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정

화성학의 시작이자 끝

1 정의

음과 음 사이의 상대적 거리를 의미한다. 영어로는 Interval(인터벌)[1]. 노래방에서 음정 뭐뭐 이러는거 아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건반 한 옥타브에는 흰 건반 7개, 검은 건반 5개 합해서 12개의 음이 있으며, '도'에서 다음 '도'까지는 12개 반음만큼의 간격이 있다. 음과 음 사이에 몇 개의 반음이 있는가에 따라서 음의 느낌이 바뀌며, 그 간격을 음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반음간격이 4이면(도-미) 밝은 느낌이고, 반음간격이 3이면(도-미b)이면 어두운 느낌이 난다.

도-미(4반음)와 솔-시(4반음)은 음 간격이 같으므로 비슷한 느낌의 소리가 나며, 둘 다 장 3도라고 부른다.

음정의 이름은 같은 반음간격이더라도 맥락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도-파#은 증 4도, 도-솔b은 감 5도 - 똑같이 6 반음거리 음정으로 같은 소리가 나지만 진행중인 악보 음표에 따라 음정이름이 변한다)

1.1 오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정이라 한다면 음의 높이로 알고 있으나, 음의 높이란 뜻을 가진 단어는 음고(Pitch)라고 따로 존재한다. [2][3]

2 음악에서의 음정

단순히 음의 간격만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 음정 간격에도 각각 고유의 느낌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장 3화음, 단 3화음엔 각각 장 3도와 단 3도를 가지고 있는데, 대개 장 3도는 안정적인(밝은) 느낌을 내며, 단 3도는 불안정한(어두운) 느낌을 내기 때문에 그 것이 조합된 장 3화음은 밝고 단 3화음은 어두운 느낌을 가지게되는 것이다.[4]

대부분의 사람은 절대음감을 가지지 않았기에 음악을 듣게 된다면 음이 아닌 '음정'으로 듣게된다. 이는 상대음감의 방식으로, 이에 따라 대부분의 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절대음감보다는 상대음감을 필요로 한다.절대음감은 장식입니다.

음정에 따른 느낌은 배음(Overtone)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배음은 화음의 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화음을 만들 때는 음이 아닌 음정으로 계산해야 의도한 느낌의 화음이 나온다.[5]

3 음정 계산 방법

음과 음 사이에 반음이 몇 개인지 세면 된다.
반음간격 기준으로 도에서부터 간격을 센다면

0 도 1도
1 디 단2도
2 레 장2도
3 리 단3도
4 미 장3도
5 파 완전4도
6 피 증4도/감5도
7 솔 완전5도
8 시 단6도
9 라 장6도
10 리 단7도
11 티 장7도
12 도 완8도

이렇게 판단하면 99% 정확하다.
(#이나 b이 두 번 붙는 경우 등이 제외됨)

도수는 장조 기준으로 몇 번째 음인가를 나타내는 수로 이해하면 맞다. 도레미파솔라시도 12345678

3.1 표시

파일:Attachment/음정/음정계산.jpg
악보에서 읽히는 음과 음 사이의 계이름(위, 아래의 음 포함)의 개수가 몇 개인지에 따라서 ?도(度, 어느 정도를 의미한다. 여기선 얼마나 먼지를 의미하는 단위일 것이다.)라 읽는다. 하지만 이렇게만 읽으면 문제가 있다.

파일:Attachment/음정/3도음정.jpg
위의 그림을 보면 왼쪽의 두 예시 모두 똑같이 3도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두 음정을 쳐보면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이유는 반음으로 나눴을 때 알 수 있다. 왼쪽 예시는 반음이 4개인 반면 오른쪽 예시는 반음이 3개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도수임에도 다른 음정이라는 것이다.
이는 피아노 건반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피아노 건반에서 미파, 시도는 가운데 검은 건반이 없다. 즉, 저 두 음 사이는 반음이 된다는 것이다. 까닭에 미파, 시도를 포함하는 음정이라면 포함하지 않은 음정보다 반음이 하나 더 없는 셈이 되는 것이다. 이는 위 이미지의 5, 6마디를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이를 구분하기 위한 세세한 내용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도수 앞에 길고 짧음에 대한 내용을 적어 음정에 대한 내용을 보강하는 것이다. 즉, 도 - 미는 미 - 솔보다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장 3도가 되며[6], 미 - 솔은 단 3도가 된다[7]

3.2 성질

완전음정(Perfect interval) : 다른 음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나처럼’ 들리는 음정. 1, 4, 5, 8도에서만 생긴다.

장음정(Major interval) : 단음정에 비해 ‘반음 하나가 더 긴’ 음정
단음정(minor interval) : 장음정에 비해 ‘반음 하나가 더 짧은’ 음정
(장, 단음정은 2, 3, 6, 7도에서만 생긴다)
(장음계에서 1도와 2, 3, 6, 7도 사이의 음정은 장음정이다)

증음정(Augmented interval) : 완전, 장음정에 비해 반음 하나가 더 긴 음정이다. 하나 더 길면 겹증음정이 된다.
감음정(Diminished interval) : 완전, 단음정에 비해 반음 하나가 더 짧은 음정이다. 하나 더 짧으면 겹감음정이 된다.

