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에타 버킴

가면 라이더 스피리츠에 등장하는 오리지날 캐릭터.
쳣 등장은 2권의 라이더 맨 에피소드인 '오른팔의 기억'

성격은 냉철하며 사실상 가면 라이더 0호인 타키 카즈야만큼은 아니라해도 오토바이 운전이나 사격등 전투능력도 상당하고, 요로이 원수의 공격에 복부 관통상을 당했음에도 멀쩡하며 헬기 위에서 RPG - 7을 날리거나 안되겠다싶으면 헬기로 자폭 공격도 감행하는등 여장부 기질이 상당하다. 더구나 타키 카즈야를 대신해서 스피리츠(혼) 부대 지휘까지 맡는등 지휘관 능력도 탁월한 편.

국제 형사 기구 데스트론 특별 수사관으로, 가족들이 데스트론에게 죽었기에 그 누구보다 데스트론에 대한 적개심이 강하다. 그때문에 과거 데스트론에 협력했던 유우키 죠지를 죽이려고 했지만, 되살아난 요로이 원수와 싸우기위해 유우키 죠지가 라이더 맨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고 그에 대한 증오심을 버린다. 이후 유우키 죠지와 연애 플래그도 심어버린다. 그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거지(...).

이후 가면 라이더 X 에피소드인 '기계 갑옷의 바다'에서도 타키 카즈야와 함께 등장하여, 진 케이스케와 접촉한다. 여기에서 연인인 미즈키 료코와 그 여동생 미즈키 키리코[1]의 상관이었던 과거 경력도 드러난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무라사메 료를 추격하게되고, 3부에서는 스피리츠 10분대의 현장 지휘를 맡게된다. 타키 카즈야의 성격상 같은 분대원들과 구르는걸 생각하면 실질적인 지휘관 포지션으로, 어떤 의미로 타키 카즈야 못지않게 비중이 높은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1. 정발판에 '료코는 당신의 연인…그리고 키리코는 당신 동생이잖아….'는 오역으로 올바른 번역은 '료코는 당신의 연인…그리고 키리코는 그 여동생이잖아….'이다. 료코와 키리코는 쌍둥이 자매로 X에서도 료코와 키리코 두 역 모두 동일한 배우가 연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