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결혼했어요 갤러리

1 우결갤의 특성, 역사, 활동

말 그대로 우리 결혼했어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다. 약칭 우결갤, 그보다 더 줄여서 우갤.

상당히 특이한 형식의 갤러리인데, 커플들이 자주 바뀌는 프로그램 포맷 상 갤러들이 자주 바뀌는 곳이다. 잘 생각해 보면 우결에서 장수한 커플도 6개월을 넘긴 경우가 거의 없었다. 1년 넘게 한 커플은 조권-손가인 커플이 유일. 2010년 9월 29일 최장수 커플에 등극했다. 오오 아담 오오.

어쨌든 커플마다 인기의 차이는 있게 마련이므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갤의 중심을 담당하는 커플이 있다. 세세하게 따지자면 차이나 이견이 있겠지만 이 우갤의 왕좌를 물려받은 커플의 계보는 위에서 언급한 서인영-크라운 제이 커플에서 김현중-황보 커플, 그리고 2010년까지는 확고하게 조권-손가인 커플로 이어지고 있다.

한때 우갤은 거의 아담갤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아담부부를 추종하는 갤러들의 비중이 절대적이었다. 지금도 아담 커플 추종자들이 가장 많지만 2010년 말에 접어들며 서현-정용화 커플이나 닉쿤-빅토리아 커플도 꽤 인기를 끌고 아담 커플에 대한 열기가 예전만 못해지며 갤러리의 지분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나눠지고 있다.그런데 워낙 팬이 많아 하차하기 전까지는 아담 커플 지분을 넘어서질 못할 듯

대외적으로 벌이는 활동도 절대적으로 아담 커플 중심. 기부 활동은 물론이요 조공까지 바치는 것도 아담 커플 중심이다. 조공의 양이나 벌이는 이벤트도 후덜덜해서 웬만한 연예인 갤러리는 그냥 입 꾹 닫을 수 밖에 없게 한다. 9월 29일 아담 커플을 위해 마련한 기부금은 2천만원을 넘겼고 두 사람에게 보내는 조공의 액수는 5백만원 대에 달했다. 그 외에도 잡지 공구, 어록 인쇄, 수 많은 이벤트가 이곳에서 벌어졌다.

조권과 2AM 의 죽어도 못 보내 활동 때에도 엄청난 힘을 보태줬는데 어떤 갤러는 내기를 했다가 지는 통에 진짜로 2AM 앨범 100장을 샀다. 죽어도 못 보내가 멜론 천장을 뚫은 데에는 이들이 단체로 스트리밍을 꽂고 하루종일 마법진을 돌린 힘이 컸다. 그래봤자 소덕에게 하루만에 추월당했지만;

특히 정보력은 장난이 아닌 수준이라 9월 29일 아침 7시에 일출을 보러 제주도 산을 오르는 아담커플의 모습을 그날 찍어 갤러들이 그 시간에 올렸다. (...) 뭐 처음 있는 일도 아니었다. 어떻게든 방송 스케줄을 알아내고 포착해내는 신기에 가까운 능력, 전국에 퍼져 있는 연락망을 자랑하고 있다. 인기 아이돌 팬클럽에 비하면 숫자도 적은데 어떻게 그렇게 빠르게 정보를 포착해내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2 타 갤러리들과의 관계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갤러리와의 관계는 애매하다. 썩 나쁜 편은 아닌데, 그냥 서로 서로의 영역을 존중해 준다는 편이 맞는 말인듯. 브라운 아이드 걸스 정식 팬클럽인 에버레스팅에서는 브갤보다는 우갤을 더 우대해 준다. (...) 에버레스팅 게시판 내에서도 브갤에 관련된 게시글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진다. 이는 과거에 브라운 아이드 걸스 멤버들과 브갤러들사이에 영 좋지 못한 일(...)이 있었기때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브아걸 멤버들이 한창 브갤 눈팅을 하고있을때 그것도 모르고 열심히 섹드립을 쳐댄 몇몇 회원들(...) 덕분에 브갤과 브아걸 멤버들 사이가 틀어졌던 사건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뭐 지금은 가인빼고멤버들과 브갤의 사이는 풀렸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이 일로 인해 정식 팬클럽인 에버레스팅과의 사이는 아직도 상당히 나쁘다. 아이러니한건 에버레스팅에서 브갤 자료를 퍼간다는것

2AM 갤러리와는 사이가 그럭저럭 괜찮았는데 2010년 9월 29일 약간의 시비가 붙으며 틀어져 버렸다. 우리 결혼했어요 촬영을 위해 임슬옹제주도조권, 가인과 함께 갔는데 우갤에서 장난삼아 '그 멀리까지 갔는데 둘이 좀 오붓하게 놔두지' 라는 식의 글을 썼다. 물론 장난이었고 진지하게 반응한 사람은 없었다.

