陽棒
주식시장에서 종가가 시가보다 상승할 경우 표시하는 붉은색 막대를 칭하는 말. 시가보다 종가가 하락한 경우 푸른색 막대로 표시하고 음봉(陰棒)이라 부른다.
양봉의 제일 윗 부분은 장중에 나타난 최고가, 제일 아래 부분은 당일 나타난 최저가를 나타낸다. 그래서 최저가와 최고가의 차이가 커질수록 막대의 길이가 크게 늘어나면서 '장대'라는 수식어가 앞에 붙는 길다란 양봉으로 나타나고 주가상승폭이 커진다. 그러나 장중에 변화와 상승폭이 미미할 경우는 최고가와 최저가의 크기가 적어지므로 짤막한 형태의 붉은 봉이 된다. 상승이나 하강 추세 중 크고 아름다운 양봉이 갑자기 나타날 경우는 주가에 큰 변화가 올 수 있으니 작전세력의 관찰 또는 기업의 환경에 숨은 호재나 악재를 반드시 유심히 살펴보자.
반대로 주가가 크게 하락할 경우엔 양봉 대신 푸른색 음봉으로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를 나타나는데.. 당연히 여기에 '장대'란 수식어가 붙으면 엄청난 주가하락을 동반한다. 이게 나타나면 당연히 해당종목은 초상집 분위기로 변하며 일시적으로 주가를 흔드려는 작전세력의 개입 또는 숨은 악재의 반영 여부를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재미있는 것은 작전세력의 개입시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이 오가면서 쑥밭이 되거나, 펀더멘탈이 깨진 종목서 개미들을 꼬시려고 일시적인 급등락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기업의 내실을 살피고 장기적으로 탄탄한 종목인지 거듭 확인해야 급변하는 장에서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양봉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