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꺄

TV0000000059833.JPG

1 소개

나롱이 시리즈의 히로인. 나롱이의 여자친구이며, 수달이지만 헤엄을 못 친다[1]. 우유부단하고 약한 나롱이와는 달리 강하고 당찬 소녀. 약한 나롱이에 대한 걱정이 많고, 질투심이 좀 있어서 나롱이가 다른 여자와 노는 걸 못 본다.[2] 또한 부잣집 외동딸이며 깍쟁이에 똑똑하고 콧대가 높으며 뭐든지 고급만 상대한다. 성격상 단점이라면 좋게 좋게 생각하는 나롱이와는 달리 즉각적이고 화를 잘 내며 지는 걸 싫어하고 폭력적인 기질도 있어서[3] 문제가 된다.

2 작중 행적

2.1 꿈꾸는 작은 날개 나롱이

첫 등장 당시에는 지금의 분홍색이 아닌 파란색 수달이었다. 나롱이와의 첫 만남은 나롱이가 나무에서 쉬는데 꼬리를 잡고 놀면서부터 시작. 나롱이의 꼬리를 잡고 들어올려 쾅쾅 내리치거나 역기를 들어올려 빙빙 돌리는 등 힘이 무척 세다는 설정이 붙었고[4] 나롱이를 좋아한다는 설정 또한 여기서 시작되었다. 여담으로 여기서 우꺄의 생일이 나왔는데, 2월 22일이다.

2.2 뚜루뚜루뚜 나롱이

분홍색의 현재의 모습이 되었고 나롱이에 대한 마음은 동일하다. 단 성격이 좀 바뀌었다. 숭숭이와 종달새 친구인 리리와 대립 관계이다. 사촌 동생으로 푸룽이가 있으며, 푸룽이의 나이는 2살이다.

2.3 쾌걸롱맨 나롱이

나롱이의 약한 모습, 정확히는 강해지려는 의지가 없는 모습에 실망해서 절교 선언했다. 덕분에 나롱이가 충격을 먹고 롱맨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정작 우꺄는 자신을 구해 준 롱맨에게 마음을 빼앗겨 버린다.[5] 그렇다고 나롱이와의 관계가 내내 먹구름만은 아닌 게, 펭글박사와 더불어 나롱이를 꿋꿋이 옹호한 얼마 안 되는 인물이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1 : 아짱나에게 처음으로 패배하고 훌쩍거리는 나롱이에게 병문안을 와서[6] "길가다 불량배 만나면 나 버리고 도망갈거지!" 라고 해서 나롱이가 다시 일어서게 만들었다.[7] 츤데레1
2 : 가짜 롱맨사건을 해결해주었다.[8] 이 때 어제까지만 해도 롱맨을 추켜세우던 다른 친구들은 다 롱맨을 욕했지만 우꺄만은 그럴 리 없다고 해서 더 돋보인다.[9]
3 : 나롱이의 변신 초코볼의 부작용으로 나롱이의 변신이 풀리지 않자[10] 숭숭이가 놀려대지만 나롱이가 아무 말도 못하자[11] "롱맨님 흉내내지 마!" 라며 멱살을 잡고 복도 벽으로 집어던지고(!!!) 나중에 나롱이가 사과하러 가자 넌 너다운 게 좋다며 롱맨의 겉모습을 따라할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 강한 마음을 갖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물론 본인은 자기가 왜 이런 얘기까지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지만. 츤데레2 1화에서 나롱이의 모습을 못마땅하게 생각한 것과는 살짝 대조적이다.
4 : 초코볼 케이스 사건에서는 끝까지 나롱이의 무죄를 주장하며[12] 속으로 나롱이를 걱정해준다. 츤데레3 그리고 롱맨이 나타나자 제일 먼저 나롱이에게 사과하고 싶다고 한다. 대세가 대세였던지라 숭숭이도 어쩔 수 없이 따른다.
5 : 자신의 생일때 절교 때문에 오지 않은 나롱이에게 케이크 한 조각을 전달해 줬는데, 케이크 위에 '맛있게 먹어라 바보!' 라고 써두었다. 츤데레 4 사실 본인도 나롱이가 생일에 오기를 바라고 있었던 것 같다.

이렇게 직간접적으로 우꺄가 나롱이를 도와 준 덕분에 나롱이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 당장에 첫 번째 일이 아니면 랄라마을의 운명은 끝장이 날 것이었다.[13] 이후 나롱이는 우꺄에게 정식으로 고백하는데 나롱이의 마음에 결국 절교를 푼다.[14] 결국 관계는 정상회복된다. 참고로 이 시리즈 내에서 아짱나가 남자인줄 알고 사귀는 듯한 모습에 나롱이가 충격먹기도 했다.

