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공포의 심장의 우두머리들 | ||||
호박석구체자 운속 | ← |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 |
문을 봉하고 출구를 막아! 침입자들을 처치해!- 왕실로 들어서는 영웅들을 보고
내 제국에 맞서는 모든 이들에게 죽음을!- 전투 시작
고대 클락시 의회는 타락한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를 퇴위시켜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전통적으로 사마귀 세계의 군주는 나이가 들면 신중하게 선택된 후임자에게 밀려납니다. 그러나 셰크지르의 후임자는 너무 젊고 약해서 셰크지르를 몰아내지 못하기에, 클락시는 현 여제를 처치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셰크지르 퇴위가 성사되지 않는다면 판다리아 전역이 게걸스러운 사마귀 무리에게 휩쓸려 파괴될지도 모릅니다.
Grand Empress Shek'zeer.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 공포의 심장의 여섯번째 우두머리인 사마귀 여제.
호박석구체자 운속을 마저 처치한 영웅들은 마지막 사마귀 군대의 저항선을 돌파하고 마침내 궁성 내부로 진입한다. 이를 지켜본 셰크지르는 자신의 병사들로 하여금 영웅들을 막게 하지만, 결국 영웅들에 의해 병사들이 모두 쓰러지게 되고, 공포에 잠식당한 여제는 결국 직접 영웅들과의 전투에 임한다.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를 쓰러뜨리고 난 뒤 영웅들의 이야기는 영원한 봄의 정원으로 이어진다.
탱, 딜, 힐의 요구치가 높으며, 공략은 단순해보이고 실수해도 피해가 크지 않아보이지만 은근히 잦은 실수를 유발하게 설계되어있어 자칫하면 전멸할 수 있는 보스이다. 그렇다곤 해도, 호박석구체자 운속을 쉽게 처치한 공대라면 부담없이 도전할 수 있는 보스이기도 하다.
2 사용 기술
2.1 1단계: 위험한 전투!
- 불협화음의 장
- 여제가 마법과 관련된 소리를 차단하는 불협화음의 장을 생성한다. 불협화음의 장은 공명도가 고갈될 때까지 주변의 마법 효과를 흡수하며. 공명도가 고갈되면 장은 음파 방출을 일으킨다.
- 불협화음의 장 안에서 마법을 시전해도 공명도가 감소한다.
- 음파 방출
- 음파 방출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2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 여제의 눈
- 여제가 현재 대상의 눈을 응시하여 여제의 눈 효과를 건다. 효과가 5번까지 중첩되면 여제는 플레이어를 현혹하여 여제의 종으로 만든다.
- 여제의 종
- 여제에게 현혹되어 그녀의 종으로 변형된 플레이어는 공격력이 200%만큼, 치유량이 200%만큼, 생명력이 300%만큼 증가하며 군중 제어 효과와 감속 효과에 면역이 된다.
- 섬뜩한 비명
-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가 두 명의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섬뜩한 비명을 내질러, 해당 플레이어 및 5미터 반경 내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8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 공포의 비명
노래... 그래! 고통을 노래해!
- 여제가 무작위 플레이어의 마음 속에 공포를 불러일으킨다. 해당 플레이어는 주변의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2초마다 44,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2.2 2단계: 여제의 후퇴!
힘... 힘이 더 필요해! 경비병! 날 보호해라!더... 더! 더 있어야 해!
- 샤 에너지가 고갈되면 여제는 고치로 도망치며 왕실 경비병을 부릅니다. 에너지를 전부 충전하거나 세트티크 바람칼날이 모두 쓰러지면 여제가 고치에서 다시 등장합니다.
- 용맹의 결속
- 여제의 왕실근위병들은 8미터 안에 있는 다른 왕실근위병 하나당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한다.
- 세트티크 바람칼날
- 시선 집중
- 세트티크 바람칼날이 30초 동안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집중한다.
- 속결
- 세트티크 바람칼날이 무작위 플레이어들에게 때때로 칼날을 날려 72,000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 음파 칼날
- 세트티크 바람칼날이 현재 대상을 음파 칼날로 베어, 무기 공격력의 1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주문 시전을 방해한다.
