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 목마(악성코드)

1 개요

트로이 목마(Trojan horse)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악성코드의 한 종류이다. 이름의 유래는 트로이 전쟁의 트로이 목마에서 유래되었으며, 트로이의 목마가 뭔지 아는 사람들이라면 바로 느낌이 올 것이라 본다. 악성코드 유형별 비율에서 트로이 목마가 차지하는 비율은 35%가 넘으며, 이는 그래프에서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에 비해 매우 높은 비율이다.#

2 행동적 특징

파일:UVGP0uW.jpg
출처 : 동아일보

말 그대로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위장하여 시작부터 끝까지 램에 상주하며, 시스템 내부 정보를 공격자의 컴퓨터로 빼돌리는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바이러스와 달리 직접 전파 능력이 없으며, 웹하드, P2P, 메일 등의 간접적 전파 경로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사용자는 트로이 목마가 숨어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결국 감염되게 된다. 어떤 의미로는 좀비PC와 유사한데, 좀비PC처럼 내부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컨트롤까지 가능한 종류가 있고, 단순히 내부 데이터만 유출할 수 있는 타입의 트로이 목마가 있다.

위에서 말하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원래 있던 정상적인 프로그램에 기생하는것이 아닌 설치하는 순간부터 이미 프로그램에 포함돼있다는 것이다. 즉 개발자가 친절하게도(?) 개발 단계부터 트로이 목마를 무료로 포함시켜 주는 거다. 출처가 불분명한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상용프로그램에도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99%가 불법복제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런 경우는 멀쩡한 정품 프로그램 데이터 안에 트로이 목마도 포함시켜 설치되게 하는 경우다. 아주 드문 경우지만 정품 상용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보통 이런경우는 고객몰래 마케팅 조사용.

3 피해

트로이 목마의 감염으로 입는 피해는 매우 크다. 그러나 트로이 목마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피해의 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이들의 활동으로 생기는 피해는 대표적으로 개인정보 유출, 컴퓨터 파괴, 시스템 파일 삭제 등의 큰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히며 복구가 포맷으로도 어려운 트로이 목마도 있어 경계가 필요하다.

4 바이러스와의 차이점

컴퓨터 바이러스와 다른 점이 있다면, 바이러스와 달리 자가복제를 하거나 다른 정상적인 파일에 자기 자신을 덮어 씌우거나 하지 않고, 해당하는 트로이 목마 프로그램 하나만 삭제하면 더 이상의 피해는 없다.

5 기타

일부 트로이 목마의 경우, 트로이 목마 본체를 삭제하면 본체속에 프로그램 중요 작동소스를 집어넣어서 해당 프로그램을 먹통으로 만들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자기 집과 동반자살 하는 경우는 귀여운 편이고, 어떤건 삭제할려고 시도할 경우 컴퓨터를 무한부팅 시켜 버리거나, 커널을 파괴하여 동반자살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가끔 퍼블리셔에서 지원하지 않는 방법으로 DRM을 제거한, 소위 크랙이 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보안 프로그램에서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뜨는 경우가 있다. 치료하면 그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 되고, 보안 프로그램을 꺼두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컴퓨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트로이 목마가 많이 퍼졌을 경우 일일히 백신 돌려서 지우기보다는 포맷하는 게 편하다.

6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