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테르 베이퍼

Ether Vapor
エーテルヴェイパー


1 설명

제 73 회 코믹 마켓 (통칭C73)에서 동인서클 "에델바이스(Edelweiss)"가 완성버전을 낸 슈팅 게임.

브로큰 선더보다는 차라리 이쪽이 선더포스의 후속이라고 할 정도로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한다. 무기 획득 시스템은 없으나, 가지고 있는 3가지 무기와 거기에 대응하는 3개의 버튼을 이용하여 각 무기를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인상적으로, 3D라는 그래픽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중간에 나오는 적 보스들은 고대생물이며,(물론 사람이 탑승한것도 대부분이지만. 이름만 따온거다) 주인공 기체 EX-TIO는 라틴어로 파괴를 의미하는 Exitium에서 따왔다., 주인공 기체가 적 보스를 이긴다 -> 고대생물이 섬멸된다. 라는 미묘한 의미를 보이게 된다. [1] 괄호안은 파일럿 이름이다.
1면보스: APITEX [2]
2면보스: 아르켈론 (Daniel Pachelbel)
3면보스: 아르카에오/프테릭스 (Selva Cypress / Keim Juniper)[3]
4면보스: 메가라크네 (Tetley Einser)
5면보스: 던클레오스테우스 (Daniel Pachelbel)
6면보스: Whittard (Sana Bergamot) / DECIDER
최종보스: APITEX-EVO

만우절 장난으로 '에테르 바이퍼'를 내놨다. 부제는 초시공전투기(....)[4]

현재 최신 버젼은 1.04이지만 코믹마켓80에서 그래픽 개선과 추가 무기가 들어있는 버전을 내놨다. 제목은 에테르 베이퍼 Re로써 버전이 2.06으로 변하게 되었다.

리마스터로 넘어감에 따라 스코어 산정이 대폭 수정되었는데 컨티뉴시 점수가 그대로 유지되는게 아니라 컨티뉴한 시점에서부터 0점으로 회귀하며 만일 보너스 스테이지 혹은 보스전에서 컨티뉴할시 얻을 수 있는 모든 점수가 0점이 되어버리는 무시무시한 시스템으로 변해버렸다. 스코어링을 목표로 할려면 무조건 원코인하라는 것

2.08버전으로 업했는데 업적이 추가되었다. 업적들이 모두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라는 명언이 생각날 정도로 무지하게 쉽지만 까다로운 것들이 몇몇개 존재한다. 예를 들어서 '진화를 뛰어넘어서'라는 업적은 최종보스를 노미스로 클리어해야 한다.


2 스토리

한때 공업국가였던 '칼데아'는 인공지능을 개발함과 동시에 급속도로 성장, 주변국을 긴장하게 만들었고 이에 칼데아에게 대항하기 위해 여러 국가들이 모여 '리디아 연합'이 결성된다. 급속도로 팽창한 칼데아를 막기 위해 리디아는 선제공격을 가했는데 칼데아의 방어선이 리디아 연합이 생각한 것보다 너무나 쉽게 뚫려버려 전황은 급속도로 리디아의 우세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때 칼데아 상공에서 소속불명의 전투기가 나타나게 되는데...


3 기본 조작

(옵션에서 변경가능)

