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지오


Adagio-1024x576.jpg

Adagio 로머이오? 레이너이오? 아닷지오? 아다지오

아다지오
가격6000 GLORY
780 ICE
역할군수호자
주 포지션로머
난이도

1 배경

아다지오는 따분해하고 있습니다. 그는 할시온 우물에 모인 다섯 명의 영웅이 자신의 지루함을 해소해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죠.
곧 펼쳐질 격렬한 전투는 모두를 극도의 긴장 상태로 몰아가고 있지만, 아다지오에겐 그저 어린애 장난일 뿐입니다.
고대 용의 후예인 아다지오는 거대한 힘을 소유했으며 눈 감고도 그 힘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가 진심을 발휘하면 손목을 한 번 터는 것만으로 할시온 계곡의 전투를 종결시킬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승리는 아다지오에겐 무의미하죠.
따라서 그는 한 발짝 물러나 자신의 힘을 아군에게 전해주며 전장을 지휘하는 역할을 자청했습니다.
그렇다고 절대 아다지오를 얕보면 안 됩니다.
천상의 힘을 양손에 쥐고 휘두르는 아다지오는 적에게 재앙 그 자체입니다.

베인글로리 영웅 가운데 유일하게 이야기가 없다.그런데 스킨 이야기는 있다.

2 히어로 능력치

능력
구분기본 능력성장 수치최종 수치구분기본 능력성장 수치최종 수치
체력719+851654공격력75+3.9117
체력 회복2.18+0.265.04공격 속도100%+1.3%116%
에너지400+35785에너지 회복2.67+0.235.2
방어20+686저항20+686
사정거리6.8-6.8이동 속도3.2-3.2

방어력 체력은 보통인데 타격력.공격속도가 정말 낮다.
이것이 이유로 WP 아다지오의 한계가 생긴다.
1.22현재 WP면 천단단이 최고인데 기본 타격력이 낮은데다 공속도 느리다.
단 사정거리가 라이라와 함께 1위지만 이속이 낮아서 큰 의미가 없다.

3 히어로 능력

3.1 신성한 재생

AdagioP.jpg천상의 불꽃으로 불타고 있는 적이 어떤 형태로든 피해를 당할 때마다, 아다지오는 그 피해의 35% 를 에너지로 흡수합니다.

아다지오의 에너지가 어지간해선 바닥나지 않는 이유. 아다지오를 들고 에너지 조절이 안되는 건 이 패시브를 고려하지 않고 스킬을 막 쓰기 때문이다.

효과는 상술했듯 천상의 불꽃 대미지를 받고 있는 적의 피해량의 35퍼를 에너지로 바꾸는 것. 중요한 점은, 여기서 적은 히어로뿐만이 아니라 미니언, 정글몹, 그리고 포탑(...!)까지 전부 포함된다는 것이고, 천상의 불꽃 대미지뿐만이 아니라 아군이 입히는 대미지 역시 환산된다는 것이다. 아무리 에너지가 바닥이라도 한타때 업화의 재능 한번만 잘 뿌려주면 마나가 쭉쭉 차오르는걸 볼 수 있다. 이 패시브 덕분에 아다지오는 어지간해선 최대 에너지나 에너지 회복량 아이템을 살 필요가 없다. 레인에서의 개사기 스킬중 하난데, 미니언 한웨이브에 불을 묻히면 에너지가 쓰기 전보다 더찬다(...) 거기에 힐링스킬까지 갖고있으니 포션이 필요없는수준. 덕분에 아다지오의 라인 유지력은 최상급이다. 궁극기의 무식한 깡뎀 덕에 3인불꽃+3인궁을 맞추면 풀에너지가 된다.

