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스케일을 보여주는 리얼리티 쇼
1 개요
The Amazing Race. TAR이라고도 많이 불린다.
미국 CBS에서 2001년에 방영을 시작한 리얼리티 쇼. 빅 브라더, 서바이버와 함께 미국 내 3대 리얼리티 쇼로 불린다. 에미 상 리얼리티 쇼 부분이 생긴 2003년 이후 12회 수상 중 10회를 수상했을 정도로 평단의 평가는 좋은 편이다.
보통 매년 가을과 봄에 한 시즌씩 두 시즌이 방영된다, 2015년 9월 시즌 27 방영이 종료되었고 2016년 2월에 시즌 28 방영이 예정되어 있다.
시즌 4와 17은 대한민국에서 촬영하기도 했다.
2 포맷
프로그램 형식은 두 명으로 구성된 10-12팀 정도가 참가해 전세계를 돌며 레이스를 벌이는 것이다. 보통 팀들은 참가 이전부터 알고 있는 사이로, 동성/이성 커플, 가족, 친구 등 관계의 종류에 제한은 없다. 레이스는 미국 본토에서 시작해 미국 본토에서 끝나며, 날짜변경선을 지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세계 일주를 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시청 포인트는 각 나라들의 독특한 풍경, 도중에 수행해야 하는 과제들에 나타나는 그 나라들의 문화, 팀 멤버 사이나 팀들 간의 관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당히 많은 체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후반부 구간으로 갈수록 팀들이 지쳐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피로는 팬들 사이에서 Killer Fatigue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자주 나타나며 결과에 영향력이 있다.
미국판 진행자는 뉴질랜드인 필 코건이다. 팀들에게 주어지는 과제를 설명하거나, 지난 이야기 등에서의 나레이션을 담당하며 핏 스탑에서 팀들의 순위를 알려 주고 짧은 인터뷰를 진행하는 역할이다. 팀을 탈락시킬 때 하는 메시지인 "You have been eliminated from the race." 때문에 필리미네이터(Philiminator)라는 별명이 있다.
3 해외판
포맷이 전세계로 수출되어 아시아(싱가포르 제작),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이스라엘, 라틴 아메리카, 중국, 베트남, 필리핀, 노르웨이, 우크라이나 등에서 각자의 버전으로 제작되어 방영되었다. 영어를 사용하는 버전은 아시아,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3개로 아시아판은 시즌 4까지 제작되다 중단된 상태이며 오스트레일리아판과 캐나다판은 시즌 3까지 제작되었다. 라틴 아메리카, 중국, 베트남, 필리핀, 노르웨이,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등의 버전은 모두 자국 언어를 사용한다. 라틴 아메리카판은 시즌 6, 베트남판은 시즌 3, 이스라엘판은 시즌 4, 노르웨이판은 시즌 2까지 제작되었으며 아직 제작되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이스라엘, 유럽 국가들의 버전은 세계일주와 시작/종료 국가가 미국판과 비슷하게 진행되지만, 다른 버전들의 경우 예산 등의 문제로 같은 대륙 내만 돌거나, 해당 국가 내만 도는 등 범위가 축소되기도 한다.
4 프로그램 형식
각 시즌은 11-13개 사이의 구간(Leg)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구간 내에는 여러 과제들이 주어지며, 핏 스탑(Pit Stop, 임시정거장)이라고 불리는 구간의 종점까지 최대한 빠르게 가는 것이 목표이다. 가장 먼저 핏 스탑에 도착한 팀에게는 구간별 상품이 주어지며, 구간별로 마지막에 도착하는 팀은 탈락하게 된다. 단, 미리 정해진 비탈락 구간(Non-elimination Leg)이 시즌마다 2-3개 존재해 이런 구간에서 마지막으로 도착한 팀은 탈락하지는 않지만 다음 구간에서 패널티를 받게 된다. 시즌 3부터 도착하기 전까지 팀들은 구간이 비탈락 구간인지 알 수 없게 되었다.
팀들은 보통 한 핏 스탑에서 12시간-36시간 사이의 휴식을 가진 뒤 바로 다음 구간을 시작하게 된다. 모든 팀들의 휴식 시간은 같기 때문에, 핏 스탑에 도착한 순서대로 다음 구간을 시작한다. 구간 시작마다 팀들은 일정량의 돈을 받으며, 구간 도중의 비행기를 제외한 교통비, 식비 등을 이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보통 구간의 시작은 비행기나 기차 등을 이용해 다른 지역 혹은 나라로 이동하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팀들의 시작 시간 차이가 무효화되는 경우가 많다. 비행기표는 주어진 신용카드를 이용해 다른 비용과 독립적으로 사게 된다. 때에 따라서는 팀 일부가 너무 뒤쳐지지 않게 하기 위해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곳에 입장 시간 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있다.
