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일반적으로 실화를 사용하기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쓰인다.
피시방에서 초딩들이 이거 실화냐?를 남발하면 정말 어처구니 없긴 하다
2 유래
다음팟 2015년 9월 9일 업데이트 이전 영화나 드라마방에서 시작된 드립으로, 내용에 상관없이 "이거 실화에요?" 라고 물어보는 꾸준어그로 때문에 생겼다. 초창기에는 이 어그로에 많이 끌리고 채팅창이 어지러워졌지만 사실상 드립으로 정착한 이후에는 평범한 시청자들도 그걸 받아서 '네 실화입니다', '실화를 기반으로 만든 XX래요'로 응답하며 단체로 드립이 마구 불어났었다.
약 2009~10년경 스타크래프트 리그방송과 해외축구방송이 주된 컨텐츠이던 다음tv팟에서 유행하던 어그로(당시에는 꾸준글이라 표현)들이 리그오브레전드 방송이 크게 인기를 얻게되는 2010~11년경 아프리카tv로 넘어가게 된다. 이후 인기 BJ에 의해서 사용, 채팅에서 사용되는게 빈번해지며 인기를 얻게 된다.
다만 유행을 타기 시작할 때, BJ보겸이 이 유행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유래가 보겸이라는 설도 있었으나 자신의 유행어가 아니라 원래 있었던 드립 이라면서 먼저 부인했다. 드립저장소가 시작이라는 설도 있긴하다. 또한 유튜버 울산큰고래또한 자주 사용하기에 어느 누가 유래했다고는 말 할 수 없다.
다음팟에서 유행하던 이 말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퍼지게 된 이유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기존 시청자들의 드립을 알게되었거나, 다음팟 PD들이 유튜브 영상을 올리게 되면서 PD들의 발언이나 시청자들이 남긴 댓글로 인해 유행을 타게 된 걸로 보인다.
이후 2017년 1월 29일부터 동년 3월 5일까지 개그 콘서트에서 이 유행어를 이용한 새 코너를 방영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