3.2 업화의 재능

AdagioA.jpg아다지오가 목표 아군을 치유하고 주변의 적을 천상의 불꽃으로 태워 매초 피해를 줍니다. 자신에게 능력을 사용하면 추가로 주변의 적을 0.7 초 동안 70% 느리게 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8
에너지 소모: 120/135/150/165/180
회복/초: 15/20/25/30/35 (0.2 CP)
화염 지속 시간: 5/5.5/6/6.5/7
화염 피해: 20/30/40/50/70 (0.2 CP)
회복 지속 시간: 3
추가 회복: 60/80/100/120/160 (0.45 CP)

아다지오 운영의 핵심. 이 스킬을 얼마나 적재적소에 사용하는가에 따라 아다지오 유저의 실력을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기본적으로 대상 아군을 회복시키는, 흔히 볼 수 있는 힐 스킬이다. 이것만 보면 일반적인 힐러 캐릭터들처럼 쿨 될때마다 힐 해주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이 스킬로 아다지오의 스킬들을 강화 시키고 CP 아다지오의 핵심 딜링 수단인 '천상의 불꽃'을 묻힐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에 막 써서는 절대 안된다.
특히나 로머에겐 자신에게 써서 천상의 불꽃을 묻힐경우 70퍼나 슬로우를 걸어주기 때문에 맞는 입장에선 거의 속박이나 다름없다 정말 신중하게 써야하는 스킬이다. 전황을 보고 빈사상태의 아군을 회복시키는 용도로 써야할지, 직접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 광역 슬로우를 걸지 등의 순간 판단이 매우 중요한 스킬. 또, 패시브의 에너지 회복 때문에 에너지 소모량이 상당하므로 패시브를 적절하게 이용해 에너지를 일정 이상 남겨놓는게 좋다.

천상의 불꽃이 묻는 범위는 대략 그 대상을 기준으로 2히어로 정도로 생각보다 넓다. 또한, 히어로뿐만 아니라 미니언, 채굴 미니언, 소환물등에도 줄 수 있어서 간접적으로 불꽃을 묻힐 수단은 상당히 많다.

공격적인 면에서도 어지간한 공격스킬 하나 몫을 충실히 하는데, 스킬 5레벨까지 찍을 경우 불꽃의 데미지가 무려 7초 동안이나 400이 넘게 들어간다. 또한 초반 전투 시에도 5초 동안 활활 타들어가는 체력이 눈에 보일 정도인데, 아다지오의 교전 능력의 한 밑천을 다지는 스킬이라고도 볼 수 있다.

3.3 격노의 전령

AdagioB.jpg일정 횟수 동안 목표 아군 영웅의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천상의 불꽃으로 타고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아다지오가 자신에게 격노의 전령을 사용했다면 피해가 추가로 늘어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10
에너지 소모: 105/130/155/180/205
강화 횟수: 5/5/5/5/7
피해: 20/40/60/80/120 (0.4 CP)
불꽃 추가 피해: 10/20/30/40/60 (0.45 CP)
자기시전 추가 피해: 5/10/15/20/30 (0.2 CP)

라인전에서 아다지오한테 깝치면 안되는 이유
아다지오를 1렙 패왕으로 만들어주는 스킬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버프 스킬. 이 기본 공격력 증가는 상당해서 1렙 싸움에서 계약서산 아다지오가 공템산 정글러보다 쌔다. 아다지오를 쓴다면 링고, 복스 등의 평타 중심 원거리 딜러와 조합을 짜는게 좋다. 여기에 천상의 불꽃으로 타고 있는 적에겐 50퍼 추가 피해라는 초월적인 효과가 추가되기에 상술했던 업화의 재능으로 광역 슬로우를 걸고 평타 딜을 계속 넣으면 적들은 말그대로 녹아내린다. 부가효과로, 자기 자신에게 전령을 사용했다면 여기에 20퍼 추가 피해가 더해지면서 엄청난 딜량을 자랑한다.

이 효과에 주목한 WP(공격력) 아다지오도 존재한다.했었다. 극초반 2~3렙때 상대가 딜교를 걸때 자힐해서 불을 붙이고 이스킬로 강화한뒤 때리면 한대당 2할정도가 깎인다. 저랭크에서는 아다지오가 로머라 약할 것이라 착각하고 딜교를 걸었다가 역관광 당하는 케이스도 자주 보인다(...)
기본 증가수치가 높기때문에 아군 딜러에게 걸어줘도 딜량이 증폭된다. 레인과 로머 아다지오 모두 유용한 스킬.