단서에 사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지정된 경우가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핏 스탑에서 패널티를 받게 된다. 패널티를 받으면 패널티 시간 동안 들어가지 못하고 기다려야 한다. 다른 규정 위반에도 정해진 패널티 시간이 있다.
3-4팀이 남아서 벌이는 마지막 구간의 핏 스탑은 특별히 결승선(Finish Line)이라고 불리며, 결승선에 가장 먼저 도착하는 팀은 100만 달러의 상금을 받게 된다.
한 구간은 보통 디투어와 로드블록 하나씩에 다른 과제가 추가되는 형태가 기본이지만, 로드블록만 있거나 로드블록이 2개인 등의 바리에이션도 있다. 또한 구간들 사이에 쉬는 시간이 없이 핏 스탑에 도착하자마자 다음 구간이 시작되는 경우나, 보통 구간 길이의 두 배의 길이를 갖는 구간 등도 있다.
4.1 루트 마커 종류
구간을 진행하면서 팀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과제를 만나게 되는데, 이를 정보/목적지 - (Route Info, 표지판/이동)라고 부른다.
4.1.1 디투어(Detour, 선택도전)
두 가지 과제를 주고, 두 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수행하는 임무이다. 두 과제는 보통 운에 좌우되거나 신체적 능력, 퍼즐 능력 등에 좌우되는 등 성격이 다른 과제로, 팀들은 두 과제 모두 가야 하는 곳과 과제 내용을 상세히 알 수 있다. 한 쪽을 선택해서 하더라도 언제나 다른 과제 쪽으로 가는 시간을 제외한 추가 패널티 없이 다른 과제로 바꿔서 수행할 수 있다. 후반부 시즌에서는 과제 내용을 알 수 없고 과제 이름만으로 결정하거나 룰렛을 돌려 선택된 곳으로 가야 하는 등의 바리에이션이 존재한다.
미완수 패널티:6시간
4.1.2 유턴(U-Turn)
팀의 인성플레이를 유도하는 장치
미국판 기준 시즌 12부터 등장한다. 한 시즌 내에 보통 2-3번 등장한다. 항상 디투어 다음에 등장하며, 도착한 팀은 다른 팀을 하나 선택해 그 팀의 사진과 자기 팀의 사진을 선택함으로서 그 팀이 수행하지 않았던 임무를 수행해야 하도록 만들 수 있다. 단, 그 팀이 이미 유턴을 지나쳤다면 아무 효과도 없게 된다. 각 팀은 유턴을 시즌당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다. 두 명까지 대상이 될 수 있는 더블, 자기 팀의 사진이 나오지 않아 누가 유턴을 사용했는지 알 수 없는 블라인드 등의 추가 요소가 주어질 때도 있다. 미국판 말고 다른 나라 버전에선 투표를 통해 유턴 대상이 정해지는 겅우도 있다. 등장하는 경우 디투어 과제 두 개의 수행 장소가 가깝거나 난이도나 시간 면에서 쉬운 편일 때가 많다.
원래는 한 팀만 유턴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시즌 17부터 '더블 유턴'이라는 새로운 유턴이 생기면서 한번에 두 팀이 유턴을 사용할 수 있다. 유턴당한 팀이 다른 팀을 유턴할 수도 있다는 소리다.
4.1.3 로드블록(Roadblock, 도로봉쇄)
팀원 중 한 사람만 수행할 수 있는 과제이다. 수행할 팀원을 선택하기 전에는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고 과제 내용을 암시하는 문장 하나만 보고 수행할 팀원을 선택해야 한다. 한 번 선택한 뒤에는 수행할 팀원을 바꿀 수 없다, 원래 한 팀원이 시즌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로드블록 수에는 제한이 없었지만, 시즌 5에서 상위 3팀 모두가 11개의 로드블록 중 10개를 한 팀원이 수행하는 일이 벌어진 뒤 시즌 6부터는 (총 로드블록 수의 반 + 1)개까지만 한 팀원이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미완수 패널티:4시간[1]
4.1.4 패스트 포워드(Fast Forward, 빠른전진)
수행하면 해당 구간의 다른 임무를 모두 건너뛰고 바로 핏 스톱으로 갈 수 있게 해 주는 임무로, 구간마다 한 팀만이, 한 팀은 시즌 내 단 한 번만 수행 가능하다. 여러 팀이 패스트 포워드를 시도하는 경우, 가장 먼저 완료하는 팀만 완료되며 다른 팀들은 구간을 정상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초기 시즌에서는 모든 구간에 패스트 포워드가 있었지만, 시즌이 지나가면서 1위 경쟁이 줄어든다는 점과 예산 문제 등 때문에 등장하는 수가 줄어들었다.
