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제왕 딜그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card73710651_1.jpg

한글판 명칭어둠 제왕 딜그
일어판 명칭闇帝ディルグ
영어판 명칭Delg the Dark Monarch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어둠마법사족24001000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의 묘지에 존재하는 카드를 2장까지 게임에서 제외할 수 있다. 또 제외한 카드의 장수만큼 상대의 덱 맨 위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낸다. 이 카드는 일반 소환 / 특수 소환된 턴에는 공격할 수 없다.

인벨즈!?

원래 일본판 이름은 암제(闇帝) 딜그. 한국에서는 제왕의 칭호를 풀어서 번역하는지라 어둠 제왕으로 번역되었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한 8번째 제왕. 빛의 제왕 크라이스에 대비되는 존재로서 등장한 듯한 카드로, 이름도 그렇고 특수소환을 해도 효과가 발동한다거나, 나온 턴에 공격하지 못한다거나 하는 점도 광제와 비슷하다. 즉 크라이스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제왕과는 좀 다른 성격을 지닌 제왕이다.

화염 제왕 테스탈로스처럼 필드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 특이하다. 견제하는 것은 상대의 묘지인데, 일단 묘지에 있는 위험한 카드들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 문제는 제외한 숫자만큼 상대의 묘지를 또 채워준다는 것. 최악의 경우 기껏 묘지에서 카드를 제외했는데 그 후에 더 위험한 카드가 묘지로 가버리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특히 상대가 묘지를 많이 이용하지 않는 타입의 덱을 쓰고 있다면 그저 공격불가 디메리트밖에 없는 바보가 되어버린다. 게다가 상대의 덱에서 묘지로 보낼 카드 수가 모자랄 경우에는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는 재정이 내려졌다. 예를 들어 상대의 덱이 1장인데 카드를 2장 제외할 순 없고 덱이 0장이면 아예 제외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는 것. 이런 상황이 나오는 경우는 드물긴 하지만 적어도 이 카드에 유리한 재정은 절대 아니다.

일단 그냥 놓고 봐도 다른 대부분의 제왕들이 견제하는 필드나 염제가 견제하는 패에 비해 묘지에 타격을 주는 것은 비교적 직접적인 영향이 적다는 것이 문제. 그나마 그 묘지 견제도 영멸술사 카이쿠, D.D. 크로우등 같은 역할을 하는 다른 카드들에 비해 좀 애매하게 하는지라 상대와 타이밍을 가리는 카드가 되겠다.

되도록이면 BF-대패의 바유라거나 네크로 가드너, 황천 개구리, 라이트로드 상대시 묘지에 가있을 수 있는 저지먼트 드래곤 등 정말 이것만은 묘지에서 치워야 한다 싶은 카드가 있을 때를 기다렸다가 소환할 것.

참고로 이 카드는 효과가 애초에 저 모양이라, 노말 제왕덱에선 광제와 같이 거의 안 쓰인다. 차원제왕에선 굳이 쓰고싶다면 차원의 틈과 매크로 코스모스가 발동되기 전에 카오스 존을 깔고 카운터 카운터를 2개 늘리는 방법은 있지만 그 또한 무리수이다.

효과 자체는 좀 뭐하지만 일단 마법사족이므로 디멘션 매직으로 특수소환하면서 효과를 쓰는 것도 가능하다. 단 여기서 디멘션 매직의 파괴효과를 발동해버리면 타이밍을 놓쳐 묘지 제외 & 덱 파괴 효과는 발휘할 수 없으므로 주의.

일부 덱 파괴 덱 사용자들이 이녀석을 덱파괴덱의 어태커로 쓸려는 움직임을 보였으나 소환턴 공격불가 디메리트로 인해 실패...... 걍 C드레곤 쓰는게 이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