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보면 수명 단축

width=100%

1 개요

MBC 뉴스데스크에서 보도한 뉴스 내용을 짤방화시킨 것으로, 야구를 보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고 혈압이 높아지면서 수명이 단축된다는 내용의 짤방이다.

2 진실

사실 뉴스데스크는 저런 내용의 기사를 내보낸 적이 없다.

원본은 2014년 3월 7일에 보도된 "잠이 보약"…7~8시간 못 자면 '수명 단축'까지이다. 이 기사의 영상을 보면 왼쪽 위 끝에 '잠 못 자면 수명 단축'이라고 적혀 있고 중간에 심장이 강조되어 보이는 상반신 일러스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스샫을 떠놓고 '잠 못 자면 수명 단축'을 '야구보면 수명 단축'으로 고친 다음 '수면 부족'이라는 단어를 '야구 관전'이라는 단어로 고친 것이다.

그런데 뉴스데스크가 진짜로 저 기사를 내보낸 줄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그 이유를 대강 추측해 보자면, 우선 합성 상태가 진짜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꽤나 정교한데다, 실제 KBO 리그에서 2010년대 들어 대첩급 경기가 쏟아지고 팀마다 발암을 유발하는 장면들이 몇 번씩은 꼭 나와서 그런 듯 하다. 물론 저게 합성인 줄 알면서도 일부러 쓰는 사람도 많다. 하긴 이런 사례들을 보면 충분히 공감할 만 하지...

하지만 이런 식으로 언론사의 보도내용을 변조해 재배포하는 행위는 엄연히 불법이고 해당언론사에서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저작권위반부터 명예훼손까지 엮일 수 있는 사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