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병조장
衛兵組長
위병소에서 출입하는 인원 및 차량 통제 및 기록, 그리고 상황발생시 명령과 그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는 병사/간부를 말한다.
1 부대규모에 따른 차이
대대급 이상 부대에는 위병소 내에 컴퓨터로 위병조장이 직접 인원, 차량을 확인후 입력한다. 독립중대나 소파견지처럼 부대규모가 작으면 위병조장이 없고 위병근무자가 행정반이나 부대 지휘통제실에 보고하여 지휘통제실에 근무하는 상황병이 인원과 차량 출입 여부를 일지에 기록하게 된다.
부대를 출입하는 인원과 차량을 기록하고, 반입되는 택배와 우편물의 수령을 담당하며 주말에는 면회객을 통제하며 유사 상황 발생시 초기 조치 및 보고를 하게되는 임무를 가지게 된다.
2 주요 담당자
일반적으로 병사와 부사관이 주로 담당하여 병사는 위병조장, 부사관은 위병사관으로 불리우며 정말 중요한 부대는 장교가 위병장교로 불리며 근무를 선다. 작은 부대의 경우 위병장교 없이 위병조장만 근무할때도 있다. 그리고 특수한 경우 군무원이 가끔 설때도 있다! 근무를 투입하는 인원의 숫자와 계급, 근무 시간등은 부대마다 그 부대의 형편과 전통에 따라 다르다. 위병소가 2곳 이상인 대형 부대의 경우 정문은 육군 기준으로 '경비소대'등에 소속된 주 임무가 초병임무인 병력이 위병근무를 하게되며 나머지 위병소는 근처 부대가 그 위병소를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그리고 여군 장교의 경우 당직보다 위병장교를 설 가능성이 많다.
부대내 병사들의 허가되지 않은 소지품이 걸리는 일대 이벤트인 내무 사열에서 휴대폰등의 물건이 나오거나, 반출이 허가되지 않은 물품을 반출한 병사가 적발된다면 자연스레 해당인원의 비허가 물품 반입 혹은 반출 날짜와 당시 근무한 위병조장 근무표를 대조하는 것이 관행이고 당연히 해당 근무자에게 피바람이 불어닥친다.
3 트리비아
위병조장 근무를 한다면 택배의 경우 착불 택배를 시켜놓고 깜빡한 간부들의 택배비를 대신 내줘야하는 경우도 있고, 중대 행정병이 배포하기 전에 택배를 몰래 수령하고 싶은 짬먹은 전우님들과 친한 사이라면 딜을 하거나 그렇지 않고 FM인 근무자라면 내주지 않기위해 실랑이를 벌이는 경우도 있다. 입/출입 기록의 경우 몰래 잠깐잠깐 은행과 병원등에 다녀오고 싶은 간부들의 입출입 기록을 살짝 눈감아줘야하는 경우도 있다.해당 간부가 부대에서 좀 되는 간부라면 이쁨받으며 살포시 편해지는 군생활을 느껴볼수도 있다.
겨울에 하면 정말 좋다. 영하 3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기에 위병소 안에 앉아 있다 더워서 바람 쐬러 나오는 사치를 부릴 수 있다. 경비소대 등이 없는 일반적인 경우엔 분대장을 하지 않는 선임급에서 뽑는데, 5월~7월 군번인 경우라면 짬도 어느정도 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기회. 다만 위병소 내부에 cctv를 설치하거나 한다면...
그래도 그 날씨에 2시간씩 서있는 것보단 훨씬 낫다 전방은 안에 있으나 밖에 있으나 그게 그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