  • 방향키
이동, 록 버튼을 누르고 있을 시에는 록온 타겟 커서를 조종
  • Z (개틀링)
옵션에서 전방으로 공격력이 높은 탄환을 발사한다.
  • Z 누르고 있기 (개틀링 : 피어스)
충전후 버튼을 떼는 것으로 관통형 에너지 탄을 발사한다. 이걸로 150대의 적을 파괴하는 업적이 있으며 '크로스 카운터'라는 업적과 관련이 있는데 5면 보스의 드릴 펀치를 이걸로 파괴해야 한다.
  • X (와이더)
옵션에서 좌우로 넓게 퍼지는 탄환을 발사한다.
  • X 누르고 있기 (와이더 : 레디에이트)
충전후 버튼을 떼는 것으로 적의 탄환을 지우는 원형의 붉은 광구을 생성한다. 이걸로 300대의 적을 파괴하는 업적이 있다.
  • C 누르고 있기 (록온)
옵션에서 연속적으로 타겟을 향해 호밍 레이저를 발사한다. 타겟은 근처의 적을 스스로 정한다. 단 조준에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 C 누른후 떼고 있기 (록온 : 캐스케이드)
일정 시간 충전후 C버튼을 누르면 호밍레이저가 일제히 날아가 목표에 작렬한 후, 광구를 만들어 일정시간동안 데미지를 추가로 준다. 이걸 30번 발동시키는 업적이 있다.
  • C 버튼 누르고서 V 버튼
누르고 있는 동안 타겟 커서가 나타난다. 이 커서로 조준하면 조준시간이 원래의 1/2로 줄어든다. 단 커서를 조작하는 동안은 추적 레이저는 충전되지 않으며, 기체는 움직이지 못한다.
  • 이벤트중 V 버튼
이벤트나 적의 등장 데모를 스킵한다. 단, 리마스터판에서 스토리 진행방식이 리마스터 모드라면 데모 스킵 불가
  • A 버튼
게임중의 정지와 시작를 할 수 있다.


4 등장기체

이 게임에서는 총 3가지 타입의 기체가 있는데 기체는 똑같지만 사용하는 무장이 다르다.

  • Normal-개틀링, 와이드샷, 락온 레이저를 가진 기본 기체
  • Overdrive-7면 한정으로 사용이 가능한 기체, 아무 모드나 올클하면 해금해준다. Normal보다 화력이 상승하고 챠지샷의 충전속도가 미묘하게 늘었으며 락온 레이저의 연사력이 증대되었다. 웃긴 점은 이 기체로 최종보스로 상대하면 오버드라이브 모드가 다시 발동된다.
  • Extra-리마스터판에서 등장한 기체, 역시 아무 모드나 올클하면 해금해준다. 개틀링과 와이드샷 대신 폭렬탄과 회전 비트로 대체된 기체다.


5 특이

리마스터판을 내놓을 때, 서클 최초작인 꽃피우는 요정을 리메이크한 꽃피우는 요정 프리지아 (花咲か妖精フリージア) 를 같이 내놨다. 또한 코미케 80회 당일 ver1.04를 가져오면 반값에 판매했다.
밸브 할인 기간을 모방했나??

코미케 81회에 프리지아&에테르 베이퍼 합본 OST를 발매했다.
근데 소프트나 음반이나 둘 다 장사가 안 되는 듯
에델바이스의 모든 발매작이 12년 4월기준 아직까지 재고가 남아있으니 관심있으면 사면 된다?

블로그 후기에는 후속작을 제작하더라도 절대 에테르페이퍼 시점 뒤의 이야기는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다른 세계관을 사용하든지, 에테르베이퍼 전 이야기라든지)

그리고 스팀으로 리마스터판이 출시되었다!!! 발매일은 2012년 9월 28일로, 배급사는 캡콤.
[--영어판 사이트가 원본사이트보다 스크린샷이나 설정정보를 더 주는 것 같다--]
[일본]

2013년 8월 14일 게등위에서 등급분류를 받은 것이 확인되었다. 스마트 TV 기반으로 신청이 되어있다.
[등급 분류 결정서]

인기가 제법 높은지 약간 마이너한 인디게임의 번들로 자주 등장하고 있다.

스팀 트레이딩 카드 지원

  1. 덤으로 Ether Vapor는 에테르 증기라는 뜻으로, 개구리 해부를 할 때도 쓰이는 대표적인 동물 마취제이다.
  2. 최초 인류로 추정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Australopithecus의 발음을 제작자 멋대로 변형한것이라고 한다.
  3. 빨간전투기는 Archaeo, 하얀 전투기는 Pteryx. 따로 이름이 붙어졌지만 붙이면 Archaeopteryx, 즉 시조새다. 그러나 프테릭스는 날개라는 뜻이라서 따로 짤라놔도 위화감이 없는데,알카에오는...이건 뭐...
  4. 에델바이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