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디시인사이드내 갤러리 중 하나이다. 원더걸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갤러리이다.[1] 하위 갤러리로 선미 갤러리, 안소희 갤러리[2] 가 있다.
2 분위기
전성기때부터 3년 2개월동안의 공백동안 굉장히 예민했던 갤러리었다. 일단 어그로들이 상당히 많았으며, 멤버가 정확하게 나타나있지 않았던 판국이어서 선미의 개인팬과의 충동이 심하게 있어서, 갤러리 내의 선미에 대한 호감도가 좋은 편이 아니었다. 소희 갤러리같은 경우는 원더걸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굉장히 예민하게 받아드리긴 하지만 대개 정규 3집 컴백 이후 탈퇴한 소희와 선예의 근황도 올라오면서 응원해주고 있는 분위기이다. 정규 3집 활동 이전까지는 전형적인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로 받아들어져서, 공식카페와 원더걸스 월드 등과의 사이가 굉장히 안 좋았으며, 이것은 아직까지 약간씩 남아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규 3집 활동 이후 리젠이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하면서 뉴비의 유입이 많아지면서 디시인사이드의 분위기가 옅어져가고 있다. 그래서 올드팬들인 몇몇의 고닉들이 이에 대해서 불만을 조금씩 가져가있는 상황이다. 소녀시대 갤러리와 사이가 좋지는 않으며 소수의 어그로팬으로 사이에 마찰이 가는 행보가 있기도 하였다. 특히 원더걸스 정규 3집과 소녀시대 정규 5집 활동의 시기가 비슷했기에 두 그룹 갤러들의 분위기는 더욱더 안 좋아지기도 하였다.
빅뱅 갤러리와는 전성기때의 합동무대로 서로 사이가 좋고 응원도 해주는 편이다. 그리고 의외로 EXO 갤러리와 사이가 괜찮은 편이다. 정규 3집 활동때 1위 후보 문자투표 화력에 보태기도 하였으며, MAMA 투표때도 서로 도와주기도 했다. 사실 경쟁후보였던 샤이니와 빅뱅 팬덤이 EXO 팬덤과의 사이가 좋지는 않은 편이며, MAMA 투표는 2014년 안소희 갤러리 갤러들의 도움으로 서로 사이가 좋아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당시 소희는 확실히 원더걸스 멤버가 맞았으므로 무작정 안소희 갤러리 갤러들 덕분이라고 말하기는 약간 애매하다. JYJ 갤러리와도 사이가 좋은데 이것은 아마 JYJ 갤러리 갤러들이 SM에 대한 반감을 SM과 대립구도였던 원더걸스에 대한 지지로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뉴비의 유입을 굉장히 환영해한다. 원더걸스 팬덤은 걸그룹 팬덤 중 상위권에 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진출 이후 계속된 공백기와 후배 걸그룹의 팬덤이 상당히 커져가면서 팬덤의 규모가 엄청나게 줄어들었다. 하지만 I FEEL YOU 활동 당시 멤버들의 개인 활동과 멤버 선미의 솔로 활동, 특히 유빈의 언프리티 랩스타 2 활동으로 인해 신규 팬의 유입이 괜찮은 수준으로 이루어졌다.
3 원더걸스 멤버들과의 소통
멤버들의 눈팅이 유독 많은 편이다. 예은은 대놓고 익명으로 덧글을 달았다고 MBC 라디오 별밤 화음에서 밝힌바가 있다. 갤러리 내에서 예은은 원더걸스 총대장이라 부를 정도로 굉장히 신뢰도 또한 깊기에...게다가 선미도 상당히 인스타그램에서 원갤 사진을 많이 올린다. 심지어 팬싸인회에서 어느 누구인지까지 아는 걸 보면 상당히 눈팅을 많이 하는 듯. 유빈과 혜림도 눈팅을 이 둘에 비해 적긴 하지만 다른 연예인에 비해 상당히 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