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06F 양산형 자쿠II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지온 공국군의 양산형 모빌슈트다. 전기형, 중기형이라 불리는 것 외에 형식 번호를 따서 F형이라고도 불린다. 단순하게 자쿠, 혹은 자쿠II라고 했을 경우에는 바로 이 기체를 가리킨다(형식 번호:MS-06F). 초기 양산형(C형)은 내핵 장비가 장비되어 있기 때문에 중량이 무겁고, 기동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 때문에 내핵 장비를 제외한 F형의 연구 개발은 이미 일년 전쟁 발발 전부터 행해졌으며, 개전 전부터 일정수가 생산되고 있었다. 일년 전쟁 초기에는 주로 후방 지원 병력으로 배치되고 있었지만, 남극 조약의 체결 후에는 본기가 주력이 되어 일년 전쟁중 지온과 지구 연방 양군을 통틀어 가장 많이 양산된 모빌슈트가 되었다. 그 완성도의 우수성으로 인해 후에 탄생하는 모든 기체의 기본이 되고 있다. 생산 시기나 공장의 차이로 다양한 마이너 버젼과 퍼스널 커스텀기도 존재한다. 게다가 많은 바리에이션의 베이스 모델이기도 하다. 초기 양산형과 같이 머리 부분에 대장기를 나타내는 블레이드 안테나가 장착된 기체도 있지만, 통신 기능이 부가되고 있는 경우와 단순한 장식인 경우가 있다. 설정의 출발은 건담 센츄리이며, 그 후, 모빌슈트 바리에이션(MSV)에서 자세하게 설정되었다. 원래는 남극 조약의 체결 후에 개발되었다라는 설정이었지만, 바리에이션 기체가 증가함에 따라 서서히 앞당겨져 갔다.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자쿠의 대부분은 F형이거나 육전형 자쿠II(J형은 F형의 육전용 개수기)라는 것이 된다. MSV에서는 F형을 후기 생산형이라 기술하고 있지만, 이것은 A형과 C형에 비해 후기에 생산된 타입이라는 의미이며, 당시 80년대 초에는 후기 양산형 쟈크II(MS-06F-2) 및 최종 생산형 자크II(MS-06FZ)의 설정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명칭이 사용된 것이다.
퍼스널 커스텀기
▷도즐 자비 전용 양산형 자쿠II: MSV에 등장하며, F형중에서는 가장 유명한 커스텀 타입이다. 도즐 자비 중장이 탈 수 있도록 콕피트 용적을 대형화했으며, 통상의 히트 호크보다 큰 대형 히트 호크를 장비하고 있다. 또, 기체 장갑의 끝자락에는 금빛 엔그레이빙이 조각되어 있다. 도즐은 본기를 타고 직접 전선으로 나가서 병사들의 사기를 올리는데 주로 사용했으며, 실전에서 적기와 조우했다는 기록도 있다. MSV에서는 F형으로 되어 있지만, S형으로 보는 설정도 있다. 또, 히트 호크에는 명확한 설정화가 없기 때문에 해석은 때에 따라서 다르다. 게임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시리즈의 무비에 의하면 루움 전쟁 시에 벌써 실전 배치되어 있었다.
▷아나벨 가토 전용기: 선라이즈의 달력 ANAHEIM ELECTRONICS GUNDAM HISTORY 2000에 등장하며, 팔 부분의 형상이 통상의 F형과 다르지만, 이는 생산 공장의 차이에 의한 바리에이션이다. 도장 패턴은 그린과 블루.
▷죠니 라이덴 전용기: 게임 기동전사 건담-기렌의 야망 시리즈에 등장하며, 도장 패턴은 크림슨 레드의 빨강이다.
▷신 마츠나가 전용기: 게임 기동전사 건담-기렌의 야망 시리즈에 등장하며, 어깨 스파이크 아머와 머리 부분을 흰색으로 도장했다.
마이너 버전
▷중간 생산형: 반다이의 프라모델 1/144 MS-06FZ 자쿠II改의 메뉴얼에 등장한다. F형과 FZ형의 중간에 해당하는 기체로, OVA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 등장하는 F2형과는 엄연히 다른 기체다.
▷후기 생산형: MSV에서 설정상으로만 존재하는 기체로, 고기동형 자쿠II 프로토타입(RP형)의 개발 베이스가 되었다. 코단샤 발행의 서적 기동전사 건담-MSV 콜렉션 파일 등의 기술을 고려해봐도 OVA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 등장하는 F2형과는 전혀 다른 기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