1.19 패치로 일정 시간동안 평타를 강화시켜주는 형태에서 일정횟수만 강화시켜 주도록 바뀌었다.덕분에 짧은 시간안에 평타를 많이 날릴 수 있어 좋았던 쏘우나 복스와의 조합이 그냥 그렇게 되었다....

3.4 심판의 언령

AdagioC.jpg아다지오가 2초 동안 정신을 집중한 뒤 룬 문자 안의 적에게 엄청난 피해를 줍니다. 이때 적이 천상의 불꽃으로 타고 있다면 기절합니다. 집중하는 동안 아다지오는 여분의 체력을 얻습니다.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
에너지 소모: 140/190/240
피해: 500/900/1300 (1.0 CP)
기절 지속 시간: 2.2
범위: 9
여분 체력: 100/175/250

베인글로리내 최고범위를 가진 조건부 스턴기
트롤들은 A안묻히고 그냥 쓴다

정신집중 후 자신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이내의 적에게 광역 대미지와 함께 불꽃이 묻은 대상에겐 스턴도 입히는 엄청난 스킬이다.또 적에게 불을 붙이고 쓰면 기절이 걸린다. 광역 기절+미친 깡뎀이 들어가면 사실상 그 한타는 이겼다고 봐도 된다.
다만, 정신 집중 중에 스턴기를 맞을 경우 궁극기가 캔슬나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기에 자신이 어느 템트리를 탔건 간에 반사의 완갑은 필수다.
무엇보다 서포터+서브 딜러에 가까운 아다지오가 광역딜+스턴을 넣으러 1선을 강요받는것 자체가 엄청난 부담이다. 물론 베인글로리에선 딜러들이 방템을 조금씩은 섞는게 일반적이고, 아다지오 역시 탱템을 좀 두르면 버틸만하지만 물몸 스탯에 방어/저항 50 붙여줘봐야 거기서 거기고, 이마저도 스턴으로 끊기면 스탯이 증발하므로 영 좋지 않다(...)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탱커형 템트리를 쓰는 이유가 바로 이런 단점들을 보완해주기 때문. 3렙때 900에 육박하는 미친 깡뎀을 자랑하기에 레인-정글이 모두 wp빌드라 적이 체력옵션이 없는 방어력 아이템만 올리다간 로머 궁맞고 반피가 날아간다(...).
도가니에게 완벽하게 카운터를 당하는데, 광역스턴+데미지가 광역 실드+cc무시에 막힌다. 적 도가니가 모두 빠진걸 보고 스턴을 거는건 필수.
레인 아다지오라면 적이랑 붙어있는 아군에게 업회의 재능을 사용해 멀리서 불을 붙히고 사용하지 않는 이상 상대에게 가까이 가서 사용하는건 자살행위다. 레인 아다지오라면 후반갈수록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므로 2렙까지 올리는것을 추천한다.
타카로 플레이한다면 적절한 타이밍에 A스킬을 사용하여 이 스킬의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타카 유저들은 멘붕해서 도망치기 바쁘겠지

4 운영

레인에서의 성장력을 바탕으로 레인을 서는 방법도 존재하나, 고티어로 갈수록 어느 템트리를 타건 자체적인 한계가 존재해 강력한 초반 싸움을 바탕으로 로머로 쓰는게 일반적이다. 업화의 재능을 미니언에게 사용하는 방식으로 레인 미니언 사냥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강력하지만, 링고로 대표되는 지속딜러들과 비교하면 성장 포텐셜이 많이 후달리기 때문에 좋은 평가는 받지 못한다.

