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도쿄도 미나토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주식회사 クリーブラッツ(Kleeblatt inc.)가 운영하는 연예사무소이다.
원래 이 회사는 WEB사이트 제작이나 악곡 제작, 이벤트나 점포 프로듀스 등의 업무 내용에서 운영하던 회사였으나 2010년 5월에 연예 사업부로 만든 것이 "아리스 프로젝트"이다.
음악 제작 이벤트 프로듀스를 하던 경험을 살려 아이돌 그룹의 양성에 힘쓰고 있다. 소속 연예인의 대부분은 아이돌을 지망하며 기타 모델 지망생이나 배우 지망생도 소속되어 있다.
2 특징
최고급 음향시설이 완비된 전용극장인 P.A.R.M.S가 아키하바라에 자리잡고 있고, 마루마루 모리모리를 만든 작곡가 팀이 악곡을 제공하여 극장곡들의 퀄리티가 굉장히 높은 편이다. 그리고 다른 지하아이돌 그룹처럼 주말에 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닌 매일(!) 전용극장에서 평일엔 2회씩, 주말에는 2회에다 무료로 볼 수 있는 부까지 3회 공연하고 있다. 매일 공연하다보니 종종 하루이틀 빠지는 멤버들도 있긴 하지만 워낙 퍼포먼스도 좋고 곡도 좋다보니 공연에 대한 평가는 우수한 편(매일 활동해서 힘들어서 그런진 몰라도 립싱크를 하긴 한다). 최근에는 아리스 프로젝트의 전체 그룹 소속 아이돌들 중 3명을 뽑아(이후에 2명이 추가됨) 메이저데뷔를 시키는 아이돌묵시록이라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는데 실제 아나운서까지 고용하여 방송을 진행하는 등 지하아이돌스럽지 않은 기획력을 보여주었다. 참고로 메이저데뷔 그룹에게 악곡을 제공하게 된 사람은 바로 햐다인. AKIBA'S TRIP 2에서 배경의 광고판에 랜덤으로 재생되는 광고들중 뜬금없이 아리스 프로젝트 계열 그룹의 광고가 있다.
3 소속 그룹
3.1 가면여자(假面女子)
- 아리스쥬반 - 사실상 아리스 프로젝트 그룹의 본체. 2011년에 도쿄아이돌페스티벌 출전을 위해 결성되었다. 하지만 인기는 자매그룹인 스팀걸즈에게 조금씩 밀리고 있다. 아리스쥬반의 곡들은 락삘 충만한 인트로+아이돌스럽게 흥겨운 후렴구로 진행되며 퀄리티가 높은 편. 관중들을 향해 다이브하기도 하며 여러모로 락 콘서트를 연상케 한다.(실제로 2012년 9월에 락 페스티벌에 출전한 적이 있다) 멤버는 2016년 10월 현재 6명.
- 스팀걸즈 - 아리스쥬반의 후보생 그룹이자 자매그룹이자 라이벌그룹. 인기투표에선 아리스쥬반을 압도적으로 누르기도 한다. 방독면을 쓰고 총(?)으로 스팀을 뿜는 퍼포먼스를 하며 스팀걸즈의 곡들은 전자음을 주로 쓰는 중독성 있는 곡들. 아리스쥬반이 약간 노련한 아이돌들의 그룹이라면 스팀걸즈는 신선하고 톡톡 튀는 이미지. 멤버는 2016년 10월 현재 5명. 참고로 국내에서도 G컵녀로 유명한 카미야 에리나가 이 그룹의 소속이며 아리스 프로젝트 전체에서 가장 인기가 높다.
- 아머걸즈
위의 세 그룹을 묶어 만든 유닛이 가면여자. 2015년 1월 발표한 싱글 <元気種☆>가 위클리 1위를 기록, 135,275장(2015년 1월 2주차 기준)을 팔았다. 소속사에서는 '20만장 돌파'라고 홍보하지만 그건 뻥튀기. 이때 말이 좀 있었는데 그 전까지는 아이돌 오타쿠들도 이름조차 모르던 그룹이 갑툭튀해서 10만장을 팔아치웠으니 놀랄 법도 하다. 일단 사양이 12종이고 여기에 12종을 사면 이벤트 참가권을 주는 상술이 끼었을 것으로 추정. 그리고 연초에는 음반이 원래 잘 안 나와서 빈집털이를 하기에도 좋다. 작정하고 언플을 위해 발매한 것.
그리고 위클리 1위를 한 바로 다음날에 주간 문춘에서 보도를 했다. 사장이 멤버들에게 교제와 성접대를 강요하고, 탈퇴시 100만엔의 위약금을 무는 부당계약을 했다는 것. 그러나 문춘은 허위 과장 보도로 논란이 많은 대표적인 황색언론이라 신빙성은 높지 않다. 그러나 생각보다 타격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아리스 프로젝트 사장인 이케다 세이지(池田せいじ)부터가 호스트바 에이스(…) 출신이었던 인물인지라 원체부터 이미지가 안 좋았는데 저런 보도가 나왔으니…….
