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안티 바이러스(Anti-Virus,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악의적 악성코드 등 바이러스를 찾아내고 치료 및 방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백신, '백신 프로그램'이라 부르지만[1] 외국에서는 안티 바이러스로 불린다.
2 기능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의 종류는 많지만 특징은 비슷하다. 이들은 주로 악성코드를 탐지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매일 늘어나는 악성코드에 대비하기 위해 거의 모든 백신에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묶여 있으며, 백신에 따라 다르지만 방화벽 등도 있기도 한다.
3 소프트웨어 목록
해당 문서 참조.
4 구분
엄밀히 말하자면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응용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시스템 유지가 목적이기 때문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류이다. 또는 약간 옛날 표현이지만 좀더 정확히 유틸리티로 구분하기도 한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컴퓨터 프로그램은 운영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유틸리티로 삼분되는데, 그 중에서 유틸리티는 "컴퓨터를 쓰기 위해서 구동시키는 프로그램" 이고 응용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쓰기 위해서 컴퓨터를 구동시키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좀 더 알기 쉽다.
이게 이해가 안된다면 이런 비유도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컴퓨터가 없어도 존재할 필요성이나 가능성이 있고, 유틸리티는 컴퓨터가 없다면 존재 이유도 가능성도 없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응용 프로그램들 중 워드프로세서인 MS 워드, 그래픽 프로그램인 그림판, 게임 프로그램인 체스마스터는 각각 타자기, 스케치북, 체스판이라는 실물 버전이 존재한다. 그러나 유틸리티인 노턴 안티바이러스나 알집 같은 것은 실물 버전이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다. 유틸리티는 오직 컴퓨터의 사용과 관련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니, 컴퓨터가 없다면 있을 수도, 있을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항체 시무룩
도스 시절만 해도 유틸리티가 참 많았는데 (Mdir 라든가), 요새는 대부분의 유틸리티가 윈도의 일부로 편입되고 (파일 압축기, msconfig 등등), 몇 안남은 유틸리티 중 대표적인 것이 안티 바이러스다.
혹시 이렇게 설명해도 모르겠으면 그냥 무시해도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니 걱정 말자. 응용프로그램과 유틸리티를 구분하는 것은 20-30년 전 유행이고 요새는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다.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로 생각하는 게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