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유압(油壓, Hydraulic)이란, 비 압축성 액체를 펌프 등으로 압출하였을때의 토출 압력을 말한다.
2 유압 장치의 특성
유압장치는 다음의 특성을 갖는다
- 원동기 동력 대비 강한 힘을 얻을 수 있다.
- 일반적인 기계적 변속기에 비하여 속도를 자유로이 조정 할 수 있다.
- 과부하 상황에서의 안전장치를 간단히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과부하 상태에서의 안정성이 뛰어나다.
- 동력원과 작동장치의 배치가 자유롭다.
이 유압장치의 특성으로, 크게는 기계의 제어에 사용되는 것부터 자전거 브레이크같은 작은 크기까지 다양한곳에 이용되고 있다.
3 유압 회로의 구성
유압 회로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장치들로 구성된다.
- 유압유에 압력을 가하는 유압 펌프
- 유압유가 펌프에서 작동장치까지 흘러가는 유압관로
- 유압유의 압력과 흐름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는 유압 모터와 유압 실린더
- 유압유를 저장하는 유압 탱크
- 유압 장치를 제어하는 유압 밸브
단, 일반 승용차의 브레이크 등에 이용되는 유압의 경우, 펌프 없이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을 누르는 힘으로 작동하며, 이 마스터 실린더가 펌프의 역할을 한다.
4 유압 회로의 사용 분야
- 자동차 - 주로 제동계통에 이용되며, 속도감응형 스포일러나 트렁크 개폐장치 같이 사람의 힘을 보조하는곳에도 이용되고 있다.
- 건설기계를 비롯한 큰 힘이 필요한 기계류
- 각종 공작기계
- 로봇 - 미국의 경우 로봇의 구동을 유압 회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일본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전동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참고로, 20세기 말엽에 들어서는 큰 힘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유압보다 취급이 쉽고 효율이 더 높은 전기제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실제로 소형으로 분류되는 장비들은 전기/전자제어로 전환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기존 방식의 익숙함과 신뢰성으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고, 대형기계류[1]나 건설기계와 같이 과부하 상황이 수시로 생기는 기계류에는 여전히 유압작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항공기의 제어계통 - 특히 대형 여객기 등의 승강타, 방향타 등을 사람 힘으로 움직이는것은 무리이므로, 유압을 이용하여 제어하는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이 부분이 나가버리면, 비행기는 핸들이 조종이 안되는 자동차와 같은 상태가 된다. 때문에 일어난 사고가 일본항공 123편 추락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