물론 이에 반하는 일도 많았다. 하지만 대개 나롱이가 눈치없게 군 일이었던지라 나롱이로서도 할 말은 없을 일들 뿐이었다.

2.4 그린세이버

작화가 좀 다르게 나왔다. 핑거보드빠가 된 나롱이와는 달리 옷입히기 게임을 즐기게 되어 노트북을 들고 있다가 우연히 마주친 아짱나와 돈조 일당의 대립에 휘말려 어디론가 날아가고 그린세이버로 거듭나 명석한 두뇌로 팀의 에이스가 된다. 카카도 놀랄 만한 작전을 세울 정도. 사용무기는 우디컴[15] 하지만 초반기에는 돈조일당과의 싸움의 위험함과 고향에 대한 향수, 그리고 아짱나와의 앙금이 종종 문제가 되었다.[16] 다행히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로 돌아온다. 여기서도 나롱이가 다른 여자와 접근하는 것에 대한 질투는 동일하다. 근데 정작 아짱나에 대해서는 둔감하다. 아짱나하고는 그 대신 불량 고양이라고 부르며 다투는 데 바빠서인듯[17]
  1. 반면 나롱이는 비막이 작고 뱃살이 좀 있어서 하늘다람쥐임에도 불구하고 날지 못한다. 다만 이 쪽은 노력하면 조금 성과가 있는 편이다. 자기 종이 하는 일을 잘 못 한다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천생연분인 듯.
  2. 그런데 의외로 나롱이는 좋은 성격 덕분에 약해도 일이 생기면 옹호받기도 하고 여친도 좀 있다. 문제는 나롱이가 아직 이성, 동성의 구분이 없다는 것...
  3. 주변 인물들, 특히 남자아이들이 실없는 행동을 할 때 폭력을 휘두르곤 한다. 두 살짜리 사촌 동생의 엉덩이를 때리기도 했다!
  4. 이후 시리즈에서도 간간히 괴력을 선보이는 장면들이 등장한다. 가령 쾌걸롱맨 나롱이에서는 나롱이의 멱살을 잡고 단숨에 복도 벽으로 던져 버리기도 하고, 심지어 학교 계단의 기둥을 뜯어(!!!) 나롱이를 날려버리기도 한다.
  5. 심지어 꿈에서도 롱맨을 만날 정도인데 꿈에서 만난 롱맨은 생김새가 좀...
  6. 많이 다쳤는데 이때 우꺄는 나롱이가 좋아하는 초코볼까지 싸들고 왔다. 본인도 내가 왜 이런지 모르겠다고 할 정도
  7. 이유는 우꺄를 지켜주기 위해. 그런데 우꺄는 나롱이를 들어올려 집어던질 수준의 괴력이 있으니 불량배를 만나도 딱히 위험해지진 않을 것 같다...
  8. 마을을 상징하는 나무를 쓰러뜨리는 쪽이 진짜일 거라고 했는데 랄라마을 출신인 나롱이가 그럴 리는 없는데다가 우꺄는 남을 보호하고 다니는 롱맨 또한 그럴 리 없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참고로 가짜 롱맨 행세를 했던 인물은 아짱나로, 나롱이를 가짜로 몰려다가 들통났다. 그런데 애초에 나롱이와 아짱나는 체형 자체가 다른데 어째서인지 주민들이 못 알아본다...
  9. 물론 본인인 나롱이와 서포터인 펭글박사는 예외.
  10. 머리는 빼놓고 몸만 변신한 상태의 복장을 입고 있었다.
  11. 아짱나도 쟤 바보 아니냐고 속으로 생각할 정도였다.
  12. 물론 다른 애들도 주장했지만 숭숭이에게 밀렸다. 다만 본인도 나롱이를 조금 의심한듯 하다.
  13. 물론 나롱이는 우꺄보다 더해서 23화에서 아짱나가 우꺄를 쓰러질 정도로 괴롭히자 '땡글땡글 파이어 어택' 이라는 신기술을 개방시켜 아짱나를 박살내버렸다.
  14. 이때 우꺄가 책 읽고 있는거 안보이냐며 책을 내리자 그대로 키스해버리고는 할 말을 한다. 물론 이전에 우꺄가 나롱이에게 볼에 한 적이 있긴 하다.
  15. 정보검색, 보호막, 추적장치의 기능이 있으며 이중에서 보호막 기능은 35화에서 공격용 무기로도 사용 가능하게 개발되었다. 다만 보호막에는 단점이 있는데, 공간이 제한되어 있어서 여러 명이 들어가면 불편해진다.
  16. 사실 원래 아짱나의 정체를 몰랐는데 아짱나가 생각없이 불어버렸다.
  17. 물론 아짱나가 여자인지 잘 모르는 이유도 있긴 하다. 1화에서 아짱나를 다시 본 우꺄도 더 멋있어졌다고 할 정도 그 옆의 나롱이 표정은 생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