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우타이테)

니코니코동화에서 활동하는 여자 우타이테

うさ

첫 투고작 (。・x・)つ【you】をアレンジしてもらって歌ってみた@うさ[1] 로 데뷔한 지 7년차(2015년 기준)인 메이저 우타이테. 맑고 안정된 고음이 특징이지만 저음의 평가도 좋다. 1인 3역으로 노래한 IMITATION BLACK에서는 양성류라는 태그가 붙기도 했다. 데뷔하자마자 실력을 평가받기 시작한 케이스로, 그녀가 부른 월드 이즈 마인은 200만 재생을 넘어 전당에도 입성했다.

초기에는 애니송도 불렀지만 지금은 주로 보컬로이드 오리지널곡을 노래한다. 초기 투고작들도 상당히 퀄리티가 높아, 가수가 아니냐는 의혹도 받았다. 사실은 동인계 보컬 hana와 동일인물.

니코니코생방송, 우사라디오, 유리라디오(우타이테 야마이와 함께 진행) 등 상당히 많은 방송을 진행한다. 그외에도 블로그나 트위터 등을 운영 중. 사생활을 밝히는 것에 별로 거리낌은 없어 보이지만 나이만은 절대로 밝히지 않는다. 덕분에 그녀의 팬들은 그녀의 얼굴, 거주지역, 생일, 심지어는 눈물이 많다던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던가 하는 사소한 일까지 알면서도 그녀의 나이를 모르는 신기한 현상을 겪고 있다. 나이 관련 소문이 굉장히 많다. 10대의 소녀라는 말부터 39세 아줌마라는 말까지 다양하지만 정작 본인은 '팬 여러분이 제 나이를 맞추는 걸 본 적이 없어요' 라고 말해 수많은 팬을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지금까지도 나이는 불명.

우사(うさ)는 번역하면 근심, 고통스러움 등의 단어가 되지만 원래는 토끼(兎, うさぎ)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본인도 그 둘을 함께 사용하는 중. 그 증거로 우사와 토라이의 듀엣명은 憂辛, 우사와 야마이의 듀엣명은 憂病.

동인음악서클 우사코로니(うさころにー,usacolony)에서 우사의 이름으로 보컬을 맡고 있다. 잘 알려져있지는 않지만, 서클 내에서 작사도 한다.

보컬로이드 프로듀서인 흑토끼P(黑うさP, whiteflame)와 동일인물이라는 설도 있으나,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대화하고 메일도 주고받는 것을 보아 명백한 타인이다. 무엇보다 흑토끼P는 남자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는 건 우사가 업로드한 작품의 상당 수를 흑토끼P가 믹스해주어서 그런 것. 우사코로니의 메인 프로듀서도 흑토끼P가 맡고있고, 우사 개인 명의의 앨범에도 여러 악곡을 제공해주는 걸로 보아 상당히 친한 사이인듯.

2013년 5월 24일 미쿠의 '사이하테(마지막)'으로 유명한 프로듀서 코바야시 오닉스와 결혼했다.

마이리스트
유튜브 채널

그리고 2011년 3월 13일에 일어난 요요기 공원 자선 라이브 소동 사건주범으로서 팬들에게 많은 빈축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