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앨리스에 나오는 능력
목차
1 정의
남들보다 신비한 능력 또는 힘과 그 능력을 가진 자의 총칭.
국가의 보물이자 문화재이기 때문에 대우가 어마어마하고 앨리스를 갖고 있으면 나이 상관없이 성인 이전이면 무조건 앨리스 학원에 입학하게 된다. 발견이 쉬운 앨리스는 신생아부터 얄짤없이 강제로 입학되지만 입학 발견이 쉽지 않은 앨리스는 늦게 입학하기도 한다.[1] 입학하기전 발견하는 것은 자유자재[2]이나 입학 할때에는 고등부 교장 밑으로 학원의 높으신 분의 엄격한 확인 하에서 입학 절차가 이뤄진다.
흔히 알고 있는 능력[3]부터 어이없는 능력[4]까지 종류도 천차만별이다. 무조건 능력이 발동되는게 아니라 기술, 재능이 보통 사람보다 상당히 뛰어난 경우도 앨리스라고 친다. 다양한 앨리스를 가진 학생들은 서로 평등하게 생활하지만 위험 앨리스를 가진 학생들은 격리되어 생활하기도 한다. 작은 사회에서도 서열이 있듯이 앨리스들에게도 암묵적인 계급이 있다. 주로 희귀하면서도 모든 사람들이 갖길 열망하는 앨리스는 아주 높은 대우를 받고[5] 별 볼품없고 자기만 유리한 앨리스[6]는 낮은 대우를 받는다.
세간에 알려진 앨리스는 인간 문화재 급이기 때문에 대우가 좋으면서 자기 자식만은 앨리스가 아니였음 하는 시선도 있다. 또 자식이 앨리스라고 돈에 머는 막장부모도 있다. 이유가 동네 안에 앨리스를 가진 사람이 나타나면 바로 동네의 자랑이자 미래이다. 흔히 서울대를 배출한 학교를 보는 시선으로 바라보면 된다. 앨리스 학원 내의 앨리스의 의미와 일반인이 인식하는 앨리스는 무조건 천재들의 집합소란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기 자식이 앨리스로 태어나 온 소문이 나면 그 담날부터 앨리스 학원 관계자들이 찾아와 자식을 내놓으라고 한다. 날강도들 왠만한 부모들은 어쩔 수 없이 순순히 내놓기도 하지만 극히 소수의 부모들은 자기 자식을 데리고 도망쳐나와[7] 관계자를 피해 전국을 도망치기도 하거나 아예 개인 경비를 들여와 24시간 상주시켜 함부러 납치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당연히 이 경우는 학원에 찍히며 새해편지,위급한 편지 외 부모에게 보내는 개인 사적 편지는 오지 않고 학원에서 자식이 입원해도 부모를 부르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막장부모는 자기 자식을 직접 학원에 갖다 버리고 오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이 돈을 위해 갖다 버린다. 앨리스 학원에 자기 자식을 입학시키면 국가가 자기 동네와 자기 가족에게 매달 돈을 주기 때문에 돈을 노리는 부모[8]도 있다. 자기 자식의 앨리스가 '위험 앨리스'[9]라서 꺼림칙해서 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거의 돈이 목적이라 자식이 학원 졸업하기 전에 앨리스가 사라져 학원에 나갈때 골칫거리로 여기며 애정을 갖지 않는다. 때문에 성인 이전에 학원을 나가는 학생들은 사회에 잘 적응을 못한다고 한다.
유치원~고등부란 약 15년 이상을 학원에 살다가 고등부 졸업식이 되면 이제 바깥으로 나갈 수 있다. 이때 하는 것은 마음대로. 하지만 앨리스란 능력과 앨리스 학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덕분에 사회에서 좋은 대우를 받기 때문에 일반인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서게 된다. 이 덕분에 앨리스들은 앨리스란 신분에 대한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고 살아간다. 하지만 잘못된 경우로 자만심을 갖고 앨리스 없는 일반인을 하찮은 시선으로 보는 경우[10]도 있다.
2 앨리스의 4가지 타입
앨리스에는 4가지 타입이 있고 서로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결코 어느 것이 유리하거나 불리하거나 하는 점이 다르다. 앨리스라 해서 무조건 능력이 오랫동안 계속 쌩쌩히 낼 수 없기 마련이다.
어릴 때만 앨리스 형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조절만 잘하면 평생동안 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과 용량, 사용 강도들만 잘 파악하고 조절만 하면 원활하게 쓸 수있다.
