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포 시리즈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1 작품 소개

CIRCUS 사의 에로게 시리즈. 이 회사의 대표작으로 CIRCUS 사를 메이저로 끌어올려 준 시리즈이다.

하츠네 섬이라는 세토내해 인근에 있다는 가상의 섬을 배경으로 이 섬에 있다고 하는 '지지 않는 벚꽃'을 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제재로 삼고 있다. 덤으로 시리즈의 메인이 되는 학교는 카자미 학원. 부속(중등부)와 본교(고등부)가 있으며 다카포 시리즈라고 하면 친숙한 흰색 심플 세라복-파란색 치마의 제복은 부속쪽 디자인이다.

크게는 1, 2, 3으로 나뉘며 2는 1의 기준에서 약 53년이 흐른 시점이고 3은 2의 기준에서 17년 후 및 1의 기준으로 51년 전으로 나누어서 세대가 이어지며 전개되는데 셋이 시리즈별로 일러스트레이터가 다르기에 그림체가 다르다. 1 시리즈의 일러스트레이터는 나나오 나루. 계약 종료 이후 같이 일했던 시나리오 라이터 미카게minori[1]로 이직했다. 2 시리즈는 카유라 유카, 타니하라 나츠키 등이 담당.

D.C.G.S.를 제외한 각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곡은 yozuca*, 엔딩 곡은 rino가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글 윈도우즈에서 설치&실행할 때는 설치 창을 무시하고 시디 안의 내용을 통째로 하드에 복사해야 한다. 거기다 이 실행은 시디를 넣은 채로 해야 한다. 즉 안정적으로 플레이하려면 원 게임 용량의 2배 정도가 필요하다는 소리(..).[2] 서커스 측에서도 dvd를 넣고 하는게 얼마나 귀찮은지 알게 된 모양인지, D.C.D.X.부터는 이메일과 시리얼 키, 그리고 이 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키를 입력하면 크랙파일 없이도 dvd를 넣지 않고 플레이가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 바닥에선 꽤나 유명한 작품이지만 한글패치 제작은 저조하다.[3] 현재까지 나온 한글패치라고는 팀 우타마루의 D.C. 온천편, D.C.memories, D.C.II 선행판 뿐이다.[4] 가장 큰 이유로는 압도적인 시리즈의 양을 들 수 있겠다. 한 번 누군가 패치를 내놓는다면 다른 시리즈도 한글화해달라고 징징대는 사람들이 반드시 나올 테니까(...).

참고로 원래 D.C. 오리지널이 처음 나왔을 때는 마스코트 동물인 우타마루와 히로인 중 한 명인 아마카세 미하루가 둘 다 하루노 히요리란 성우가 담당했는데, D.C.P.C.부턴 둘 다 아오키 사야카가 목소리를 맡게 되었다.(바뀐 이유는 미하루 항목 참고.)
그런데 이 배역을 시작으로, 어째서인지 D.C. 시리즈는 아오키 사야카가 성우인 캐릭터가 둘 이상 나오게 되었다. 그것도 항상

이러한 유형의 캐릭터는 적어도 게임판에선 100% 아오키 사야카가 목소리를 맡는다. 덕분에 이것 자체가 다카포 시리즈의 전통이라는 농담 아닌 농담도 있다(...).

시리즈 자체는 남성향이지만 세계관을 공유하는 여성향 노멀 게임인 D.C. Girl's Symphony가 2008년 9월에 발매되었다. 그림체는 미묘하지만 여성 유저들의 평가는 대체적으로 괜찮은 게임이라는 편. 이쪽은 본편처럼 여러 시리즈로 우려먹고 있지는 않다.