4.1.5 스피드 범프(Speed Bump, 과속방지턱)
시즌 12부터 등장한다. 바로 전의 비탈락 구간에 마지막으로 들어왔지만 탈락을 면한 팀에게 주어지는 패널티 임무로, 그 팀만 수행하고 다른 팀들은 수행할 필요가 없다.
4.1.6 익스프레스 패스(Express Pass, 고속통과권)
시즌 17부터 등장한다. 과제 한가지를 수행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는 권한이다. 첫번째 구간에서 처음으로 도착한 팀에게 주어지는 보상으로 주어지며, 시즌에 따라서 다른 팀에게 줄 수 있는 한장이 추가로 주어지기도 한다. 익스프레스 패스를 받은 팀은 8번째 구간 전까지 사용해야한다는 규칙이 있다.
4.1.7 인터섹션(Intersection)
여기에 도착하면 다른 팀과 일시적으로 같은 팀이 되어 구간을 진행하게 된다. 다른 팀이 없다면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다른 팀이 이미 있어도 같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다른 팀이 도착할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다. 보통 구간이 끝나기 전에 인터섹션의 효과가 끝났다는 알림을 받게 된다. 다른 임무들에 비해서, 시즌에 등장하는 비중인 상당히 낮은 편.
4.1.8 일드(Yield, 양보요구권)
여기에 도착한 팀은 다른 팀을 선택해 다른 팀이 일드에 도착했을 때 지정된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유턴 등장 이후에는 미국판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
5 시즌
5.1 시즌 1
어메이징 레이스/시즌 1
첫 시즌. 2001년 겨울 방영.
모든 구간에 패스트 포워드가 존재했다. 총 4대륙을 돌았다.
오프닝시 필 키건의 나레이션이 도입 되어있다
5.2 시즌 2
2002년 여름 방영. 시즌 2부터는 진행자 필 코건이 모든 팀을 핏 스탑에서 맞이하게 되었다. 오세아니아와 남아메리카에 처음 방문했다.
구간 내에서 다음 갈 장소 등을 표시하는 레이스 깃발의 색이 빨강/노랑 조합으로 바뀌었다. 이 깃발은 현재까지도 사용된다.
5.3 시즌 3
2002년 겨울 방영. 미국을 제외하고 방문한 나라들이 모두 시즌 1,2에서 방문하지 않았던 나라들이었다.
패스트 포워드를 수행하고 탈락한 팀과 1위로 도착하고도 탈락한 팀이 나왔다.
5.4 시즌 4
2003년 여름 방영. 한국을 처음 방문했다.
5.5 시즌 5
2004년 여름 방영. 시즌 4의 시청률이 좋지 않았기에 캔슬 위기를 겪었고 많은 부분들이 바뀌었다.
일드 루트 마커가 처음 등장했으며, 비탈락 구간에 마지막으로 들어온 팀에게 주어지는 패널티가 처음 생긴 시즌이다. 이 때의 패널티는 모아뒀던 돈 모두를 뺏는 것이었다.
최초로 6대륙을 모두 돈 시즌이기도 하다.
파이널 3에 든 모든 팀이 로드블록 배분을 10/1로 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모두 남/여 구성 팀으로 여성 팀원이 1.
5.6 시즌 6
2004년 겨울 방영. 시즌 5의 영향으로 로드블록 수 제한 규정이 생겼다.
디투어/로드블록이 2개씩인 Double-length 구간이 처음 등장했다.
5.7 시즌 7
2005년 봄 방영.
비탈락 구간 패널티가 소지품 모두를 뺏고 다음 구간 시작 전에 돈을 얻지 못하도록 강화되었다.
5.8 시즌 8
2005년 가을 방영.
2인 팀이 아닌 가족으로 구성되는 4인 팀 체제로 진행되었다. 미성년자들이 포함되어서 비자 등의 문제로 해외여행에 제약이 많아 미국 국내만을 돌았다. 덕분에 평이 매우 좋지 않은 시즌.
5.9 시즌 9
2006년 봄 방영.
두 팀이 12구간 중 8구간에서 1, 2등을 독차지하고 구간 우승자가 세 팀 뿐이었던 시즌이었다.
5.10 시즌 10
2006년 가을 방영.
비탈락 구간 패널티가 그 다음 구간에 1등을 하지 못하면 30분 패널티를 받는 것으로 바뀌었다. 한 구간에 두 팀이 탈락하는 경우가 처음 나왔다.
인터섹션 루트 마커가 처음 등장했다.
5.11 시즌 11
2007년 봄 방영.
시즌 1-10의 참가자를 모아 진행한 올스타 시즌이었다. 일드가 등장한 마지막 시즌이기도 하다.- ↑ 다음팀이 도로봉쇄 장소에 도착하고 나서 부터 시간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