3.3 계산

표시 항목에서 설명했듯이 음정 계산의 포인트는 음정 안에 '미파', '시도'가 얼마나 끼어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끼어있는 양이 많으면 많을 수록 그 음정은 상대적으로 좁아지게 된다.

까닭에 기본적인 계산 방식은 가장 안정적인 음정(완전, 장음정)을 기준으로 반음이 덜 포함되었다면 그 만큼 간격이 증가, 반음이 더 포함되었다면 그 만큼 간격이 감소하는 방식으로 계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예를들어, 도 - 솔은 그 안에 반음이 하나가 있기에 완전 5도인데, 시 - 파는 반음이 두개나 있기 때문에 완전 5도보다 반음 하나가 줄어든 감 5도가 된다.

파일:Attachment/음정/음정성질이동.jpg
음정에 대한 성질의 이동은 위의 이미지를 따른다. 또한 여기서 중요한 사항을 몇가지 더 적는다면

1. 완전음정은 1,4,5,8도에서만, 장, 단음정은 2,3,6,7도에서만 생긴다.
2. 장음정은 반음이 하나 줄어들면 단으로 가지만, 완전음정은 감으로 이동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단음정에서 반음이 하나 늘어나면 장으로 가지만, 완전음정은 증으로 이동한다.

2번 항목에 대해서 더 서술하자면, 음정의 안정성은 '두 음의 진동비가 얼마나 단순한가'에 따라서 결정[8]이 되는데, 장, 단음정에서 음정이 변할 경우 진동비가 상대적으로 덜 복잡하게 되는 반면[9], 완전음정에서는 상당히 많이 복잡해지므로[10] 위의 표를 따르게 된 것이다.

3. 기준음정은 안정적인 완전, 장음정으로 잡으며, 3도 아래일 경우 '피아노 건반 상의' 반음(미파, 시도)이 없는 떼, 4~7도일 경우 반음이 하나 있을 때에 기준음정이 된다.[11]

4. 8도 이상 14도 이하의 음정은 -7도의 음정과 계산방식이 같다. 다만 구성음을 한 옥타브로 하여 반음 갯수를 세야한다.

이를 종합하여 음정을 계산한다면 수월하게 계산할 수 있다.참 쉽죠? 이 무슨 지거리야 아래는 이를 적용시켜 볼 수 있는 문제(위)와 해답(아래) 이미지 두개를 올려두었다. 직접 적용시키면서 이해하기를 바란다.

파일:Attachment/음정/문제.jpg

파일:Attachment/음정/해답.jpg
  1. '거리'라는 뜻
  2. 음감 중 절대음감은 음고를 듣는 음감이며, 상대음감은 음정을 듣는 음감이다. 여기서도 이 두 음감은 상호보완적이지 않고 들은 음을 '각자 다른 방식으로 해석한다'
  3. 예를 들어 도 - 라를 들었다면 절대음감은 이 음이 도, 라인 것을 듣는 것이며, 상대음감은 도 - 라가 장 6도인 것을 듣는 것이다.
  4. 물론 장 3화음의 3, 5음 사이가 단 3도이긴 하나, 배음 현상에 의해 기본위치의 근음에서 다른 음 사이의 간격만 보기에 논외로 친다.
  5. 간혹 선생님들이 3화음의 3음에 반음을 낮추면 단 3화음이 나온다 가르치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음정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주입시켜 음악을 하는데 혼란을 줄 뿐이다. 까닭에 대개의 화성학 책에 나온 것 처럼 화음을 만들 때는 음정 계산 방식을 따르는 것이 좋다.
  6. 정확히는 음정이 온음 2개로 구성이 된 것이다.
  7. 정확히는 음정이 온음 1개 + 반음 1개로 구성이 된 것이다.
  8. 예를 들어, 완전 8도는 1:2, 완전 5도는 2:3, 장 3도는 4:5처럼 복잡하면 복잡할 수록 상대적으로 더욱 부딪히게 된다.
  9. 예를 들어, 장 3도(4:5)에서 반음이 하나 줄어들면 단 3도(6:7)가 된다.
  10. 예를 들어, 완전 5도(2:3)에서 반음 하나가 증가하면 증 5도(8:13)가 된다.
  11. 예를 들어, 도 - 미는 피아노 건반 상의 반음이 없기 때문에 장 3도, 레 - 파는 하나가 끼어있기 때문에 장 3도에서 반음 하나가 줄어든 단 3도가 되는 것이다. 다른 예시로 미 - 라는 반음 하나가 끼어있기 때문에 완전 4도가 되나, 파 - 시는 반음이 없기 때문에 반음 하나가 늘어난 증 4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