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dd
'더하다', '추가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영어 단어.
2 Ad(s)
광고라는 의미를 지닌 영어 단어. advertisement의 준말이다.
애드리언(Adrian)이란 이름을 줄인 애칭이기도 하다. 에드와는 다르다 에드와는! 대표적으로 야구선수 애드리언 곤잘레스의 별명이 '애드 곤조'.
3 게임 용어
적절한 짤.
주로 던전[1]에서 쓸데없이 어그로를 끄는 행위를 뜻한다. 당연히 쓸데없는 몹이 몰려오므로 던전 공략에 방해가 되고 파티원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행위이다. 특히 애드난 몹이 정예라면 파티 전멸은 각오해야 한다.
유래는 위 항목 둘 다 일지도 모른다. 해당 몹 어그로의 목표를 '추가'하거나, 유저가 몹에게 자신의 존재를 '광고'하는 거나. 보통 "애드 났다"라고 표현한다.
애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1. 몬스터가 선공 속성을 갖고 있는 경우, 유저가 해당 몬스터의 인식 범위 내에 실수로 혹은 불가피하게 들어가게 되는 상황
2. 어그로 유발기를 사용하는 위치가 잘못되었을 경우
이 상황이 왔을 경우 닥치고 도망쳐서 일정 거리 이상 거리를 벌리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제한 거리가 없거나[2] 길이 막혔거나 이동속도가 딸린다면 빼도박도 못하고 처치해야 하는 상황이나 처치당하는(...)상황이 올 수 있으니 주의.
참고로 애드가 애드를 불러서 도망치는 플레이어 뒤로 줄줄이 몹들이 따라오는 상태를 칭하는 용어로 '트레인'이 있다. 말 그대로 기차놀이처럼 보여서.....(참고로 원조는 에버퀘스트이다. 여기서 애드된 몹은 로딩을 하는 다른 맵으로 넘어가거나 죽지 않는 이상 영원히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넓은 존 한가운데서 잘못 애드나면 진짜 현실의 '기차'를 능가하는 수준의 트레인을 보기 십상이다.) 이 상태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달려들어 인식시키는 건 그야말로 민폐중 상 민폐. 혼자만 인식당했으면 다른 사람 인식당하기 전에 얌전히 죽어주는것도 매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