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원자력 발전소 잠수부 사망 사고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고! 이 문서는 충격을 유발하는 내용 혹은 표현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사용자에 따라 불쾌감, 혐오감,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 이미지, 외부 링크 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문서를 열람하여 발생한 피해는 바다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서를 읽고 싶지 않으시면 즉시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 09월 27일, 월성 원자로 3호기의 계획 예방 정비 도중 냉각수 취수구의 슬러지를 제거하던 잠수부가 펌프에 빨려들어가 즉사한 사고. 사건의 대략적인 경위를 보면 안일한 안전의식으로 인해 애꿏은 사람이 희생당한 전형적인 인재로 보이며 사건 수습이나 기타 경위는 현재 진행형이다. 또한 발생한지 한 달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언론의 주목을 그다지 받지 못하고 있다. 네이버에서 '월성 원자력 발전소'나 '월성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검색해보아도 잠수부 사망에 대한 기사는 발견할 수 없다.

1 원인

당시 월성 원자력 발전소는 슬러지의 유입을 막기 위해 물막이 공사를 진행하며 수중 취수구 인근에 있던 슬러지들을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 때 월성 원자력 발전소는 CANDU 를 사용하는 특성상 1호기 제외 나머지는 각 4대의 펌프가 부하율 100%(700MWe) 에서 사용 가능한 상태였으며 계획 예방정비를 위해 원자로 출력이 0%로 설정된 상태이므로 1개의 펌프만 기동하면 문제없이 시설의 운용이 가능한 상태였다. 한국 수력 원자력 월성본부는 초기 펌프 3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았으나 이후 비상 펌프의 존재를 확인, 도합 4기의 펌프가 1개의 원자로에 비치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한국수력원자력한전KPS 에 작업을 발주하였으며, 이 때 KPS는 펌프를 중지하거나 전환하지 않고 작업지점의 펌프를 상시 운전하도록 지시를 내렸다. 작업 지점으로부터 1.5M 거리에 3번 펌프와 연결된 취수구가 존재하였으며, 작업자는 KPS 감독관에서 펌프를 정지하거나 다른 펌프를 사용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KPS 의 작업 관리자는 이를 무시하고 작업을 강행하였다.

29881_12977_1826.jpg

이후 잠수 이후 작업을 진행하던 잠수사 권 모씨(54)는 펌프의 높은 흡입력으로 인해 취수구로 빨려들어갔으며, 취수구에는 안전망 마저 설치되지 않아 작업 개시 수 분 만에 완전히 분쇄되어 사망했다. 통상적으로 RSG 설계가 시스템 용량의 10% 를 원전 가동장비에 사용하는것으로 미루어 보면 취수구 펌프의 출력은 최소 2000kW 이상이었을 것으로 보며, 펌프의 경우 국내 회사가 납품한 것의 임펠러 사진을 첨부한다.
파일:Attachment/월성 원자력 발전소 잠수부 사망 사고/walseong.png

1.1 사고 경과

사고 발생 이후, 119 수습 구조단에 의해 시신 수습을 진행하였으나, 살점과 뼈 몇 조각 등 5% 에 해당하는 양의 시신만이 회수되었다. 이후 유가족 측에서 추가 시신 수습을 요청하였으나 시신의 방사성 오염 문제 및 예방정비의 장기화를 우려하여 이 역시 거절되었다. [1] 이후 한국수력원자력 월성본부 월성원자력 발전소 3호기는 3번 펌프가 아닌 4번 펌프로 운영중에 있다. 사실상 시신수습이 전혀 불가능한 상황.

26486_28983_1627.jpg
RSW P 7753 (3번 취수펌프)
RSW P 7754 (4번 취수펌프)
RAW P 7751 (1번 취수펌프)
FR 7752 (복수기 - 증기 상태의 물을 다시 물로 전환하는 장치)]

사고를 일으킨 한전KPS측은 공기업이기 때문에 산재 이외의 (보상)책임은 없다고 스스로 밝히고있다... 유족에게 보상합의를 제시하며 직원들에게 성금 모금을 하여 유족에게 보상하겠다 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원자로 내부의 열교환 장치는 U 형 열교환 장치를 사용하는데 이 열교환기는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실질적으로 원자력 발전소를 반 즈음 해체하는 수준으로 뜯어내야 접근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