레인에 설 경우 셀레스트와 함께 갱킹에 가장 취약한 히어로. 신발 아이템 이외엔 이속 증가 수단이 없다. 초중반에 사정거리가 길고 데미지 잘 나온다고 상대 레이너 압박하는데 재미붙여 너무 몰아붙이다간 갱킹당하기 좋으니 주의할 것. 격노의 전령으로 초반이 굉장히 강력하므로 정글싸움에 자주 개입해서 이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아다지오가 레인에서 미니언 열심히 먹고 커도 후반에선 그다지 존재감 있는 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서는 포지션은 로머. 베글내 최장의 사정거리와 B스킬 격노의 전령의 무시무시한 공격력 증가가 맞물려 로머지만 1렙 싸움에선 패왕일 정도로 초반이 강력하다. 다만, 다른 로머들에 비해서 cc가 부실한편이라 게임이 길어질수록 힘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장점인 초반 강력함으로 적극적으로 싸움을 만들어서 이득을 보고 스노우볼을 굴리는게 보통. 어째 아다지오의 뜻은 가장 느리게인데 운영템포는 가장 빠르다. 아니면 크럴같은 후반 캐리형 히어로를 안전하게 파밍할 수 있게 보좌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최근엔 회복 버프 패시브가 있는 오조에게 최고의 정글 콤비로 여겨지고 있다. 팀에 링고, 복스, 쏘우 같은 영웅이 있을 경우 정글cp아다지오버프셔틀로도 좋은 편이다. 근데 쏘우 같은 경우는 어째 하다보면 3레인 포탑철거 메타가 되어버린다

최근에는 정글러로 쓰이는 경우도 많다. 아단이나 핀과 함께 쓰이며, 쏘우를 살릴 유일한 방법(쏘아아/쏘아핀)으로도 평가받는다. 다만, 쏘아핀은 기동력이 심하게 떨어지므로 상당한 컨트롤이 필요하다.1.19 패치로 아다지오의 B스킬이 일정시간동안이 아닌 일정 횟수만 강화 시켜주도록 변해서 별로이다.

5 아이템

아다지오의 특성상 올포지션 올템트리가 소화가능한 히어로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템 빌딩을 해 주면 된다.

5.1 WP

  • 비탄의 도끼:높은 타격력을 가진 아이템이다.요즘에는 어떤 영웅이던 웬만해선 선템으로 간다.
  • 폭풍의 인도자:높은 공격속도로 평캔을 수월히 할 수 있고,치명타 옵션도 도움이 된다.이 아이템을 갈때는 폭군의 단안경과 조합하는 것이 좋다.
  • 뼈톱:준수한 공격속도와 방어력을 깎는 옵션이 좋다.팀이 투wp일때 가는것이 좋다
비탄의 도끼-뼈톱-폭인-신속의 장화-이지스-용린갑/거인의 견갑

5.2 CP

  • 강화유리:준수한 수정력 때문에 힐량이 매우 증가하고,궁극기의 데미지가 매우 증가한다.이 아이템을 선템으로 간다면 기관단총까지는 만들어 놓고 가자.
  • 교류 전류:준수한 공속과 추가 수정피해가 평타를 자주 치는 아다지오에게 매우 좋다.이 아이템을 선템으로 간다면 수정 조각을 2개 사서 힐량을 보완하는게 좋다.
  • 신화의 종말:스킬들로 스텍을 쌓고 나서 A스킬의 힐, B스킬의 데미지, 그리고 궁극기를 사용하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다.

교류전류-신화의 종말-강화유리-신속의 장화-이지스-용린갑/거인의 견갑

로밍

  • 재생의 분수:지속적인 체려 회복효과로 체력을 관리하기 좋아지고 액티브효과와 A스킬의 힐을 조합하여 죽어가는 아군을 살릴 수 있다.
  • 전쟁 걸음:순간적인 이속 증가를 이용해서 이니시나 도망갈때 쓸 수 있다.예전의 뿔피리와 비교하면 경비대의 깃발효과가 사라지긴 했지만 여전히 좋다.

재생의 분수-전쟁걸음까지는 같지만 이후 템트리가 달라진다.그대로 도가니등의 로밍템을 갈수도 있고 강화유리등의 수정템을 가서 딜과 힐을 올릴 수도 있다.
아다지오는 수정력이 없으면 힐이 사실상 안되서 딜을 가는것을 추천한다.

6 평가

모든 포지션에 설 수있는 만능 히어로였으나, 픽 할 이유가 없어진 고인
B스킬 버프 이외에는 원거리 견제, 힐과 자기 주위의 범위에 CC를 거는 플레이가 요구되는데 이 모든 분야에서 너무 강력한 로머는 따로 있어서 아다지오가 설 자리가 별로 없다는게 문제다.

