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카가 요시히데

무로마치 바쿠후 역대 쇼군 & 아시카가 씨 종가 역대 당주
13대 아시카가 요시테루14대 아시카가 요시히데15대 아시카가 요시아키

1540 ~ 1586년 足利義栄(あしかがよしひで)

미요시 요시츠구에 의한 무로마치 바쿠후의 멸망 후 시노하라 나가후사에 의해 새롭게 추대된 쇼군.

1 개요

미요시 모토나가에 의해 사카이 바쿠후(堺幕府)의 쇼군으로 추대되었던 아시카가 요시츠나의 장남. 자신이 태어날 때는 이미 사카이 바쿠후는 괴멸된 지 오래라 아와에서 일생을 보내고 있었으나 요시츠구에이로쿠의 변 이후 쇼군이 공석이 되자 아와 미요시 가문의 나가후사에게 옹립되어 셋츠로 상륙하여 쇼군이 된 인물이다.

2 초창기

요시츠나가 비즈니스 파트너였던 사카이 바쿠후 칸레이 호소카와 하루모토에게 잡혀 아와로 쫓겨난 뒤로 그는 아와 쿠보(阿波公方), 히라지마 쿠보(平島公方) 등으로 불리며 아시카가 일족의 일원으로 취급되며 일생을 보내고 있었다. 이시야마 혼간지에서는 그를 시코쿠 무로마치 토노(四国室町殿)라고 불렀을 정도였으나 자체적인 키나이의 진출에 실패하였고 미요시 나가요시아시카가 요시테루 추방 이후에도 나가요시에게 옹립되지 않았을 정도로 아시카가 일족으로서의 영향력은 전무한 상태였다.

요시히데는 이런 요시츠나의 장남으로서 태어났다. 그랬기에 본래는 키나이의 정치와는 관계가 없는 일생을 보내고 있었으나 1565년에 쇼군 요시테루가 요시츠구의 군사행동으로 인해 사망하자 그에게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오게 되었다. 쇼군 없이 중앙정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