2015년 11월 23일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콘서트를 했는데 여러모로 무리수. SSA에서 2만명은 채워야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정도면 적어도 BABYMETAL급은 되어야 한다.
이 가면여자의 SSA 공연은 여러모로 화제가 되었는데, 언플 수법이 정말 치밀했기 때문이다. 2ch 스레드 상세 정리 블로그
가면여자 라이브 앞에 'TEENS COLLECTION 넥스트 독자모델 콘테스트'라는 행사를 끼워넣은 것이다. 4시부터 6시까지 모델 패션쇼와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6시부터 바로 가면여자의 콘서트가 시작되었다. 물론 패션쇼만 보고 집에 가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면여자의 공연이 끝난 후 추첨을 통해 화장품, 패션 잡지, 다이어트 식품을 준다는 미끼도 던져놓았다.# 가면여자의 동원력만으로는 SSA는 반도 못 채우기 때문에 다른 행사를 끼워넣어서 객석을 채우고, 특히 패션에 관심이 많은 여성층을 SSA로 불러모아서 마치 가면여자가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것처럼 연출하려 한 것이다.
14시 패션쇼 시작 전에 가면여자의 미니 라이브가 있었는데, 패션쇼가 끝나고 난 후 관객들이 돌아갈 것을 대비해 사진 촬영용으로 마련한 것으로 추측된다. 게다가 도립 카츠시카 종합고등학교 취주악부의 연주도 있었는데, 말만 가면여자의 원맨 라이브지 취주악부 연주, 패션쇼, 아이돌 콘서트가 뒤섞인 잡탕 이벤트가 된 것이다.
이 패션 콘테스트는 각지의 독자모델들과 모델 지망생을 대상으로 한 것인데, 참가하게 해주는 대신에 가면여자의 티켓 10장을 뿌리든 재판매하든 처리하는 조건이 있었다고 한다.# 패션 콘테스트의 게스트로는 각종 모델들이 출연했는데, 여성 모델만 출연한 것도 아니고 아이돌 오타들이 정말 질색할 이케멘 남자 모델들도 잔뜩 출연했다. 이케멘 모델들이 여성 팬을 잔뜩 끌고 다니는 광경을, 그것도 아이돌 콘서트를 보러 와서 눈 앞에서 목격하게 된 것이니 오타들의 심정이 어땠을지……. 묘하게도 스캔들이 있었던 AKB48 나가오 마리야와 독자 모델 후지타 토무가 함께 출연했다.(…)
당연히 오타들도 왜 가면여자의 공연을 보러 왔는데 패션쇼를 봐야 하냐는 불평을 늘어놓았다.1, 2, 3 게다가 팬클럽 좌석과 일반 좌석을 하나미치로 분리해놓기까지.# 오타들은 분리된 아리나석에서 지루한 패션쇼를 보다 지쳐 유희왕 듀얼을 하거나 누워서 자거나 축구를 하면서 시간을 때웠다.
가면여자 측에서 준비한 미끼 상품에도 불구하고 패션쇼를 보러 왔던 관객들은 패션쇼가 끝나자 돌아가기 시작했고 # 드넓은 SSA 무대는 아래 사진처럼 빈 좌석이 드러났다.
아리스 프로젝트 측에서는 1만 5천명을 동원했다고 발표했으나, 2ch 팬 스레드의 추산에 따르면 가면여자 라이브가 끝날 시점에 남아있던 인원은 4~5천명 정도라는 의견이 많다.
그간 대형 공연장의 객석에 암막을 쳐서 공석을 가리는 식으로 라이브 규모를 부풀리는 그룹은 많았지만, 패션쇼를 끼워넣고서 원맨 라이브라고 사기를 친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상당한 화제가 되었다. 물론 언론에는 가면여자가 SSA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는 내용만 보도되었고, 바다 건너 한국의 쿠키뉴스에서까지 '지하 아이돌에서 국민 아이돌로'라는 제호로 보도를 했으니 언플이라는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오리콘 1위에 SSA에서 공연까지 한 그룹이 되었으니…….
3.2 파생유닛
- 퓨어부루 (ぴゅあふる)
- 체리블로섬 (チェリーブロッサム)
- Prism
- 화이트☆밀크 (ほわいと☆milk)
3.3 후보생 유닛
- OZ - 스팀걸즈 후보생 그룹. 오즈의 마법사 의상으로 활동한다. 오리지널 곡은 없으며 주로 스팀걸즈 등의 곡을 약간씩 편곡하여 활동한다. 얼마 전에는 센터였던 히무카이 유우나가 메이저데뷔 멤버로 선택되지 못한 것과 스팀걸즈 멤버로 승격되지 못했던 몇달 전의 트라우마 때문에 우울증으로 탈퇴하는 안타까운 일도 일어났다. 멤버는 2013년 9월 현재 6명.
