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전적 의미
Under-아래, 밑바닥. Ground-땅, 지면. 말 그대로 지하를 의미한다. 영국에서는 지하철을 서브웨이(Subway)가 아니라 언더그라운드라 부른다. 말 그대로 땅밑을 달리는 것 이라는 의미.
비합법적인 지하 운동. 또는 그 지하 운동을 하는 단체를 의미하기도 하고 런던 지하철의 의미로 쓰이는게 아니라면 대부분은 이쪽의 의미로 쓰인다.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이 사건의 피해자, 유족들의 인터뷰를 모아 발매한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주류'를 나타내는 메인스트림과 대비되어 비주류를 나타내는 단어로 쓰이기도 한다.
힙합쪽에서 이 단어를 쓴다면 대중적이지 않고, 일반인들 보다는 리스너들이 더 좋아하고, 음반을 내서 수익을 얻기보다는 공연을 많이하는... 딱히 설명하기는 힘들고 마땅한 정의도 없지만 그런 음악,뮤지션을 말한다. 뜻이 뜻이다보니 인디 음악과 일맥상통하는 면도 있다. 일부 래퍼들은 언더에서 오버로 가면서 노래스타일도 대중들한테 맞춰지고 노래 자체의 질보다는 상업성이 짙게되면서 엄청 까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산이가 이에 속한다.
반대되는 말로는 오버그라운드가 있다. 이쪽은 그냥 한마디로 정리된다. 대중적인 노래.
2 영화
파일:Attachment/언더그라운드/언더그라운드.jpg
한국의 1996년작 액션영화.
감독은 강용규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주연은 스턴트맨 출신의 이광수이다.
줄거리는 주인공 혁이 '언더그라운드'라는 조폭들이 운영하는 사설 도박장에서 목숨을 잃은 형 영빈의 복수를 한다는 내용으로, 실제로 짜지 않고 대결하는 리얼한 격투신과 액션영화와 어울리는 빠른 전개로 인기를 모았으나 영화의 현재 인지도는 일부 팬을 제외한 층에게는 듣보잡 수준이다.(...)
여담으로 에로영화로 유명한 봉만대 감독이 참여하기도. 이 영화에서 주연으로 출연한 이광수의 개런티가 300만원이었다고 하니, 당시 한국영화계의 사정을 조금이나마 알 수있는 부분이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