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어스

CIA ALIAS

1 개요

2001~2006년 미국 ABC에서 방영한 미드.
평범한 여대생 시드니 브리스토가 CIA로 위장한 비밀조직 SD-6에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을 그리고 있다. 시즌 5까지 나왔으며 떡밥의 제왕으로 유명한 J.J. 에이브럼스 제작.

2 특징

소련 붕괴 이후 힘의 공백기를 배경으로 007류의 남성 스파이물 대신 당찬 알파걸[1]을 전반에 내세운 트렌디한 스파이 드라마이다.

CIA 첩보원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던 주인공이 실은 자신이 속한 조직이 CIA를 가장한 악의 조직임을 알게 되면서 이중 스파이가 되는 설정은 기본적으로 언더커버물의 전통에 충실하다. 그러나 거기에 르네상스 시대의 예언가 마일로 램발디가 만든 엄청난 힘을 가진 유물들이 얽히면서 X파일같은 오컬트물이나 SF의 특징도 가지게 된다. 게다가 주인공은 복잡하기 짝이 없는 가족사의 비밀에 허덕인다. 한마디로 전형적인 스파이물과는 거리가 있는 작품.

초장부터 약혼자가 살해되고 가족의 숨겨진 비밀이 드러나는 등 심각한 전개에도 불구하고,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로맨스와 우정들을 곁들여서 무겁지 않게 풀어낸 연출도 일품. 시즌 1,2의 박진감과 몰입감은 최고.

여대생과 스파이를 오고가는 여주인공 시드니 브리스토의 화려한 패션쇼(사실 임무를 변장이지만.)는 시각적으로 볼거리를 만족시켰고,주인공 주변에 다정한 남녀 친구들을 포진시켜 프렌즈를 연상시키는 명랑한 연출을 병행한 것도 신선하다.(하지만 시즌2에 가서는 친구들은 모두 죽거나 사라져 버려 그야말로 충공깽.)

액션의 연출도 꽤나 격렬하고 볼만하다. 주연 배우들의 다소 어설픈 액션 연기가 시즌이 가면서 점점 좋아지는 걸 볼 수 있다. 하나의 에피소드를 2편에 걸쳐 진행하는 바람에 결말이 궁금해서라도 다음 편을 보게 만드는 위력을 가졌다.

J.J 에이브람스의 작품답게 편마다 엄청난 떡밥들을 던져댄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떡밥을 그리 잘 회수하진 못했다는 것이 중론이며, 떡밥 던지기와 반전이 너무 심해서 반전 중독이라는 비아냥도 들었다.

시즌 1.2가 위에 열거한 장점들을 십분 이용해 재미와 감동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확실히 잡은 반면 시즌 3부턴 서서히 힘이 달리는 것이 보인다.

시즌 1,2의 카리스마 넘치는 악역 아빈 슬론이 시즌3부터 아군에 합류하게 되면서 그러한 경향은 심화된다. 또한 시즌 3의 악역 로렌이 마이클의 처라는 설정은 마이클을 사이에 두고 시드니와의 로렌의 치정을 유도하려는 의도가 너무나 노골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작위적인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시즌 4.5는 시즌 1.2.3에 비해 확실히 재미가 떨어지고, 주인공의 주변 인물을 계속 죽였다 살리는 막장스러운 전개를 반복하면서 악수를 둔다.

시즌 5에선 주인공 시드니 역의 배우 제니퍼 가너가 실제로 임신을 해버려서 시드니가 후방으로 물러나고 새로운 요원이 투입되는 등 등 여러 가지 악재로 인해 결국 조기 종영스럽게 대미를 장식했다.

3 내용 요약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시즌1

CIA의 비밀 조직으로 위장한 조직 SD-6와 이를 막으려는 CIA사이에서 주인공 시드니 브리스토는 이중 스파이 노릇을 하게된다. 이 와중에 의절하다시피한 아버지 잭 브리스토 역시 CIA의 이중 스파이임을 알게되어 함께 행동하게 된다.
SD-6의 수장 아빈 슬론르네상스 시대의 예언자이자 과학자 마일로 램발디의 유물들을 수집하고있다. 시드니는 일련의 사건뒤에 죽은 줄만 알았던 자신의 엄마가 살아있으며, 음모의 흑막임을 알고 경악한다.

3.2 시즌2

모친 이리나 드레프코와 시드니가 재회하고, 이리나는 자수한다. 이리나의 제안으로 SD-6의 여러 음모를 무산시키며 시드니와 잭, 이리나는 잃어버린 신뢰와 가족애를 되찾는 듯 했다. 결국 SD-6은 붕괴되지만 [2] 아빈 슬론과 이리나 드레프코는 잠적한다. 시드니는 CIA 협력자 마이클 본과 사랑에 빠지지만, 친구 프랜시로 위장한 적과 싸우다 의식을 잃고, 정신을 차려보니 2년의 시간이 흘러가 있었다.

3.3 시즌3

2년만에 눈을 뜬 시드니는 기억을 잃은 2년간 새로운 악의 조직 커버넌트를 위해 암살자로 일해왔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는다. 사랑했던 마이클은 다른 여자와 결혼해 가정을 꾸미고 있었고, 숙적 아빈 슬론은 정부의 사면을 받고 CIA의 어드바이저를 하고있다. 이런 혼란한 와중에 시드니는 궁지에 몰리고 수감되지만 잭과 마이클, 아빈이 구해낸다. 마이클의 사랑을 재확인한 시드니는 커버넌트에 맞서게 되는데, 그 배후에 마이클의 처이자 커버넌트의 이중 스파이인 로렌 리드가 있음을 알게된다.

