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수란

1 소개

276811119148289.jpg

할머니 연기의 끝판왕.

대한민국여자 성우. 1950년 12월 12일~2012년 1월 11일. 1969년TBC(동양방송)으로 데뷔, 현 KBS 11기[1] 성우. 본명은 박용란. 누구든지 한 번쯤은 들었을법한, 특유의 친숙하고 구수한 목소리가 일품이다.

깊은 연륜에서 나오는 연기력이 뛰어나다는 평을 들었는데, 특히 괴팍한 할머니 연기는 누구도 못 따라온다. 물론, 괴팍한 목소리부터 온화하고 상냥한 목소리에 이르기까지 연기 폭도 꽤 넓다.[2] 마찬가지로 다양한 할머니 배역을 능수능란하게 소화하는 것으로 유명한 성선녀와 더불어 할머니 연기계의 쌍벽이라 할 만 했다.

워낙 출연한 작품이 많은데다가 특히 단역을 주로 맡아서 대표작을 꼽기는 어렵지만, 2000년대 초중반에 들어 원피스의 Dr. 쿠레하 역과 은혼의 오토세 역을 비롯해서 원판을 능가할만한 찰진 연기를 보여주었고, 덕분에 당시의 젊은 성우팬들 사이에서 큰 인지도를 쌓았다. 재미있게도 그 두 작품 모두 일본 소년 점프 원작 만화다. 사실 1993년도에 KBS 성우 여자 연기상에서 "라디오 독서실"로 수상한 경력이 있던 만큼 실력 자체는 이미 예전에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3]

성우 구자형이 블로그에서, 2012년 1월 11일 향년 61세에 세상을 떠났다고 알렸다. 관련 포스팅 2011년 12월 16일 KBS 성우연기대상 '나도 성우다'에서 출연해서 연기한 게, 마지막 모습(타계 약 한 달 전)이었다.[4]

2 주요 출연작

3 외화 출연작

  1. TBC가 KBS에 흡수되었기 때문에, KBS 11기다.
  2. 디즈니에서 다양한 할머니 캐릭터에 많이 이 분을 캐스팅했는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악역인 하트나라 여왕, 뮬란에서 둥장하는 뮬란 할머니, 잠자는 숲속의 공주에서 나오는 요정대모 플로라 요정 연기를 들어보면 같은 할머니지만 성격이 다 달라서, 목소리도 다르다.
  3. 당시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흔히 알려진 괴팍한 연기 외에도 차분하고 부드러운 연기에도 매우 능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4. 당시에도 건강이 그리 좋지는 못했던 것 같다. 할머니 연기를 주로 해왔기 때문에 던진 애드립이었겠지만, 행사 중에도 "저승사자가 밤마다 데이트하러 찾아 온다" 운운하며 농담을 던졌던 것을 보면...
  5. 공룡전대 쥬레인저에서 나오는 마녀 반도라의 미국판 이름. 배우는 그대로.
  6. 극중에 파워레인저 멤버들의 담임선생님도 같이 맡으셨다.
  7. 사후 투니버스판은 김옥경, 대원판은 최옥희가 맡다 정옥주로 교체되었다.
  8. 이 배역을 연기한 원판 배우도 나수란과 같은 년도에 별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