- 끈적이는 나뭇진
- 세트티크 바람칼날이 땅을 끈적이는 나뭇진으로 뒤덮어 플레이어가 나뭇진을 통과해 지나가려 하면 이동 속도가 30%만큼 감소하고 1초마다 2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 나뭇진은 다른 나뭇진과 닿으면 플레이어에게서 미끄러져 땅으로 떨어진다.
- 호박석 나뭇진이 한 장소에 많이 쌓이면 뭉치고 단단해져 호박석 덫으로 변한다.
- 호박석 덫
- 호박석에 갇히면 2초마다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는다.
- 코르티크 약탈자
- 독폭탄
- 코르티크 약탈자가 무작위 플레이어들에게 독폭탄을 던져 4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이후 무작위 대상에게 2초마다 10,000의 피해를 입힌다.
- 맹독 점액
- 코르티크 약탈자가 전방 0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78,974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
- 독에 흠뻑 젖은 갑옷
- 코르티크 약탈자의 칼날을 흠뻑 적신 독이 현재 대상의 갑옷 사이로 스며들어, 대상이 독성 물질을 내뿜게 한다. 이 독성 증기는 주변의 플레이어가 때때로 50,000의 추가 자연 피해를 입힐 수 있게 해준다.
공포의 샤의 외침 : 이 이방인들을 처치해야만 한다, 여제여! 그대의 신민을 정복하러 온 자들이다!위대한 여제 셰크지르의 외침 : 내가 외부인들을 처치하겠다.
공포의 샤의 외침 : 멍청한 것들, 사마귀는 내 명령을 따른다. 여제가 내게 복종하는 모습을 봐라.위대한 여제 셰크지르의 외침 : 네, 주인님.
- 2단계가 끝날 때 나오게 되는 공포의 샤와 여제의 대화
2.3 3단계: 궁극의 타락!
변명은 이제 지겹다, 여제! 당장 이 멍청이들을 쓸어버리지 않으면 내가 몸소 널 죽이겠다!- 3단계 시작시 공포의 샤의 외침
-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공포의 샤가 여제의 고치를 깨고, 여제에게 완전한 타락이 깃들게 합니다.
- 여제의 눈
- 여제가 현재 대상의 눈을 응시하여 여제의 눈 효과를 건다. 효과가 5번까지 중첩되면 여제는 플레이어를 현혹하여 여제의 종으로 만든다.
- 여제의 종
- 여제에게 현혹되어 그녀의 종으로 변형된 플레이어는 공격력이 200%만큼, 치유량이 200%만큼, 생명력이 300%만큼 증가하며 또한 군중 제어 효과와 감속 효과에 면역이 된다.
- 샤 에너지
-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가 두 명의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샤 에너지를 내뿜어 5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 대재앙
- 여제가 모든 플레이어에게 현재 생명력의 5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힌다.
- 잠식의 공포
- 여제가 잠식의 공포를 분출하여 전방 0미터 내에 있는 적에게 2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겁에 질리게 한다.
- 쌓이는 어둠
-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어둠을 아로새겨 5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6초마다 다른 플레이어를 추가로 공격하여, 결국에는 모든 플레이어가 피해를 입게 된다.
- 파멸의 환영
- 여제가 무작위 플레이어 두 명의 머릿속을 파멸의 환영으로 채운다. 환영은 4초 후에 실제로 모습을 드러내며, 플레이어는 이를 보고 겁에 질려 8미터 안의 플레이어들에게 20초 동안 1초마다 3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2.4 공격대 찾기 난이도
- 셰크지르, 바람칼날, 약탈자의 체력과 공격력이 약해진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5 영웅 난이도
- 타락한 불협화음의 장(1단계)
- 공포의 샤가 불협화음의 장을 더럽혀, 장이 고갈될 때까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7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 공포의 심장(3단계)
- 여제가 어두운 힘으로 소용돌이치는 심장을 내보낸다. 심장은 무작위 플레이어 한 명을 대상으로 잡고, 그 방향으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만약 대상이 된 플레이어와 심장 사이에 다른 플레이어가 있으면 대상 대신에 피해를 입는다.
3 공략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의 전투는 총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생명력 아래에 나오는 샤 에너지가 0에 도달할 때까지, 2단계는 여제가 샤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고치로 도망가 숨고 근위병을 불러낸다. 여제의 생명력이 30%에 도달할 때까지 1,2단계가 반복되며, 생명력이 30% 이하로 넘어가면 공포의 샤가 여제를 완전히 타락시켜서 더 이상 고치로 숨지 않고 새로운 능력을 사용케 한다.
