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밤에 생긴 일

(어느날 밤에 생긴 일에서 넘어옴)
역대 아카데미 시상식 - 최우수 작품상 수상작
제 6회
(1934년)
제 7회
(1935년)
제 8회
(1936년)
캐벌케이드어느 날 밤에 생긴 일바운티호의 반란

1 개요

It happened one night.

1934년 개봉된 프랑크 카프라 감독의 코미디 영화.
1935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1]을 싹쓸이하며 아카데미 최초의 그랜드슬램#s-3.5을 달성했다. 이후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작품은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와 <양들의 침묵> 뿐이다.

2 줄거리

제목과 달리 여러 날에 걸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부유한 은행가의 딸 엘리는 남자친구와의 결혼을 반대하는 아버지를 피해 도망쳐 뉴욕행 버스를 탄다. 버스에서 그녀는 근무 시간 중 술을 마셔 해고된 신문기자인 피터와 나란히 앉게 된다. 지갑을 잃어버리고도 신고하지 않는 엘리를 보며 피터는 특종의 냄새를 맡고 그녀와 붙어다니게 되는데, 다음 날 그들은 아침 버스를 놓치고 만다. 그러한 와중에 피터는 엘리의 신분을 알게 되고, 엘리는 피터에게 뉴욕에 도착하도록 도와주면 자신에 대한 특종 기사를 쓰게 해 주겠다는 제안을 한다. 그러나 피터는 부잣집 딸이나 부를 탐내 결혼하는 사람에겐 전혀 관심이 없다면서 딱 잘라 제안을 거절한다. 하지만 북쪽으로 향하는 여행에서 몇 가지 우연찮은 사고가 일어나게 되고 피터와 엘리는 여러 곤경에 휘말리며 점점 서로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는데...

3 트리비아

  • 여전히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소위 '각선미 히치하이킹'의 원조격인 영화이다.
  • 이 영화는 패션 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클라크 게이블이 모텔에서 옷을 갈아입는 장면에서 셔츠 안에 내의를 입고 있지 않았는데, 그 후 수십년간 그러한 유행이 지속되었다고 한다.속옷 회사는 무슨 죄야
  1. 남자 주인공 피터 원 분의 클라크 게이블, 여주인공 엘리 앤드류스 분의 클로데트 콜베르가 각각 수상했다. 정작 두 주연배우는 영화의 완성도에 불만을 가졌으며 자신이 노미데이트된 아카데미 시상식에도 참석하려 하지 않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