이론상 모든 포지션, 모든 템트리를 갈 수 있어서 자유도가 높다.아다지오는 타 히어로들과는 다르게 스킬 하나하나에 유틸성이 가득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를 해도 무방하다.

예를 들어 레인에서 플레이한다고 가정을 해도 CP 템트리를 탈 수도 있고 WP 템트리를 탈 수도 있다.막대한 데미지로 레인전을 강화 시킬것인지,힐등의 유틸성을 챙길것인지 선택이 가능하다.

그래도 아다지오는 아직도 선택지가 남아있다. 정글을 돌 수도 있고, 로머로 설 수도 있다. 둘 다 교전에 강한 아다지오의 특성을 아주 잘 살리는 포지션이다.
다만 아다지오는 무쌍한 가능성과 높은 히어로 능력치에 걸맞은 운영 난이도를 자랑한다. 스킬 하나하나가 유틸성이 높은만큼 미스 플레이 하나하나가 아군의 패배를 불러 올 수도 있다.

타 히어로들과는 차별화된 올포지션 올템트리 히어로이다 보니 사용하는 경우도 아주 많다. 빠르면 2티어 랭크 게임부터 등장하는 경우도 많고, 4티어 이상 랭크 게임부터는 그냥 정석대로 픽된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물론 게임플레이의 수준은 고티어일수록 수준이 높겠지만.

이처럼 전포지션을 무리없이 소화할 수 있지만, 현재 가장 강하다고 평가되는 포지션은 역시 로머.
원거리 히어로라는 것 만으로도 초반에 강력한데, 6.8이라는 미친 사거리와 공격력 버프의 높은 효율로 초반이 정말 강력하다.
다만, 다른 로머 히어로에 비해서 cc가 부실해서,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떨어지게 된다. 그럼 시계 가자 두 번 가자 시계는 비싸자나
그러므로 힘이 떨어지기전에 초반 교전을 적극적으로 유도해서 이득을 취하는 방법으로 많이 운영된다.
변수가 적어 한번 스노우볼이 굴려지면 뒤집기가 힘든 베인글로리 특성상, 아다지오 특유의 초반 강력함이 높은 평가를 받고있어 평캔이 기본인 상위로 갈수록 자주 보이는 히어로.

한때 아다지오가 정글에 서고 레인에 평타위주의 캐릭을 세워 운영하는 버프조합이 유행하였지만 1.19 패치로 B스킬이 변경되어 버프 조합이 사기는 아니게 되었다.

7 스킨

7.1 어둠 광대 아다지오

7.1.1 1티어

파일:Dark Parade Adagio Tier 1.jpg
칼날여왕
가격: 900 아이스

필요 카드
일반 카드: 찢어진 고서×8 / 저주의 표식×8
희귀 카드: 남성용 눈화장×8 / 윤기 없는 깃털×8

7.1.2 2티어

파일:Dark Parade Adagio Tier 2.jpg
마술사
필요 카드
일반 카드: 찢어진 고서×8 / 저주의 표식×8
희귀 카드: 남성용 눈화장×8 / 윤기 없는 깃털×8
고급 카드: 본 하데스 박사의 모자×4 / 죄악의 표식×4

7.1.3 3티어

파일:Dark Parade Adagio Tier 3.jpg
악마
기본 자세가 팔짱을 끼고 있는 자세에서 양 팔을 벌리고 있는 자세로 변경된다.
궁극기[1]가 훨씬 화려해진다.

필요 카드
일반 카드: 찢어진 고서×8 / 저주의 표식×8
희귀 카드: 남성용 눈화장×8 / 윤기 없는 깃털×8
고급 카드: 본 하데스 박사의 모자×4 / 죄악의 표식×4
전설 카드: 어둠의 사자×3 / 종말의 찬가×3

7.2 천상의 아다지오

1000x500_Seraphim_Adagio_noshading-2.jpg

8 트리비아

기본스킨과 티어3스킨, 그리고 이번에 나오는 천상의 스킨이 모두 상의 탈의를 하고 있어서 젖꼭지오나 게이다지오라고 놀려지고 있다.
  1. 이게 장난이 아닌게, 아다지오는 유일하게 궁극기와 평타 이펙트만 바뀌는 가성비 최하의 스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