그런데 왜인지 2AM 갤러리가[1] 그동안 우갤이 들을 때마다 참아와야 했던 말을 쏟아부었다. 개인팬한테 민폐끼치는 우갤러라느니, 깝둑튀한 팬들이라느니, 임슬옹 까지 말라느니. 아 깐 적 없다고

그러나 2AM 갤러리 입장에서도 화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우리 결혼했어요 갤러리 쪽에서 '권이는 계속 솔로 활동했으면 좋겠다' 식의 말을 자주 했던 것은 사실이다. 당연히 4명의 2AM을 지지하는 2AM 갤러리 측에서는 이런 주장이 곱게 보일리가 없다. 윗문단에 억울하단 식으로 쓰며 2AM 갤러들을 열폭종자로 몰았던 위키러 잋 우갤러들은 반성하자.

다행히 스갤이나 코갤처럼 다른 갤을 터는 갤러리들은 아니기에 갤 간의 전쟁으로 치닫지는 않았지만 사이가 꽤 틀어져 버렸다. 이젠 차라리 브갤과 우갤의 사이가 더 좋았으면 좋았지 2AM 갤러리와의 사이는 틀어질 대로 틀어졌다고 보는 게 좋을 듯.

아담 커플이 하차한다면 확실히 우갤의 왕좌를 물려받는 다른 커플이 생길테고 그들이 갤러리의 중심이 되겠지만 당분간 아담 커플이 하차할 조짐이 보이지 않는 걸로 보아 앞으로도 상당한 기간을 아담 갤러들이 우갤을 점령하고 있을 것 같다.

3 비판 / 문제점

다른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는 '우퀴벌레', '우줌마'들 정도로 안 좋은 소리를 듣고 있다. 나이먹고 아이돌에 환장하는 모습이 보기 안 좋다며 욕먹는다. 이젠 덕질도 나이따지냐 라고 우갤러들은 생각하는데, 단순히 나이때문에 욕먹는 게 아니라 '나이를 먹었는데도' 일으키는 비이성적인 행동들 때문에 욕먹는 것이다. (아래 문단 참고) 근데 뭐 어차피 둘 다 하는 행동은 거기서 거기다. 오히려 이 쪽은 문제를 일으켜도 온라인 상에서 사소한 문제만 일으키지 현실에서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다. 라고는 하나 우갤러 등의 우결 팬들이 인터넷에서만 문제를 일으킨다고 해서 그게 잘못을 가볍게 해주는 것은 아니다. 악플 문제는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이다.

또, 위의 '사소하다'라는 표현 역시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위 문단 우갤러의 주장과는 반대로 이미 많은 연예인들이 우결 망붕들로 인한 고충을 겪었고, 겪고 있다. 우갤러들과 그 외 우결망붕들의 우결 출연자 태민에 대한 악플, 태민의 우결에 관한 반응이 기록되어 있다. 다른 역대 출연자들의 우결에 대한 반응도 적혀있다.(저 글에는 태민의 파트너였던 손나은의 잘못에 대한 비판적 내용도 함께 적혀있으므로 손나은의 팬이라면 주의. )우먹금 또다른 우결 출연자였던 가인 또한 조권과의 열애루머 악플로 인한 괴로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남성 출연자가 우결에 과하게 몰입한 우결팬들로부터 악플세례를 받거나, 우결이 끝나고 다른 활동으로 컴백해도 관련 기사댓글이나 개인 sns 댓글에 '**씨 아내는 어쩌구~'라는 식의 망상댓글이 수두룩하게 달리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4 근황(?)

2010년 12월 29일, MBC 연예대상에 현수막을 들고 출몰하더니 공중파 카메라에 잡혔다. 당연히 아담을 응원하는 현수막이었고 이 날 베스트 커플 상, 여자 신인상, 남자 신인상, 특별상 가수 부문을 아담이 모두 휩쓸었다. 현수막 밑에 선명하게 써진 우리 결혼했어요 갤러리 란 글자를 통해 공중파 방송에 갤러들이 직접 디씨 인증한 몇 안되는 갤러리에 들어가게 됐다. 좋아해야 하나 부끄러워 해야 하나

2014년 현재는 시간이 오래 흘러서 그런지 예전만큼의 화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15년 현재는 클로저스 갤러리로 자리잡았다(...).

권선징악
  1. 원래 이 부분에 '열폭하더니'라는 말이 적혀있었다.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표현이라 판단해 삭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