즉, 이 전투는 1-2-1-2-… (생명력 30% 이하)3 단계로 진행되며, 2단계를 많이 가게 될 경우 빡센 힐 요구량을 견디지 못하고 힐러들의 마나가 말라 전멸하기 십상. 따라서 두 차례의 1단계 동안 셰크지르의 생명력 70%를 소모시킬 수 있는 수준의 딜량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가랄론부터 운속까지는 모두 딜이 중요한 우두머리였으므로, 이들을 무난히 때려잡고 왔다면 이 정도 딜링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1단계때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는 탱커에게 여제의 눈이라는 디버프를 거는데 이 디버프가 5중첩 되면 풀리지 않는 정배에 걸린다. 그러므로 2명의 탱커가 적당히 교대하여 탱을 한다.
또한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는 불협화음의 장이라는 것을 2개씩 2번 만드는데 불협화음의 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체력이 감소하며 체력이 0이 되는 순간 공대원 전원에게 매우 강한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2개의 불협화음의 장이 한번에 터질시 깔끔하게 공대전멸이 나게 된다. 플레이어는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가 거는 디버프를 이용해서 두 불협화음의 장이 따로 폭발하도록 해야 한다.
셰크지르의 기력이 0이 되면 2단계로 진입한다. 이 상태에서 셰크지르는 고치로 퇴각하여 어떤 행동도 하지 않으며 모든 데미지에 면역이 된다. 플레이어들은 좌우에서 등장하는 총 8마리의 쫄들을 성공적으로 제압해야 한다.
큰 쫄 두 마리는 체력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패죽이려다간 셰크지르가 중간에 깨어나 전멸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작은 쫄이 거는 디버프를 이용해 바닥에 호박석 덫을 설치하고 해당 덫에 가두어 자동으로 말려죽이는 택틱이 필수적이다. 작은 쫄 여섯 마리는 딜링을 통해 격파해야 하는데, 밀집해 있으면 서로의 공격력을 증폭시키는 관계로 자칫하면 탱이 급사할 가능성이 있다. 다행스럽게도 무작위 공대원을 타겟으로 잡고 추격하는 패턴이 있어 조금은 숨통이 트이는 편. 타겟이 된 플레이어는 최대한 거리를 두고 피해다니며, 탱커는 쫄들을 적절히 드리블하고 탱킹하면서 버텨내고, 딜러들은 딜을 집중해 작은 쫄을 해치우는 한편 덫을 설치하여 큰 쫄을 말려죽여야 한다.
유의할 점은 작은 쫄을 너무 일찍 죽여서는 안 된다는 것. 디버프를 걸어줄 작은 쫄이 없으면 덫의 설치가 불가능한데다, 얘네가 다 죽으면 셰크지르가 나타나면서 다시 1단계가 자동으로 시작된다! 물론 너무 시간을 끌어도 셰크지르가 쫄의 머릿수와 상관없이 다시 1단계를 시작한다(...).
따라서 2단계는 셰크지르가 자동으로 등장하는 타이밍이 오기 전에, 적절한 딜링과 유인을 통하여 쫄 모두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 큰 쫄은 호박석 덫에 갇히면 결코 탈출할 수 없고 내버려 둬도 알아서 죽는다. 큰 쫄을 모두 호박석에 가뒀다면 빠르게 작은 쫄을 녹여버리고 셰크지르의 등장에 대비하도록 하자.
3단계는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의 체력이 30% 남았을때로 이때 넴드는 1페때 여제의 눈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탱커는 중첩이 쌓이면 교대로 탱을 한다.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는 3페때 불협화음의 장은 사용하지 않으며 모든 플레이어에게 현재 생명력의 50%의 암흑피해를 입히는 스킬과 아군 한명을 지목하여 3초후 주변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고 주변 모든 플레이어를 8초짜리 공포에 빠뜨리는 스킬을 사용한다. 또한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는 전방의 매우 넓은 범위를 휩쓰는 공격을 사용하는데, 바닥이 미리 표시되고 시전 시간도 꽤 길어서 적절히 비켜 주면 된다. 혹시나 맞을 경우 즉사에 가까운 데미지와 공포 효과가 찾아오므로 요주의.
