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켈론

1 고대 바다거북

아르켈론
Archelon ischyros Wieland, 1896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거북목(Testudines)
아목잠경아목(Cryptodira)
†프로토스테가과(Protostegidae)
†아르켈론속(Archelon)
A. ischyros(모식종)


등딱지 부분[1]

archelon1914.jpg
배딱지 부분

archelon-protostega-size.jpg
크기 비교. 좌측부터 아르켈론, 프로토스테가, 장수거북.

백악기에 살았던 바다거북상과 프로토스테가과에 이것과는 상관없는 분류군이다 속하는 거대 거북. 속명의 뜻은 '통치하는 거북'이며, '아켈론'이라고도 한다.

육각형 비늘 모양이 있는 거북의 귀갑과는 달리, 척추를 중심으로 가로선이 쭉 늘어서 있는 '늑골' 모양의 등딱지가 아르켈론의 최대 특징이다. 현생 자라의 배갑 구조도 이와 비슷하다. 이 점으로 미루어보면 아르켈론 및 기타 프로토스테가과 거북들의 배갑은 현생 자라처럼 물렁물렁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현생 바다거북처럼 복갑 정도는 단단했을 것이다. 고대 거북류중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아동용 공룡책에도 한번씩은 얼굴을 비추는 종.

크기는 현존하는 친척 장수거북보다 2배는 더 커다랗다. 등딱지 길이만 해도 약 5m 정도. 실사판 가메라 특이하게도 현존하는 바다거북이나 프로토스테가과의 다른 근연종들과는 달리 머리모양이 꼭 악어거북 같이 생겼다.

현생 바다거북이 의외로 작은 상어까지 덮치는 적극적인 포식자의 역할도 수행한다는 점을 볼 때 아르켈론 역시 당시 해양 생태계에서는 상위에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같이 살던 놈들이 모사사우루스류 같은 괴수들이었던게 문제

디지몬 시리즈왕거북몬, 포켓몬스터의 프로토가[2]늑골라의 모티브가 되었다.

다큐에서는 BBCSea Monsters 시리즈의 챕터 7에서 출연했지만, 주연은 아니었다. 총 두 번 등장하는데, 한 번은 모사사우루스에게 반쯤 뜯겨 끔살당한 것으로(...), 한 번은 나이젤 마빈의 수영 셔틀(...)로. 어째 대접이 좋지 않다?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는 토너먼트 경품으로 나온다.

2 에테르 베이퍼 2보스

파일럿은 다니엘. 던클레오스테우스와 같은 파일럿이지만 아르켈론은 시험기체고 던클레오스테우스가 주력이라고...

3 마스터 앤드 커맨더측 프랑스 군함

acheron.

스펠링이 l이 아니라 r이지만 위 거북이도 아케론이나 아켈론 등으로 부르기도 하니까...위 거북이 이름에서 따온것 같다. 결정적으로 이 배와 대결하는 주인공의 영국 탐험선 이름이 노틸러스. 백프롬다
  1. 표본은 아르켈론의 모식표본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쪽 뒷다리가 없다. 학자들은 이 개체가 살아있을때 모사사우루스류나 상어에게 습격을 당한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2. 같은 과에 속한 프로토스테가에서 따온 이름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