- 파켄! - 아리스쥬반과는 완전히 다른 프로듀서가 프로듀싱하는 신생 그룹. 아직까지는 신생 그룹의 본체라기 보단 그 본체를 형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스팀걸즈같은 후보생 그룹에 가깝다. 그런데 소속 멤버들이 다 비쥬얼도 좋고 대응도 좋아서인지 그룹이 만들어진지 몇달 되지도 않았는데 OZ보다 훨씬 인기가 많다. 요즘은 아리스 프로젝트 입문을 파켄!멤버들로 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 아리스쥬반과 그 후보생 그룹들이 특이한 컨셉으로 활동하는 반면 파켄!은 정말로 아이돌스러운 곡들로 활동한다. 멤버는 2013년 9월 현재 4명.
- 슬라임걸즈 - 후보생 of 후보생 그룹. 아리스 프로젝트에 들어온지 몇달 되지 않는 아이들에게 활동을 시켜서 경험을 쌓게 해주기 위해 만들어졌다.(참고로 아리스 프로젝트에 들어왔지만 아직 유닛에 들어가지 못한 아이돌들을 AJ라고 부르는데 AJ로써 트위터,블로그 등으로 활동하여 인지도가 조금 쌓이면 슬라임걸즈에 가입된다) 이 멤버들은 후에 슬라임걸즈로 경력을 쌓고 난 뒤 아리스쥬반으로 가는 OZ 혹은 파켄!연구생 두 그룹 중 희망하는 코스로 승격할 수 있다. 멤버는 2013년 9월 현재 5명.
3.4 기타
- 아이돌요괴 카와유시♥ - 아리스 프로젝트에서 실시한 메이저데뷔 멤버 선발하는 프로젝트 '아이돌묵시록'에서 선발된 5명의 멤버가 2013년 11월에 메이저데뷔하는 그룹. 악곡은 햐다인이 제공. 참고로 저 충격적인 그룹명은 프로듀서가 모닝구무스메처럼 기억에 잘 남고 개성있다고 해서 지은 이름
어디가???. 멤버는 하야세 아무(아리스쥬반), 카와무라 나나카(아리스쥬반), 아마키 쥰(파켄!), 쿠로세 사라(스팀걸즈), 쿠로키 히나코(파켄!) 총 5명. 메이저데뷔 싱글이 6종(초회한정반 5종/통상반 1종)으로 발매되는데 초회한정반 5종이 각 멤버 센터 버전이며 해당 멤버 솔로곡도 들어가 있다. 현재 초회한정반 예약을 실시한 상태인데 제일 예약이 많이 된 사양의 센터멤버가 이 그룹의 센터가 된다. 그래서 지금 멤버들이 자기 센터버전 예약해 달라고 트위터랑 블로그로 엄청 홍보하고 있다.(...) 메이저데뷔 프로젝트 방송인 '아이돌묵시록'은 유튜브에서 アイドル黙示録으로 검색하면 전편을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아리스 프로젝트 입문에 좋은 방송.
4 소속 연예인
4.1 여성 연예인
- 愛沢美奈
- 朝倉彩花
- 天木じゅん
- 新城ひめり
- 新矢皐月
- 伊藤みう
- 稲葉恋花
- 猪狩ともか
- 梅こうめ
- 乙木伽奈
- 岡本柚果
- 鎌倉さゆ美
- 神谷えりな
- 川村虹花
- 楠木まゆ
- 窪田美沙
- 黒木ひなこ
- 黒瀬サラ
- 小島夕佳
- 小柳朋恵
- 坂本舞菜
- 桜のどか
- 佐倉梨杏
- 桜雪
- 佐藤七彩
- 澤田リサ
- 小鳥遊さと
- 立花あんな
- 月野もあ
- 月村麗華 (아리스쥬반 졸업 후 매니져로 일함)
- 戸井響
- 成瀬ルルカ
- 早瀬愛夢
- 藤崎麻美
- 星愛奈
- 星野愛実
- 星野梨花
- 前田なつみ
- 松上祐子
- 水沢まい
- 森カノン
- 百瀬ひとみ
- 山下ゆあ
- 渡辺まあり
4.2 남성 연예인
- 整形マネージャー痛男
- 松木威人
4.3 스태프
- 宮下浩司 (JINDOU 기타리스트, 예:「マル・マル・モリ・モリ!」작사 및 작곡)
- 真白リョウ (작사, 작곡)
- 永田雅規 (작사, 작곡, 댄스 안무, 무대연출, 프로듀스 외)
- 武村大 (작사)
- 谷内翔太 (작곡, 편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