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신장 : 52미터
체중 : 4만 5천톤
활동시간 : 기본적으로 무제한이나 라이프 게이지 상태에 따라 다름. 평균 4~5분.
변신도구 : 아굴레이터
비행속도 : 마하 19
주행속도 : 마하 5.5
점프력 : 1100미터
악력 : 60000톤
국내명은 '울트라맨 아그루. 가타카나 표기만 의식한 채 로마자 표기를 무시한 폐해
후지미야 히로야가 변신한 바다의 푸른 빛의 거인. 미확인 입자 관측센서의 실험중 지구의 의지와 접촉하고 그 힘을 받았다.
가이아와 마찬가지로 지구의 힘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기존의 울트라맨들과 달리 지구에서의 활동제한 시간은 없으나 가슴에 기존의 울트라맨들의 칼라 타이머에 해당하는 라이프 게이지가 있어 상태가 안좋아지면 점멸한다.
그리고 저 모습을 한 가짜 울트라맨이 두번이나 나왔다![2][3][4]
1.1 아굴의 기술
- 포톤 크래셔
- 아굴의 필살기. 에너지를 모은 다음 머리에서 곧게 뻗어나가는 광선을 쏜다. 가이아의 포톤 엣지와 동등한 위력을 가진다. 극중 가짜 아굴로 변한 금속생명체 알규로스도 당연히 사용했지만 진짜 아굴에게 우습게 밀려서 패배하기도 했다.
- 리키데이터
양손 사이에서 만들어낸 광탄을 발사하는 기술. 가이아의 콴텀 스트림과 동등한 위력을 가진다. 극중 가짜 아굴로 변한 금속생명체 알규로스가 연속으로 사용한 적이 있다.
- 아굴 블레이드
오른손에서 발생하는 빛의 검. 포톤 크래셔와 함께 아굴을 대표하는 기술...이긴 하지만 어째 극중 내내 이 기술로 유효타를 날린적이 한번도 없다.(...) 오히려 나중에 V2로 파워업한 가이아가 더 유용하게 잘 썼다.(...)
- 아굴 슬래시
- 손에서 발사하는 광탄. 가이아의 가이아 슬래시와 동일한 계통의 기술이지만 위력은 더 높다. 위력을 낮춰서 연속발사도 가능하다.
- 울트라 배리어
- 가이아와 똑같은 기술로 양팔에서 회전식의 배리어를 발생시킨다.
2 아굴 V2
한번은 전의를 상실하고 아굴의 힘을 가무에게 넘겨 힘을 잃었던 후지미야가 싸울 긍지를 되찾고 바다에서 힘을 얻어 변신한 모습. 기존의 아굴의 기술도 전부 쓸수 있으며 위력도 훨씬 파워업 했다. 참고로 V2는 Version 2의 약칭이다.
비행속도 : 마하 23
주행속도 : 마하 7.4
점프력 : 1300미터
악력 : 90000톤
2.1 아굴 V2의 기술
- 아굴 스트림
- 아굴의 최강광선. 전신의 에너지를 오른팔에 집중시켜 발사한다. 가이아의 포톤 스트림과 동등한 위력을 가진다. 오른팔로만 쓰는 버전과 울트라 시리즈 전통의 양팔을 이용해 쓰는 버전 두가지가 있다.(후자는 버스트 스트림을 쓸때만 사용.)
- 포톤 스크류
- 속이 마구 회전하는 파동탄. 리키데이터의 발전판으로 추정된다. 가이아의 샤이닝 블레이드와 동등한 위력을 가진다.
- 아굴 세이버
- 아굴 블레이드의 발전형으로 아굴 블레이드보다 가늘고 길다. 극중 내내 유효타가 없는것도 동일.(...) 그나마 첫 등장때는 아굴 블레이드보다 덜 굴욕적이긴 하다. 울트라맨 파이팅 에볼루션 리버스에선 반격기가 되었는데 그 어떤 공격도 무조건 반격하는 게이지 1줄짜리 반격필살기라는 어마어마한 성능으로 아굴을 사기 캐릭터로 만든 일등공신.(...)
- 아굴 V2 킥
- 왼발을 적열화 시켜 사용하는 급강하 킥. 가이아의 슈프림 킥과 동등한 위력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