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캐피탄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엘 캐피탄( El Capitan) 은 수직화강암석으로, 요세미티 국립공원 북쪽에 위치한다. 엘 캐피탄의 수직절벽의 높이는 900m이며 엘 캐피탄 정상의 고도는 2308m 이다. 엘 케피탄이라는 이름의 기원은 1851년 마리포사 대대가 요세미티를 처음 탐험하였을 때 지어졌으며, 스페인어로 El Capitán은 “The Captain”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 이전에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엘 케피탄을 “To-to-kon oo-lah” 라고 불렀는데, 이 이름의 뜻이 불명확하다고 한다.

2 관광

엘 캐피탄은 많은 암벽등반가와 베이스 점퍼들에게 꿈과 같은 장소이다. 900m나 되는 수직절벽은 등반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우며 [1] 위험하다. 베이스 점퍼들에게도 900m나 되는 수직절벽은 베이스 점핑을 즐기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등산객들이 엘 캐피탄의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등산로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모든 등산 루트가 굉장히 어렵다고 한다.

1989년 마크 웰맨이라는 사람이 하반신을 움직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한번에 15센치씩 구천번이상을 9일넘게 자신을 오직 팔의 힘으로 끌어당기며 등반에 성공하였다.

3 기타

El Capitan은 OS X 10.11의 코드명이기도 하다.

2010년에 발행한 25센트짜리 기념주화의 뒷면에는 엘 캐피탄의 전경이 찍혀있다.
  1. 단,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직절벽은 아니다. 절벽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