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티지

1 사전적 의미

유리한 자기 위치에 있다는 뜻으로 쓰이는 스포츠용어.

① 테니스에서 듀스(한 게임 중 대전자가 각각 3포인트를 얻었을 때) 후에 득점하는 것으로서, 서브측이 득점하면 어드밴티지 서브, 반대의 경우는 어드밴티지 리시브가 된다. ② 축구·럭비·하키·핸드볼 등에서 반칙이 발생했을 경우, 그 반칙을 벌함으로써 오히려 반칙을 범한 쪽이 유리하게 될 수 있다고 판단될 때가 있는데, 이때 주심이 반칙을 선언하지 않고 경기를 속행시킬 수 있는 규칙이다. 어드밴티지룰의 약칭이다

2 TCG의 용어.

사전적으로 말 그대로 유리한 점, 이점 등등의 의미를 갖는 단어. 메리트와 비슷한 의미를 갖는다. 일본어론 アドバンテージ。줄여서 아드. 주로 일본계 TCG를 하는 인원들로부터 구전되어, 현재는 TCG계에 잠식되어 있는 대표적인 일본식 표현. 우리말로는 이득 정도로 순화할 수 있지만, 찰진 어감 덕인지 아드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 요즘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강세로 TCG계에서도 이득이라는 순화된 단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는 추세이다.

협의적으로는 단순 산술적인 결과로만 본다. 자신이 사용한 카드가 자신의 카드 1장의 증가, 혹은 상대 카드 1장의 제거를 한 경우, 1:1 교환을 기준으로 이것보다 교환비가 커지게 되는 경우 어드밴티지, 그렇지 않은 경우 디스어드밴티지라고 본다. 광의적으로는 카드들의 교환 결과가 숫자에 관계없이 게임의 상황을 반전시키는 경우도 어드밴티지 혹은 디스어드밴티지라고 불린다.그러나 '그것은 2:1 교환 이상의 결과를 성립하지 못했으므로 어드밴티지가 아니다.' 라거나, '상황을 반전할만한 요소가 되지 못했으므로 어드밴티지가 아니다.' 등의 논쟁으로 싸우는 플레이어들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기본적으로는 턴 플레이어 측에서 카드를 한 장 사용하기 때문에 '행동을 한다' = '-1의 어드밴티지를 가지고 시작한다'가 된다. 이제 그 카드를 사용함으로 인해서 상대의 패/필드에 마이너스 요소를 주거나, 자신의 패/필드에 플러스 요소를 줘야한다. 특히나 카드 한 장 한 장이 중요한 유희왕에서 문제가 된다. 자세한 항목은 욕망의 항아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