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화

1 實話

1.1 설명

실제 사건, 사고로 이루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

완전히 처음부터 각색, 각본해야 하는 기존작품과는 달리 실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스토리를 비교적 짜기가 좋지만 완벽에 가까운 고증을 재현해야 하며 당시의 시대상이나 상황을 그대로 잘 재연할수 있는가에 따라서도 평이 달라진다. 단, 고증과 재연이 작품성을 결정하는 제 1 요소가 아닌데, 몇몇 실화 모티브를 따온 작품은 실제 사건을 완전히 재현하지 않음에도 우수한 각본과 연출로 커버하기 때문.

가장 많이 사용되는것은 영화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보기 전에 실화인지 아닌지 간단하게 파악할수 있는것은 나올때 이 작품은 실제의 인물,사건 등의 사건을 각색,각본한 내용이라고 따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가끔 영화 파고처럼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 자체가 페이크인 경우가 있다.

타이타닉처럼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하지만 주인공은 실존인물이 아닌 경우도 있다. 아니 오히려 실제 사건에 가상의 인물을 넣는 각본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그 이유는 이 편이 각색에 좀 더 자유로움을 주기 때문. 전쟁 영화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1.2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작품

1.2.1 실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한 영화 및 드라마

1.2.1.1 국내
1.2.1.2 국외

1.2.2 실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한 게임

1.2.3 실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한 노래

1.2.4 실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

1.2.5 그 외 실화를 바탕으로 한 것들

1.2.6 사건만 실화이고 내용은 픽션인 작품

  •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대다수의 작품
  • 타이타닉
  • 케이브 - 실화를 괴물영화(...)로 만들었다. 일단 실제파일공개 이후 허구라고 발표된 적은 없으나 이 영화가 실화로 알려진 것은 한국에서만이다. 바이럴 마케팅일 가능성이 있다.

2 失火

2.1 실수로 불을 내는 것

실수하여 불을 냄. 또는 그렇게 난 불. 고의성은 없지만 결과적으로는 불로 재산상의 피해를 내는 것이기에 법적으로는 방화죄와 같이 다루고 있으며,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실화죄 참고.

2.2 자동차 용어

Misfire.

보통 노킹과 혼동하기 쉽지만 전혀 다르다. 노킹은 점화 플러그가 붙을 붙였는데 정작 원하는 곳 이외에서 자연적으로 발화하는 현상이며, 실화는 제 타이밍에 폭발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노킹은 실린더 안에서 폭발력과 폭발력이 서로 충돌하는 현상이지만 실화는 정상적인 폭발 타이밍에 점화가 이뤄지지 않거나, 제 타이밍에 점화가 이뤄지지 못해 폭발 에너지가 새는 현상이다.

엔진에 실화가 발생하면 출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며 진동 등 엔진 부조화가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을 방치하면 엔진 내구성에도 문제를 일으키고 배출가스 관련장치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준다.[8]엔진에 실화가 발생하면 ECU는 바로 엔진 경고등을 점등시켜 운전자에게 이상을 알려준다. 이 경우 빨리 서비스센터에 들려 문제를 잡는 것이 차를 오래 타는 비결이다.

자동차에 따라서는 고의로 실화와 비슷한 현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DPF가 달린 디젤 엔진의 경우 DPF의 재생 과정을 위해 고의로 배기 행정에 연료를 분사하여 DPF 안에서 오염물질이 타도록 유도한다.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같은 차량은 배기가스가 부족하여 과급기의 정상적인 가동이 어려울 때 아예 배기 매니폴드에 연료를 분사하여 고의로 배기가스를 만들어 터빈의 출력을 유지하게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가 아닌 일반 가솔린 엔진 차량의 실화는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
  1. 나가사키 남아유괴 살해사건의 가해자가 노래속 주인공이라고 한다. 나무위키에서도 문서는 있었으나 위키백과 표절이 되서 삭제되었다.
  2. 정확히는 추모를 목적으로 노래를 만든 것이기에 실화곡이라기보다는 추모곡이라고 해야한다.
  3. 구의동 고3 존속살인 사건의 모티브가 이 노래다.
  4. 여자가 임신을해서 남자랑 동반자살을 한다는 내용의 이야기인데 뉴스에도 나온적이 있는 실화다. 그렇기는 하지만 많은 부분이 왜곡되어 있다. 취소선이 그어진 이유는 그 때문이다.
  5. 소망이라는 강아지에관한 실화다. 하지만 일부만 실화고 나머지는 픽션
  6. 실제 시계에 얽힌 사연을 음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실제 해당 시계가 현제까지 보존되고 있다고 한다.
  7. 실화라고는 하지만 언제 어떤 사건이었는지는 확실한 정보가 없으니 추가바람
  8. 타지도 않은 혼합기가 그대로 삼원촉매장치로 들어가서 연소해버리면 촉매가 견딜수 있는 온도를 넘어선 열이 발생하는데 재수없으면 삼원촉매장치 구조물이 파괴되어 버린다.. 촉매털림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