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1 개요

905271045150436.jpg

KBS 성우극회 15기 성우. 1957년 2월 24일생. 강원도 출신이며, 본명은 임영화다.

목소리가 상당히 특이해서, 주로 누님이나 아줌마 목소리를 많이 맡는다. 그래도, 미소녀나 중성적인 매력이 있는 젊은 여성도 소화할 수 있다. 2000년대로 넘어가면서 진구 엄마처럼 누구누구 엄마(★)가 많아진 편. 간혹 소년 역을 하기도 하며 이 때에는 리 샤오랑처럼 상당히 진지한 모습을 보여준다. 간혹 니케같은 예외가 있다. 엄청난 고참 성우라서,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활동이 줄었지만, 도라에몽 대원판과 동쪽의 에덴에서 오랜만에 출연하셨다.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1990년대 초반 스포츠신문에 나온 연예가 가벼운 소동을 다룬 기사에서도 나온 이야기인데, 젊은 시절에 술을 엄청 좋아했다고 한다. 하루는 성우 모임 나가서 무진장 취하자, 옆에 있던 동료들이 이제 집으로 들어가려고 일어선 이들과 같이 나가게 했다. 그런데 택시에 타서 이 분은 활기차게 외쳤다.

"뭐야!? 겨우 11시 밖에 안되었네! 아직 더 마시고도 남을 시간이라구!"

이 말을 들은 택시기사가 고갤 돌리더니 말하길,

"으이구! 손님 취하셨어요! 이건 시계가 아니라 기본요금표 1,100원이란 뜻이라구요!"
1100을 11:00로 착각한 것(...).

여담으로 괴도 세인트 테일 KBS판 주제가를 부른 장정윤의 어머니다. 또한 2016년기준으로 만59세이신데 2011년 라디오 연기대상에 후배 김영민과 같이 무대에 오른 모습을 보면 과거 사진과의 차이를 거의 찾아 볼 수 없을 정도의 동안을 유지하고 있다.
목소리 톤이 후배 성우 이미향과 비슷하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특촬물

2.3 게임

2.4 외화

  1. 재미있는 건 아따아따에서도 엄마 역이었는데 그 때 자녀들을 맡았던 들이 버젓이 케로로에도 등장한다. 다만 이 작품에서는 별로 엮이지 않는다.
  2. 임은정이 맡은 얼마 안 되는 악역.흑화한 진구 엄마
  3. 전기 성우였던 전기병이 이민으로 은퇴하면서 교체되었다.
  4. 이는 미스캐스팅으로 평가한다.
  5. 비디오판은 최문자.
  6. 비디오판, SBS판, 투니버스판, 극장판으로 나누어보자면 신짱구, 봉미선, 신형만의 성우인 박영남, 강희선, 오세홍, 김환진과 함께 3개 이상의 판에서 연기한 성우. 박영남은 비디오판 제외, 김환진은 SBS판 제외, 강희선과 오세홍은 모든 판에서 연기. 다만 강희선과 오세홍은 비디오판에서는 극장판 인물들만 맡았다.
  7. 원작 한정으로 결혼해 아기를 낳았으므로 아기 엄마. 단 애니판은 결혼은 했지만 출산은 아직 안했다.
  8. 투니버스판은 김보영.
  9. 현재는 이옥분이라는 이름이 있지만 14기에서야 이름이 나왔고 어른제국의 역습은 한국에서도 14기 이전에 나왔다.
  10. 2편에서 릭 오코넬 사이에서 아들 알렉스 오코넬을 얻었다.
  11. 단 초기 시즌만 이렇다. 전 시즌에서 은근히 비중있는 단역으로 꾸준히 나온다. 김환진, 김준과 함께 엑스파일에 단골 출연하는 성우들 중 한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