3.1 공격대 찾기 난이도
- 덫 따위는 만들지 않는다. 깡딜이다. 불협화음의 장을 시간차로 터트리거나 쫄을 나눠서 탱킹하는 일 따위는 없다.
3.2 영웅 난이도
- 일반 난이도에서는 불협화음의 장 둘 중 아무거나 하나만 빨리 터트리면 되었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존재하는 동안 공대 광역 피해를 입히는 타락한 불협화음의 장을 무조건 우선순위로 제거해야 한다. 불협화음의 장은 생긴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두 개 중 하나가 무작위로 타락하는데, 그렇다고 타락한 불협화음의 장이 생길 때까지 불협화음의 장을 건드리지 않고 있다간 제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다음 불협화음의 장이 나오는 수도 있으니 미리 양쪽 다 어느 정도 체력을 깎아두는 것이 좋다. 25인에서는 아예 다수의 수양 사제를 동원하여 혼의 너울로 보호막을 둘둘 감아두고 한꺼번에 불협화음의 장으로 들어가서 단숨에 터트리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타락한 불협화음의 장이 터지고 나면 광역 피해도 들어오지 않으므로 공포의 비명과 불협화음의 장 폭발 데미지만 주의하면 1단계는 통과. 사실상 영웅 난이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타락한 불협화음의 장 관리로, 이것만 넘긴다면 2단계와 3단계는 보너스에 가깝다. 1단계를 넘기기 위해서 10인에서 힐러를 4명으로 늘리는 등의 공략도 쓰일 정도.
- 2단계는 일반과 별 차이 없으나, 데미지가 무지막지하게 증가했기 때문에 탱커들의 생존기 연계와 외부생존기 지원이 중요하다. 또한 덫도 빨리 만들지 않으면 생존기가 떨어져 급사할 위험이 크다. 바람칼날과 약탈자를 나누어서 탱킹하는 방법은 공격대마다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바람칼날을 한 마리 정도 빼서 약탈자 2마리와 함께 모아놓고 나머지 한 명이 남은 바람칼날을 탱킹하는 방법이 자주 쓰인다. 덫을 빨리 만들기 위해서 탱커를 제외한 공대원 전원이 한 점에 뭉치기도 한다. 물론 바람칼날의 주시 대상은 외부로 빠져야 한다.
- 3단계 역시 일반과 별 차이 없으며, 추가된 공포의 심장은 대상자만 미리 지정된 장소로 빠져나와서 탱커가 대신 맞아주거나 얼음 방패, 천상의 보호막과 같은 스킬로 씹도록 지정하면 끝.
4 업적
- 인생은 타이밍
- 공포의 심장에서 코르티크 약탈자 두 마리를 서로 10초의 간격 안에 처치한 다음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 처치 (일반 또는 영웅)
- 호박석 덫이 2개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2마리의 약탈자를 동시에 덫에 집어넣어야 한다. 나뭇진 5개당 1개의 덫이 생기므로 나뭇진 10개를 받을 동안 버텨야 한다. 딜로 잡는 것도 딜이 충분하다면 가능하긴 하지만 딜로스가 지나치게 커서 정석대로 덫에 집어넣어 잡는 것이 좋다.
5 기타
조르로크부터 운속까지 네임드들이 전부 간지로 충만한 대사를 내지르는 데 비해(가랄론은 대사가 없지만 가랄론전 시작과 끝에 멜자라크가 날카롭게 외치는 대사가 있다) 대사 종류도 적고 멋도 없다. 패배 대사가 "으… 으윽, 내가… 지다니……."이다. 클락시 퀘스트 하면서 보여준 간지와는 다른 모습. 그래도 그 목소리가 은근히 귀엽다며 하악대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암컷 사마귀는 수컷을 잡아먹지
사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굉장히 아쉬운 점이 존재하는데 판다리아의 안개 클로즈 베타테스트 때만해도 조르로크 사망 시 셰크지르가 조르로크의 입을 통해 외치는 꽤나 긴 대사가 있었다. 이는 셰크지르가 공포의 심장 마지막 보스로서의 존재감을 보이고, 조르로크의 여제의 목소리라는 칭호도 잘살린 이벤트였으나 정작 판다리아의 안개 정식 오픈 이후에는 사라져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