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어서오세요, 305호에!>의 단행본에 관해 다루는 항목.
영원히 나올 기미가 없는 것
1 개요
학산문화사에서 발매. 연재가 끝난 후 한 달 뒤인 2011년 10월에 1권이 발매되었다.
- 1권: 2011년 10월 25일 발매. 웹툰 1~24화에 해당.
- 2권: 2012년 11월 28일 발매. 웹툰 25~40화에 해당.
웹툰 연재시에는 제목이 '어서오세요. 305호에!'로 중간에 온점(.)이 들어갔으나 단행본의 제목은 '어서오세요, 305호에!'로 중간에 반점(,)이 들어간다.
와난 작가가 웹툰을 그릴 당시 단행본을 염두에 두지 않았던지라 단행본으로 출판하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그렸다고 한다. 3권까지는 발매 확정 상태지만 이후는 미정이라고 하며, 3권은 오윤성, 오윤아 남매의 이야기인 에피소드 2에서 끝이라고 한다.
웹툰 단행본이 대체로 그렇지만 '완전판'이라 해도 될 정도로 전개나 구성이 많이 바뀌었고, 웹툰 연재 후기와 괴리가 심했던 초기 작화를 거의 새로 그렸기에 보다 깔끔하게 나왔다. 이야기 전개에선 엉성하거나 동기가 약한 부분이 명확하게 바뀌고 살이 덧대어져 완성도가 높아졌다. 이를테면 홈이 정현의 비밀을 알아내는 과정에 대한 묘사가 상세해졌고 민아와 정현의 만남, (가장 큰 논란(?)이었던)민아 반지 떡밥, 낯부끄럽게 유치했던 부분(...)들은 수정되었다. 이미 웹툰으로 뽕을 뽑았던 팬이라도 꽤나 충실하게 즐길 수 있다. 단 웹툰 버전을 더 맘에 들어하는 팬들도 물론 존재한다.
그런데 작가 블로그를 보면 3권에서 끝을 낼 생각인 것 같다. 아무래도 거의 새로 그리는 수준이니 이미 다른 작품 연재까지 하고 있는 마당에 쉽지 않은 듯. 댓글란에는 10년이 걸려도 좋으니 계속 내달라는 글들이 쌓여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벌써 2년이나 지났는데도 3권 발매가 감감 무소식이다.
2014년 11월 14일, 와난 작가가 트위터를 통해 3권 준비 소식을 알렸다. 하지만 1년 반이 지난 지금도 3권은 소식이 없다.
파일:Attachment/어서오세요, 305호에!/단행본/와난트윗.png
2 웹툰과 단행본의 차이
2.1 1권
- (웹툰 1화, 단행본 1화) : 정현이 방에 처음 왔을 때 홈이 보고 있던 게이 비디오는 웹툰에서는 19금 표시와 모자이크로만 처리되었지만 단행본에서는 남자 둘이 키스하는 장면이 그대로 그려져있다.
- (웹툰 8화, 단행본 5화) : 정현이 홈에게 왜 자신이 1년 살 거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상중과 홈이 어떻게 친구가 되었는지 물을 때 웹툰에서 홈은 나중에 자신과 상중이 친구가 된 이유도 정현의 사진을 갖고 있던 이유도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단행본에서는 사진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는다.
- (웹툰 9~10화, 단행본 6화) : 웹툰에서 정현은 술자리 중에 근처에 앉은 홈의 여성 친구들의 대화를 엿듣고 홈이 게이가 아니라고 오해하며 민아는 나중에 이를 듣고 홈에게 알린다. 단행본에서는 정현이 전화로 홈의 부탁을 받고 물건을 받기 위해 밖으로 나와 민아와 만나고, 생각 없이 홈이 게이라고 말하는 바람에 민아가 옆에 있는 친구들에게 얼버무리기 위해서 자신이 홈의 여친이라고 선언하여 정현이 홈은 게이가 아니라고 오해하게 된다.
- (웹툰 12화, 단행본 7화) : 홈과 민아의 통화 내용이 대폭 수정. 민아가 정현은 물론이고 상중까지 노골적으로 싫다고 말하며, 웹툰에서는 마지막에 빨리 홈과 다시 만나서 손이라도 잡아주고 싶다고 애절한 느낌으로 끝나지만 단행본에서는 계속 상중을 두둔하는 홈에게 열 받아서 "바보 아냐?!!!"라고 마구 고함을 지르고는 일방적으로 끊어버린다.