2 시리즈 목록

말 그대로 CIRCUS답게 극강의 우려먹기를 보여준다. D.C., D.C.P.C.(다카포 플러스 커뮤니케이션), D.C.W.S.(다카포 화이트 시즌) 외에 20개가 넘는 시리즈가 있으며, '다카포'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소프트는 이미 30개가 넘었다고 알려졌다. 다카포 1번 항목의 뜻에 제대로 충실하다. 작중에서 과거를 포함해 100년도 넘는 세대를 진행하면서 우려먹기가 너무 심해진 나머지 유저들이 시리즈의 본편에 해당하는 내용만 모아서 따로 연표를 만들어놓을 정도이다. 우려먹기 면에서는 이미 돈나미의 단일시리즈들을 능가. 자세한 우려먹기 목록은 각 시리즈별 항목을 참조.

다만 아르키메데스의 잃어버린 물건, memories, 온천편, 봄바람의 무한 배틀, characters collection은 하나의 작품으로 보기는 힘들며 보너스 시나리오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시리즈 전체를 이해하는 데에는 D.C.P.C.와 D.C.S.S[5], D.C.II P.C. 및 D.C.II D.M. 그리고 D.C.III R 및 D.C.III P.P.를 플레이하는 것으로 충분. 나머지는 시나리오 추가 등으로 우려먹은 시리즈이다. 조금 더 스토리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은 D.C.A.S. / D.C.II S.C. / D.C.II T.Y. / D.C.II F.L. / D.C.D.X[6]쪽을 플레이해도 나쁘지 않다. 코토리의 팬이라면 코토리 Love Ex P도 추천.

농담삼아 D.C.(다 카포)는 있는데 왜 D.S.(달 세뇨)는 없냐는 농담이 있었는데......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결국 서커스는 2015년에 들어서 신작 게임으로 D.S. -Dal segno-를 공개했다. D.C.II D.M. 공식 비주얼 북에 나온 바에 따르면 다카포 시리즈와 같은 세계관이라고 한다. 다만 장소는 다른 섬으로 별모양을 하고 있으며 이름은 風南島(카자나지마). 다카포 시리즈와의 관계는 스이카랑 비슷한 정도이다. 2016년 4월 28일에 발매되었다.

2.1 정식 시리즈

2.2 파생작 및 합본

  • Circus Disk ~Christmas Days~ (2006/12/22)
다카포 1과 2의 사이드 스토리가 들어있다. D.C.시리즈 이외에도, 최종시험 고래, 스쿠미즈2, AR의 사이드 스토리도 포함.
  • CircusLand (2007/07/27)
스토리와는 그다지 관계 없고, 다카포 시리즈를 포함한 서커스사 작품들이 다수 들어있다. 이 게임부터 아사쿠라 네무의 성우가 아구미 오토로 변경되었다.
  • D.C.P.K. (2008/02/29)
통칭 다카포카. 포커 게임으로, 스토리와는 관계없다.
  • C.D.C.D.II (2008/07/25)
D.C., D.C.II, 이터널 판타지, 홈메이드의 콜라보레이션 스토리.
  • D.C.D.X.(Dream X'mas) (2010/12/24)
크리스마스 시즌에 I의 주인공들이 II로, II의 주인공들이 I로 시간이동을 한다는 내용.
  • T.P.사쿠라 시리즈 (전편 2011/1/27, 후편 2011/2/24)
사쿠라가 주인공인 마법소녀물로 전 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 D.C.II Characters Collection : 다른 게임의 특전으로 들어있는 짧은 스토리.

2.3 미발매작

1과 2 사이의 이야기를 그릴 예정이라고 한다.
  • D.C.Zero
D.C. 1편으로부터 53년 전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라고 발표되었으며, D.C.III의 본편으로 인해 D.C. Zero라는 것이 D.C.III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3 등장인물

4 미디어믹스

4.1 코믹스

  • T.P 사쿠라
전격대왕에서 연재되었다.
  • D.C.Girl’s Symphony
카도카와에서 출판하였으며 단권 구성.
  • 앤솔로지 코믹스판 : 다카포 1 관련으로만 발간되었다. 카도카와판 5권과 JIVE판 4권으로 나누어져있다.