2.1 어릴 땐 앨리스를 쓸 수 있으나 나이가 들면 점차 사라지는 타입
말 그대로 어릴땐 앨리스였다가 커서 사라지는 경우이다. 사라지는 나이의 경계가 애매한데 주로 사춘기가 오면 사라진다고 보면 된다. 이때에는 중등부에 올라가지 못하고 얄짤없이 학원 밖으로 쫓겨나는 경우이다. 정식적으로 고등부 졸업하기 전에 나가는 것이라서 왠만한 학원 생활은 놔두고 학원 내부기밀만 기억 소거 당하고 나간다. 사회에 적응할 유년기를 앨리스 학원에 보냈기 때문에 일반인이 가득한 바깥 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 국가에 주는 돈이 끊겨 금전적인 문제를 갖게 되고 게다가 부모가 돈을 노리고 자식을 버린 경우에는 부모조차 외면하게 되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힘겹게 살아가는 경우도 있다.
2.2 앨리스를 오래 쓸 수 있지만 한번에 조금씩밖에 못쓰는 타입
보통 갖고 있는 능력 중 하나. 능력을 크게 못내기 때문에 공격성 앨리스에게는 맞지 않고 발명, 미술, 음악등 응용성 앨리스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있다. 죽을 때까지 앨리스를 계속 쓸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지만 앨리스의 특성에 따라서는 불리할 수도 있다.
주로 타임 슬립 앨리스의 노다 쌤의 경우이다.
2.3 앨리스를 한번에 많은 양을 쓸 수 있지만 그만큼 앨리스의 수명이 줄어드는 타입
앨리스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정말 조절해서 써야 한다. 하지만 자기가 갖고 있는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막 쓰다가 어느 순간 앨리스가 나오지 않는 단 것을 깨닫기도 한다. 심각하면 졸업전에 학원밖으로 쫓겨날 위험성도 있다. 사쿠랑 미캉이 이 예인데 z의 학원 공격과 초등부 교장과의 마지막 결전사이에 앨리스를 펑펑 쓰다 보니 무효화 앨리스,훔치는 앨리스 순으로 전부 사라졌다. 이 경우에 어쩔 수없이 학원 밖으로 나가게 되었다. 앨리스 없이 그냥 일반인이 되는데 이전에 만들어 둔 앨리스 결정석이 있으면 잠시나마 앨리스가 될 수 있다.
성인되어 앨리스의 수명이 거의 다해 못 쓰는 경우도 포함한다. [11]
2.4 앨리스를 끝없이 사용 할 수 있지만 사용한 만큼 몸에 영향을 끼쳐 사용자의 수명이 줄어드는 타입
휴우가 나츠메와 나츠메의 엄마 이가라시 카오리, 소오노 카나메가 이 예이다. 적절히만 쓴다면 크게 문제는 없으나 강제로 쓰게 되면 신체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몸 관리도 제대로 안하면 죽을 수도 있지만 나츠메,이가라시 카오리, 소오노 카나메는 임무 때문에 강제로 사용하게 되어 맨날 약을 달고 살거나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는 신세이다.- ↑ 무효화 앨리스나 증폭 앨리스. 사쿠라 미캉은 만 10세 입학했고 토노우치 아키라는 중학교 2학년 되서 입학했다. 무효화 앨리스는 주변 앨리스가 없으면 발동을 할 수 없는 앨리스라서 찾는 자체가 로또급이다. 호타루를 따라 학원에 자발적으로 찾아와 입학해서 만 10세에 입학한거지, 같은 앨리스에 아빠인 유키하라 같은 경우로 성인되도록 입학 안할 수 도 있었다.
- ↑ 학원 상부의 지시로 직접 해당 동네로 찾아오거나 길거리에서(!) 찾거나 부모가 데리고 오거나 자유
- ↑ 염동력, 천리안, 순간이동, 부유 능력
- ↑ 폭풍 재채기가 나오는 앨리스, 감정에 따라 표현되는 날씨가 달라지는 앨리스
- ↑ 불로불사의 앨리스, 강력한 불 앨리스
- ↑ 무효화 앨리스, 훔치는 앨리스
- ↑ 이 경우는 페르소나에 의해 휴우가 아오이의 앨리스가 증폭되어 앨리스 불이 온 동네를 다 태운뒤에 경찰에 끌려가기 대신 앨리스 학원에 강제 입학 당했다
- ↑ 아즈미 유카의 부모 등
- ↑ 페르소나의 부패 앨리스 등
- ↑ 쇼우다 스미레는 학원에 막 입학한 사쿠라 미캉 보고 '우리는 특례를 받은 존재이다. 앨리스도 없고 아무런 재능도 없는 하층 신분의 일반인과는 수준 차이가 있는게 당연한거 아닌가'라고 비아냥 거렸다.
- ↑ 나츠메는 '온 가족이 불의 앨리스이지만 자신의 아버지는 이제 앨리스라고 할 수 없다' 라고 말했다. 아버지가 앨리스 수명이 줄어드는 타입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