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토

머나먼 시공 속에서 2의 등장인물로 나온다. 팔엽 중 한 명으로 나온다., 천주작. 인[院]의 팔엽. 속성은 화이다. 대응하는 팔괘는 리(離), 보주의 위치는 이마, 색은 적색. 사용하는 술은 불의 술. 17세. 신장 172cm. O형. 상징물은 연꽃. 좋아하는 꽃은 베고니아, 산다화. 좋아하는 종이는 박홍. 좋아하는 향은 하엽. 담당 성우는 타카하시 나오즈미.

인의 팔엽이기는 하지만, 인으로부터 중립. 견습 승병이다. 불교에 귀의하고 있어 '현세의 정토'를 가장 바라고 있는 인물.

지청룡 타이라노 카츠자네와는 소꿉친구. 이사토의 어머니가 카즈자네의 유모였다. 그러나 수 년 전 화재로 수많은 이웃들이 죽었고, 그 와중에 귀족들은 귀족만을 구하고 평민들은 방치하고 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귀족을 싫어하게 되었으며, 때문에 카츠자네와도 서먹서먹하게 되었다. 이때의 기억 때문인지 DVD판에서는 불꽃의 힘을 각성하면서 자신을 도와달라는 타카쿠라 카린에게 '그런 힘을 쓰란 말이냐'고 화를 내는 등 불을 무서워하는 듯한 묘사가 있다. 화재 이후 가족이 주변의 절에 몸을 의탁해 형들도 승병이 되었다고 한다.

성격은 츤데레. 초반에는 괜히 주인공에게 버럭 화를 내는 일이 잦다.(괜히 카즈자네와 친구가 아니다...) 전작의 이노리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이 잘 따르고 있다.

만화판에서는 단편이 수록될 때 첫 장에 전신컷으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