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티그레

350px

El Tigre: The Adventures of Manny Rivera

1 설명

엘 티그레는 니켈로디언과 닉툰 네트워크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슈퍼 악당과 슈퍼 영웅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과 악당 앞잡이 여자 친구의 모험을 그리고 있다. 히어로물이긴 한데 히어로물의 최소한의 정신줄도 잡지 않고 미쳐버린 애니. 의외로 인기는 엄청났고 제작진들도 '이정도면 충분하다. 2기를 제작하자' 며 열의에 불타올랐으나 뜬금없이 방영중단. 아직도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엘 티그레는 조지 R. 구티에레스, 산드리 에퀴후아가 만들었는데, 사실 자기네 어린시절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구티에레스는 아버지는 건축가, 할아버지는 장성이었고 아내인 에퀴후아는 의사집 딸내미였는데, 자신만 예술가가 되고 싶어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둘이 만난 곳도 매니와 프리다가 좋아하는 록 콘서트장. 미라클 시티는 멕시코 시티를 기반으로 했다고 한다. 덕분에 작중에서 남미 분위기가 많이 난다.

한국 니켈로디언이 늘 그랬듯이 엘 티그레의 더빙 퀄리티도 무시무시하다. 특히 노민이나 김일, 나수란, 문관일 등의 중견 성우들을 적절한 역에 배치하는 신의 한수로 인하여 무척 우수한 더빙 퀄리티를 자랑하는 편.

2 줄거리

악당들이 판을 치는 미라클 시티라는 멕시코의 작은 도시에서 매니 리베라라고 불리는 13살 주인공은 화이트 판테라라 불리는 슈퍼 영웅 아버지와 왕년에 잘 나갔던 푸마 로코로 불리는 슈퍼 악당 할배와 살며, 13살의 어린 나이인데도 경찰서장 집 딸내미인 프리다 수아레스와 친구 먹었다.

한번씩 악당이 출현하면, 아버지 등살에 못 이겨 자신의 벨트를 이용하여 El Tigre로 변신하는데, 악당들을 미라클 시티에 위치한 화산으로 던져 버리면 화산이 자동 분출하여 악당들을 구워 버리기도 한다. (물론 주인공도 마찬가지로 구워 버리는 신통한 화산이다.) 그러나 대부분 할배의 유혹에 빠져 악당들과 같이 놀긴 하지만, 아버지에게 걸리는 날에는 욕을 바가지로 먹는다.

3 등장인물

  • 매니 리베라: 성우는 알바나 우바치/이선. 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본명은 마누엘 파블로 구티에레스 오브라이언 에키후아 리베라[1]로, 간단히 매니라고 불린다. 미라클 시티에서 모험 아닌 모험을 벌이며 학교에선 문제 학생으로 뽑히나, 자신이 차고 있는 변신 벨트로 인해서 남들이 건들지 못한다. 심심하면 아버지를 따라 악당을 무찌르러 가나, 늘 악당들에게 밟히고 찢기고 하기 때문에 변신을 해도 말짱 꽝인 주인공이다. 취미는 할아버지와 같이 은행 털러 가기와 파티하기.
  • 로돌포 리베라: 성우는 에릭 부아자/김일. 매니의 아버지로, 화이트 판테라라는 이름의 영웅으로 활동하고 있다. 변신할 때 옷을 찢는다. 상당한 미남이나, 외모 콤플렉스(+귀차니즘)으로 인해 레슬링용 마스크를 착용한다. 직업이 5개가 넘으며, 영웅 놀이로 인해 현재 아내인 마리아 리베라하고 이혼 상태다. 역시 노는 건 적당히 놀아야 한다.
  • 그랜파피 리베라: 성우는 카를로스 알라스라키/노민. 매니의 할아버지이자 로돌포의 아버지로, 푸마 로코란 이름의 슈퍼 악당이다. 로돌포와 달리, 매니를 초 슈퍼 악당으로 키우길 원하고 있으며 매니도 할아버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할아버지를 많이 따른다. 슈퍼 악당답게 자신이 쓰고 있던 황금 솜브레로(모자)를 로봇으로 변신시키며, 이 모자를 이용하여 소매치기 등을 할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있다. 앵무새 찍새와 노새를 애완동물로 키우는데, 이놈들도 슈퍼 악당/초인네 애완동물인지라 로봇은 몰줄 안다(...)
  • 마리아 리베라: 성우는 에이프릴 스튜어트/임은정. 매니의 어머니로, 로돌포와 이혼한 후 잘나가던 가수로 지내다 아들땜시 위험한 미라클 시티의 사서가 되었다. 물론 아들이나 남편이 싸우는 걸 보면 기겁하고 발작한다. 그러나 자기자신도 글러브 하나면 슈퍼영웅이 되나, 그 글러브가 마리아의 정신을 침식시키기에 봉인상태에 있다.
  • 프리다 수아레스: 성우는 그레이 딜라일/박지윤. 빵빵한 집안의 막내딸 그리고 문제 학생으로, 아버지는 미라클 시티의 불행한 경찰서장[2]이고 어머니는 판사이며, 언니들은 모두 경찰 지망생이다. 등장인물들 중에서 제일 맷집이 세지만, 변신을 못한다[3]. 어쩌다 보니 매니의 여친이 되어 미라클 시티를 휘젓고 다닌다. 물론, 매니를 뒤에서 조종하는 앞잡이로 심심하면 악의 길로 인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취미는 록 밴드에서 기타 치기
  1. 길기도 무지하게 길다… 이게 무슨 사람 이름인지도 헷갈리지만, 라틴권의 이름들이 죄다 이렇다. 이름 두 개에 부모의 성이 따로 더 붙기 때문. 이름항목 참조. 한국판 더빙에서는 우리집의 자랑스러운 매니 리베라로 줄여서 말한다.
  2. 슈퍼 악당들이 판을 치고 다니기 때문에 경찰서는 아무런 쓸모가 없다…. 로봇도 있지만 그냥 듣보잡이다. 그냥 경찰서는 악당들 모텔이나 다름없다.
  3. 단, 매니의 벨트를 훔쳐서 차면 변신이 가능하다. 변신했을땐 La Tigre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