3.4 시즌4

시드니는 아빈 슬론과 이리나 드레프코 사이의 딸이자 배다른 여동생 나디아 산토스와 함께 살면서 마음의 평안을 찾으려한다. 마이클은 어릴 적 살해된 자신의 아버지 빌 본이 살아있을지도 모른다는 의혹에 빠진다. 이리나의 자매인 엘레나 드레프코는 램발디의 유물을 모아 구동시키고 러시아의 한 도시는 괴멸된다. 램발디 장치[3]가 악용되는 것을 막기위해 시드니와 잭, 이리나와 나디아, 아빈 슬론까지[4]이 총출동하여 이를 막아낸다. 그 와중에 바이러스에 감염된 나디아는 혼수상태에 빠진다.

3.5 시즌5

초반 새로운 적 다섯번째 예언자에게 시드니의 연인 마이클 본이 살해된다. 시드니는 임신한 몸으로 새로운 적들을 추적한다. 새로운 멤버들이 들어오고, 후방으로 물러난 시드니의 임무는 더 막중해졌다. 시드니는 아이를 출산하고, 마이클은 죽음을 위장하고 있음이 밝혀진다. 코마 상태이던 나디아가 깨어나지만 램발디의 유물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아빈 슬론에 의해 사고사한다. 딸의 시체를 뒤로 하고 램발디의 유물을 모아 영생을 얻으려는 아빈 슬론은 잭과 함께 생매장되고 모든 음모를 뒤에서 지휘하던 이리나 드레프코 역시 시드니의 손길을 뿌리치고 추락사한다.

3.6 후일담

시드니와 마이클은 결혼했으며 가끔 CIA의 작전을 도우며 행복하게 살고 있다.

4 출연

주인공 시드니 브리스토는 제니퍼 가너가 맡았다. 카리스마 넘치는 노련한 요원이자 아버지 잭 브리스토는 빅터 가버가, CIA 협력자에서 연인이 되는 마이클 본은 마이클 바탄이, 아빈 슬론 역으로는 론 리프킨이 열연했다.

조연, 까메오 출연이 꽤나 화려한데 이리나 역의 레나 올린을 시작으로 브래들리 쿠퍼, 테리 오퀸, 에단 호크, 쿠엔틴 타란티노, 데이빗 크로넨버그, 자이몬 혼수, 크리스찬 슬레이터, 피터 버그, 데이빗 캐러딘, 페이 더너웨이, 로저 무어, 룻거 하워, 토빈 벨, 이자벨라 로셀로니, 안젤라 바셋, 리처드 라운드트리등 쟁쟁한 배우들이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쿠엔틴 타란티노나 데이빗 크로넨버그같은 감독들을 적재 적소에 배우로 출연시킨 것은 센스가 넘친다. 페이 더너웨이나 로저 무어의 출현은 앨리어스가 참조한 스파이물 걸작에 대한 오마쥬라고도 볼 수 있다.

5 중요인물

5.1 시즌1

시드니 브리스토
잭 브리스토
아빈 슬론
에밀리 슬론
마커스 딕슨
마샬 플링크맨
마이클 본
에릭 와이즈
아나 에스피노자
줄리안 사크
맥케나스 콜
프랜시 칼포
윌 티핀
마일로 램발디
대니 헥트
알렉산더 카시노

5.2 시즌2

이리나 드레프코
켄달 지부장
앨리슨 도렌

5.3 시즌3

줄리아 쏜
카챠 드레프코
로렌 리드
나디아 산토스
로버트 린지
애드리언 라자레이

5.4 시즌4

엘레나 드레프코
헤이든 체이스

5.5 시즌5

고든 딘
레이첼 깁슨
토마스 그레이스
켈리 페이튼
르네 리엔
이자벨 본

6 조직

SD-6
12인의 동맹 The Alliance of Twelve
K-스파이단 K-Directorate
FTL
더 맨 "The Man"
커버넌트 The Covenant
다섯 명의 예언자 Prophet Five
트러스트 The Trust
CIA
NSC
APO
DSR
옴니팜 Omnifam

7 용어

크리스마스 프로젝트
힐릭스 프로젝트
뮬러 디바이스

8 미디어믹스(게임)

어클레임에서 나온 잠입액션 게임. 모든 플랫폼으로 이식되어 출시되었다.
시즌2 에피소드 19~20 사이를 배경으로 한다.

  1. 이 캐릭터가 마음에 들었는데 이후 쌍제이의 드라마에서는 이런 알파걸스러운 여자 캐릭터가 주인공이 아닐지라도 종종 등장한다.
  2. 시즌 2 13화 "Phase One", 사건들도 많고, 이후 드라마의 방향 자체가 바뀌는 매우 매우 중요한 에피소드이며, 팬들에게 최고의 에피소드 중 하나로 손꼽힌다
  3. 뮬러 디바이스의 거대화한 버전.
  4. 따지고 보면 결혼이나 불륜, 혈연으로 이어져 있는 셈. 악역까지 혈연이니 사실상 이 작전은 한 대가족의 패밀리 비즈니스라고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