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칼리버 2

エクスカリバーⅡ Excalibur II

파이널 판타지 9에서만 나오는 아델버트 스타이너 전용의 검.

엑스칼리버의 후속기라는 이름 그대로 순수 공격력만 놓고 보자면 주인공인 지탄의 최강무기 알테마 웨폰보다도 훨씬 강력한, 명실공히 9 최강의 무기이다.(공격력 108)

하지만 파판 시리즈를 통틀어서 매우 얻기 까다로운 무기 중의 하나로 손 꼽히는데, 그 이유가 엑스칼리버 2를 얻는 최종 던전까지 12시간 안에 도착해야 한다는 정신나간 입수 조건 때문이다.(…) 따라서 이거 하나 얻으려면 게임의 온갖 잡다한 즐길거리는 다 무시하고 대사, 동영상 같은 것도 보지 말고 휙휙 넘겨버려야 한다. 덕분에 보통 2회차 시작하는 사람들이 주로 입수에 도전하는 무기. 다른 건 다 어떻게든 된다고 쳐도 동영상만은 이론적으로 스킵이 불가능한데, 이때 플레이스테이션 기계 전면의 OPEN 버튼을 눌러 CD를 잠시 뺐다가 다시 끼우면 동영상이 자동으로 스킵된다. 파이널 판타지 7, 8, 9편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꽁수이니 PS1을 아직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시도해보도록 하자. 물론 오리지널 플레이스테이션이 아닌 PSP 등을 이용할 때는 쓸 수 없는 방법.

각종 야리코미 플레이를 해도 입수하기 힘든 이유 중 하나는 FF9가 플레이스테이션 1의 성능을 극한도로 사용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5000번대 이전 PS1을 사용할경우 필드로 나온 상태만 되면 메뉴열기, 이동, 인카운트 상태에서 2~3초의 렉이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속편하게 PS2에 넣고 동영상 스킵을 하지않고 원활한 플레이를 하는게 나을수도 있었다.

그랬던 템이였으나....2016년 2월에 나온 ios/안드로이드/PC판에선 쉽게 얻을수 있게 되었다.바로 동영상 스킵 기능이 생겼기 때문이다.
다른 외전격인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어드밴스 (Final Fantasy Tactics Advance, FFTA) 에도 나오는 무기이다. 위력은 그야말로 FFTA 최강. 서포트 어빌리티로 이도류 선택하고 두개 쥐면 액션 어빌리티는 장식일 뿐이지! 퀘스트를 통해 하나 얻을 수 있고, 후에 레벨 40~44의 적 곡예사나 닌자가 던지는 무기를 리액션 '캐치'를 통해 거의 무한히 얻을 수 있다. 던지는 무기가 하나가 아닌 관계로 시간은 좀 걸리지만...

여담으로 9에서 엑스칼리버 2를 얻지 못했을시 그것을 가져가는게 9의 길가메쉬인듯 하다. 외형은 여타 시리즈의 길가메쉬와는 달리, 팔 4개의 고도검사 닮은 가면을 쓰고있는 녹색피부의 초보 모험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