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카 어학원[1]에서 편입온 소녀로 현역 모델답게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며 미유 속성. 전학온 첫날부터 여러 학생들이 알아볼 정도면 상당히 유명한듯한데 실제로 와타루와의 데이트 때는 잡지 화보를 촬영하는 현장이 나왔었고, 토모의 동생인 아야가 보던 잡지에도 리카가 대문짝만하게 나와있었다. 때마침 리카가 케이크를 들고 토모를 부르러 왔는데 이 때 아야의 반응을 보면 더더욱 리카의 유명세를 실감할 수 있다.
전학생 3인방의 특성상 리카 역시좀 어딘가 난감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2] 3인방중 유일한 상식인이다. 토모가 와타루와 혼약협정을 빌미로 데제니 랜드에서 데이트를 신청했을때, "예뻐지고 싶어하는 여자애를 못본척 하는 건 나의 폴리시가 아니니까."라는 이유로 연적 토모의 코디를 도와줬다. 정확히 말하면 경쟁자의 코디를 해주고나서 경쟁자를 확실히 제압할 자신이 충분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한편으로 어머니인 아이쿄우 사토는 전직 아이돌이자 현재는 국내 1위 화장품 회사인 아이쿄우 코스메틱의 대표인데, 리카가 우선 자사 전속 모델로 활동하다가 회사를 물려받기를 바라고 있으나 정작 리카 본인은 사토의 모델 시절을 동경해서 모델로 나서게 되었다고. 어렸을 때는 동양의 여자모델이라면 약점인 주근깨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었으나 5살때 와타루로부터 "주근깨가 없으면 리카라는 걸 모르겠어."란 한마디를 듣고 힘을 얻었다고 한다. 듣던 토모가 "어릴때부터 팔방미인이었구만."이란 걸 보아 이미 와타루한테 푹 빠진 듯.
25화에서 사나에와 함께 촬영장에 가서 이후에 샤워를 하며 심경 고백을 한다. 요약을 하자면 다른 협정 멤버들과 달리 본인은 처음에 와타루에게 연심을 품고 있지 않았고, 다만 친한 친구들과 같은 학교에 있을려고 협정에 가입했다고 한다. 하지만 와타루를 점점 더 의식하게 되었고 다른 멤버들에게 와타루에 대한 마음이 뒤쳐져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혹시나 그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 하며 초조해진다는 것. 하지만 사나에가 "타마요가 와타루를 너보다 더 좋아한다고 네가 와타루를 좋아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모두의 좋아하는 마음이 같을 수는 없다."라는 충고를 받고, 자신이 와타루를 좋아한다면 그것만으로 와타루에게 대쉬를 해도 괜찮다는 깨달음을 얻으며 기운을 차린다. 사실 리카는 와타루에게 연심을 안품은게 아니라 다른 히로인들보다 와타루를 향한 애정이 뒤쳐지는것 같아 대단히 속상해서 한말이었다. 어릴적에 토모를 제와한 다른 히로인들과 모여서 와타루와 반드시 결혼하겠다고 말한게 그 증거. 이후에 샤워장에서 와타루를 놓고 사나에와 서로 샤워기로 물을 뿌리며 강력하게 싸우면서 크게 다툰다.
29화에서 스키를 탈때 운동신경이 부족한지라 혼자서 스키를 못타서 와타루와 1대1 단독 레슨의 찬스를 얻는다. 그리고 리카가 다른 히로인들에게는 방해되니까 저리가라고 말해서 다른 히로인들을 질투로 분노하게 한다. 그리고 스키를 타다가 코스를 이탈해서 숲쪽으로 빠지고, 이를 찾아온 와타루와 함께 오두막에서 단 둘이 기다리는 기회까지 얻는다. 이때 와타루에게 혼약협정 멤버중에 뒤쳐진 자신의 모습과 그리고 와타루에게 달리 어필할 것이 없다는 심경을 고백하며 기습키스에 성공. 그리고 와타루에게 손수건이랍시고 팬티를 주질 않나(...) 그리고 와타루에게 팬티를 입혀주지 않으면 계속 노팬티로 있겠다는 선언을 해서 와타루가 팬티를 입혀준다(...) 이후에 들이닥친 혼약협정 멤버들중 오우기에게 단 둘이 있었을 때의 일들을 실토하라며 목이 졸리는 모습마저 나온다.
30화에서는 사나에의 엄마가 사나에와 와타루를 호텔방에 단둘이 있게하고 밖에서 문을 잠그자 타마요와 함께 당장 문열고 와타루를 내보라고 마구 소리치며 문두드리면서 질투하다가 사나에의 엄마에게 방해하지 말아달라며 타마요와 같이 옷의 목부분을 붙잡히채로 끌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