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중앙고등학교

(울산중앙고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울산광역시 중구의 고등학교 목록
성신고등학교다운고등학교약사고등학교
울산고등학교울산중앙고등학교울산중앙여자고등학교
학성여자고등학교함월고등학교울산애니원고등학교
교명울산중앙고등학교
교훈성실 창의 봉사
교목소나무
교화장미
홈페이지울산중앙고등학교 공식 홈페이지

6605.jpg

1 개요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에 위치한 울산 최초 공립 인문계열 남자고등학교[1]이다. 1981년 개교했다. 2011년부터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됐다. 주소는 울산광역시 중구 난곡로 33[2]

2 역사

1981년 울산 최초의 공립 일반계 남자고등학교로 설립,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되었다.

3 상징

3.1 교훈

'성실 창의 봉사' 이상하게 간결하다 언제나 성실하고 모든일에 창의적이며 언제나 봉사하는 자세를 갖고 살아가자 라는 뜻.
교훈과는 별개로 정학정행(正學正行, 바르게 배우고 바르게 살자)이라는 교시가 있어 교문 앞 교명비에 새겨져 있다.

3.2 교복

동복은 남색 바탕에 특유의 체크무늬로 도배가 되어 있는데, 울산 내 교복중에 최악이라고 할만하다.
하복은 하늘색과 파란색 위주로 무난하다. 이것도 어디까지나 동복에 비해서 그렇다는 거다
실제로 울산중앙고등학교를 네이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에 울산중앙고등학교 교복 밖에 안뜬다.. 왜 안바꾸냐

3.3 교가

보아라! 눈부시게 타오르는 저 태양을

겨레의 이름 앞에 밝은빛이 되고자
푸른 하늘 마음 열어 꿈을 키운다
높고 먼 곳 나아가는 희망도 크다
굳세게[3] 줄기차게 항상 새롭게
뻗어가는 우리 울산중앙고
영광영광 울산중앙고등학교
영광영광 울산중앙고등학교

2절 없이 1절뿐이며, 흔히 교가에 등장하는 산이나 강 따위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4]

4 시설

본관 건물을 기준으로 우측에 별관과 체육관이 있다. 별관에는 급식소와 매점, 도서관, 독서실이있다. 독서실은 전교석차 상위 학생들이 야자를 하는 곳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담으로 버스정류장에서 정문까지 약 150m 거리는 가파른 언덕길이라서 학생들의 장딴지를 아주 튼실하게 만들어준다. 여학교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봄이면 정문에서 본관까지 늘어선 벚나무에서 만개한 벚꽃을 보며 등교할 수 있다. 사쿠라 사쿠 미라이 코이 유메 다카포 시리즈 같은 로망은 없다. 남학교니까...

매점에는 손대면 고장날 것 같은 전자레인지 3개(두 개는 매점 안에 나머지 한 개는 자판기 안에)가 있다. 다른 학교도 같겠지만 3월달 초에는 1학년들이 가장 이용을 많이 한다 신세계를 경험하는 1학년들

5 울산중앙고등학교 출신 유명인

- 테이 [5]
- 이완 [6]

- 강미 [7]
  1. 입학식 때부터 엄청나게 강조한다. 울산 최초 타이틀을 위해 조건을 좀 많이 갖다붙인 감이 있지만 넘어가자
  2. 구 지번주소로는 태화동 359
  3. '큰 세계'로 불리기도 한다. 학교 여기저기 표시가 다르게 되어 있다.
  4. 이를 두고 모 음악 교사는 '학교 이름만 바꿔 넣으면 되는 양산형 교가'라며 깐 적이 있다.
  5. 2005년 MBC예능 브레인 서바이벌에서 우승하여 받은 장학금을 학교에 기부했다.
  6. 중간에 누나 따라 서울로 전학가서 졸업생은 아니다.
  7. 청소년소설 작가, 교사. 울산중앙고등학교 출신은 아니지만, 울산중앙고등학교에서 재직 중 '길 위의 책'이라는 소설로 문예계에 데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