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압

威壓

1 사전적 정의

1. 위엄이나 위력 따위로 압박하거나 정신적으로 억누름. 또는 그런 압력.
2. <사회>법률이나 관습 따위와 같이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는 사회적 사실이 개인의 의식과 행동을 억압하여 강제로 복종하게 하는 힘. 프랑스의 사회학자 뒤르켕이 사용한 개념이다.

2 삼국지 11특기 가운데 하나

소속 도시 영지 내에서 이민족 및 도적이 나타날 확률을 낮춘다. 그냥 쓰레기 특기. 그러나 더욱 무서운 점은 이 위압만도 못한 친오, 친만, 친월, 친강 같은 특기도 있다는 것. 그런데 친오, 친만, 친월, 친강 따위의 특기는 백 퍼센트 해당 이민족의 출현을 막아주지만, 위압은 출현 확률을 낮추는 수준이다.

다만 그나마 쓸만한 상황이 딱 한군데 있긴 한데, (주로 유저 자작 시나리오 등에서) 적들은 사방에서 몰려오는데 행동력이나 무장 수의 부족 등으로 순찰 돌 여력이 되지 않을 경우, 이 특기가 있다면 비교적 안심하고 계속 병사를 찍어내면 된다. 그나마 위에서 설명한 친 이민족 시리즈보다는 쬐끔 나은 셈.

확률을 낮추는 게 아니라 아예 산적이 등장하지 않게 되었다면 이 특기의 가치는 크게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소유자는 장패, 왕광, 손관, 장만성, 파재.
다들 도적 출신이거나 연관이 있다. 수호지무장 중에서 이준도 가지고 있다.

PK에서는 능력연구에 확정적으로 나오며, 3명의 무장에게 부여할 수 있는데 그냥 전선에 나가기 뭐한 바보들 3명한테 적당히 줘서 쳐박아두자. 어쨌든 도시에 보험 차원에서 없는 것보단 낫다.

3 슈퍼로봇대전에 등장하는 정신 커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