원래 쉴드러였다.(..)
이런 신조어가 점점 정착하자 실제 정식웹툰인 헬로 미스터 테디에서 쉴드러라는 표현이 사용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