- (웹툰 14화, 단행본 8화) : 웹툰에서는 정현의 룸메이트가 정말 게이라는 말을 듣고 장미를 비롯한 동기들이 정현을 매우 안쓰러운 눈으로 쳐다보고 이어서 동기들이 비웃는 장면이 있었지만 단행본에서는 삭제되었다.
- (웹툰 15화, 단행본 8화) : 웹툰에서 정현은 윤성이 게이라고 거의 확신하는 투로 말하지만 단행본에서는 '그 녀석 게이라고 의심받더라요.' 정도의 투로 변경. 앞서 정현이 윤성을 욕하는 대사도 삭제되었고, 홈은 웹툰에서 '주먹질까지는 심했다'라면서 윤성 쪽을 안 좋게 말하지만 단행본에서는 '주먹질까지 했다간, 학교 생활이 힘들어질 텐데?'라며 윤성을 걱정하는 투의 대사로 바뀌었다.
- (웹툰 17~19화, 단행본 9화)
- 웹툰에서 민아는 정현이 깨어나자 "안 일어나면 따귀나 신나게 때릴까 했는데 아쉽네"라고 말하지만, 단행본에서는 자는 중에 이미 한 대 때렸다(...) "홈 대신이야. 한 대인 걸 감사해."라고.
- 홈과 어떻게 그렇게 친하게 지내냐는 정현의 질문에 홈의 친구들은 웹툰에서는 이성애자 커플과 비교하면서 약간 설교조로 말하지만 단행본에서는 자기들도 처음에는 그랬다면서 어느 정도 정현에게 공감하는 식으로 이야기한다. 또한 웹툰에서는 홈을 두고 평소에는 이성애자와 '똑같다'라고 표현했지만 단행본에서는 '비슷하다'라고 수정되었으며 이후로도 홈이 이성애자와 '똑같다'라고 나온 표현은 전부 '비슷하다'로 수정되었다.
- 정현이 민아가 반지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려고 이불을 들추려고 한 내용은 통째로 삭제. 그 후에 친구들이 홈에게 정현이 너를 신경 써주고 있다고 말하는 장면도 삭제.
- 정현이 꿈을 통해서 상중이 다리를 다쳤을 때 문병안 갔던 때를 회상한다.
- (웹툰 20화, 단행본 10화) : 웹툰에서는 정현의 태도가 바뀐 것에 대해서 홈이 민아하고 통화하고 이후 어느날 조용히 정현에게 왜 갑자기 상냥해진 거냐고 물어보지만, 단행본에서는 민아하고 통화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고 계속 어울리던 어느날 갑자기 정현에게 분개하며 원래 그런 놈 아니었는데 왜 이렇게 잘 대해주냐고 묻는다. 정현도 웹툰에서는 바로 대답을 하지만 단행본에서는 평소에도 이렇게 대했다고 쩔쩔매며 얼버무리다가 홈이 지금까지 정현이 자신을 어떻게 피했는지 줄줄이 늘어놓자 뜨끔하게 여기다가 털어놓는다.
- (웹툰 21화, 단행본 10화) : 정현이 자신의 홈에 대한 태도가 변한 이유를 지금까지 겪은 일과 엮어서 머릿속으로 회상하는 내용이 전부 삭제. 술자리 때에 몇몇 동기들이 끝나고 정현을 불러내서 책망했다는 내용도 삭제되었다.
- (웹툰 22화, 단행본 10화) : 홈과 민아의 대화에서 '홈의 잘못 사귄 옛 친구(명빈)'와 관련된 내용이 전부 생략되었다. 마지막에 민아가 홈의 손 위에 자기 손을 살며시 겹치는 장면이나 홈이 커플빙수 주문하는 장면도 생략.
- (웹툰 23화, 단행본 10화) : 보현이 룸메이트에 대해서 충고하는 장면 전부 생략.
- (웹툰 24화, 단행본 11화) : 정현과 민아의 대화가 대폭 변경. 명빈에 관한 언급은 전부 생략되었고, "홈이 만약 이성애자였다면 일 년 살기로 했겠지?"라는 민아의 질문도 생략되었다. 대신 정현이 민아를 두고 꼭 여자친구처럼 보인다고 하자 민아가 "그래? 다행이다! 당연히 그렇게 보여야지!"라고 대답하는 대화가 추가. 또한 다음날 정현이 305호를 나오며 홈에게 작별 인사하는 장면이 추가되었는데, 정현은 자유라는 생각에 들떠서 헤어지지만 홈은 아쉬운 듯 울면서 손을 흔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