4.2 소설

4.3 애니메이션

애니판 오프닝들은 전부 제목이 카타카나이고,벚꽃(사쿠라)가 꼭 제목에 들어가 있다. 원작과 패러럴 월드 수준으로 스토리가 막나가기도 하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지적받지만 사실 이점은 대부분의 미연시 원작 애니메이션이 겪는 문제로 딱히 다카포만의 문제는 아니다. 1,2의 경우 퍼스트 시즌과 세컨드 시즌으로 나누어져 있긴 한데 사실 원작 내용을 다룬 것은 1의 경우 퍼스트 시즌, 2의 경우 세컨드 시즌뿐으로 1 세컨드 시즌은 1의 후일담으로 1,2를 연결하는 나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방영 당시 오리지널 캐릭터였던 아이시아가 주인공인 외전이고 2 퍼스트 시즌은 굳이 따지면 프리퀄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단순한 애니 오리지널 내용인데 내용이 부실한 것은 물론 이후에도 관련작 등에서도 언급이 안 되는 흑역사이다. 하지만 3 애니의 경우 원작의 프롤로그 부분인 미래편만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만약 세컨드 시즌이 나온다면 원작 본편인 카자미도리편을 다룰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다카포 애니 가운데 최초로 퍼스트, 세컨드 시즌 양쪽 다 원작 내용을 기반으로 만든 경우가 될 것으로 보인다.

T.P. 사쿠라와 같이 발매된 OVA. 전편과 후편으로 되어있다. 1의 사쿠라, 쥰이치, 코토리가 초딩화되어있고, 다른 등장인물들도 설정이 달라져 있다. 홈페이지에 들어갈 때 나오는 글에는 애니판을 먼저 본 후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되어 있다.

여담으로 미연시 중에서도 꽤나 인지도가 있는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이 단 한 차례도 정식으로 방영된 적이 없다.

애니메이션판과 관련해 특기할 점으로, 다카포 시리즈의 각 넘버링을 연결하는 중간과정에 있어서는 게임원작 결말보다 애니메이션판과 관련된 추가상품의 중요도가 더 높다. D.C.에서 D.C.II로 넘어가기 전에는 D.C.S.S.의 외전드라마인 '마법사의 발자취'가, D.C.II에서 D.C.III로 넘어가기 전에는 TVA판 전권구입 특전무비인 '사쿠라 프로그래시브'가 있었으며, 각각 후속작이 출시되기 전의 시점에서 원작결말만으로는 애매하게 남는 부분을 비교적 분명하게 마무리하고 후속작으로 연결시키는 일종의 다리 구실을 했다.[7] 따라서 이들의 감상을 빼먹을 경우 후속작이 출시되어 관련된 언급이 나오기 전까지는 해당정보를 대강 상상에 의존해야 했다.

5 관련 항목

  1. ef - a fairy tale of the two.의 제작사
  2. 이 문제는 설치 시 시작 메뉴에 폴더를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긴다. 일본어 내지 영문 (영문은 유니코드 일본어 변경 필요) 윈도우즈 사용자는 그냥 설치하면 된다. 일부 타이틀은 크랙이 있으므로 설치 후 이미지 파일은 지워도 OK.
  3. 본편이라 할 수 있는 D.C.P.C. 및 D.C.II P.C.는 한글패치가 없다. D.C. II는 팀 아카시아에서 제작멤버를 모집하고 있긴 하지만 언제 나올지 기약없는 상태(..)
  4. 일부는 번역본이 돌아다니고 있다.
  5. 애니메이션 다카포 세컨드 시즌 및 그 사운드드라마 외전을 말한다. D.C.와 D.C.II 사이의 중간과정을 담고 있으며, 특히 D.C.II.P.C.의 아이시아 루트는 이 애니메이션을 보아야만 이해가 가능하게끔 내용이 전개된다.
  6. 3와 관련된 힌트가 꽤 있다.
  7. 원작 결말에서는 다 나오지 않은, 사쿠라가 마법에 다시 손을 대고 지지 않는 벚나무를 개량하기 시작한 계기나 D.C.2 직후 사쿠라가 어떤 상황인지 등이 여기에서 미리 언급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