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시티/직업

정식명칭은 전문직업. 게임상에 구현된 전문직업은 총 3가지로, 모두 EL.A에 소속된 하위단체이다. 전문직업이 아닌 별개의 클래스로 패러사이트 감염체가 있는데, 이쪽은 시스템상으론 무직 취급이지만 유저들의 편의상 제 4의 직업으로 취급한다.

3개의 전문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2002년, 2003년 캠페인을 클리어한 상태에서 레벨이 50 이상이어야 하며, 감염체의 경우 2004년 캠페인 클리어 보상인 감염 주사기를 사용하거나,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주사기를 사용하면 된다. 감염체 상태에서는 전문직업을 가질 수 없는데, 굳이 감염체 캐릭터로 직업을 가지고자 구청장에게 대화를 시도하면 "다, 당신은 감염체가 아니오! 저리 가시오, 감염체에겐 직업을 줄 수 없소!" 라는 안습한 반응이 돌아온다(...).

단, 감염체를 제외하고 3개의 전문직업의 부가효과를 받으려면 같은 직업군의 다른 유저들과 경쟁하여 실적[1]을 쌓아야 하는데, 특정 순위 내에 들지 못 할 경우 직업효과를 아예 못 받는다(!!). 순위는 매일 아침마다 갱신되는 직업랭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직업군 내에서도 레벨 구간별로 4단계에 걸친 티어가 나뉘게 된다. 당연하게도 직업효과는 최상 티어인 1등급이 제일 좋다.

각자 직업은 저마다 다양한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 성향에 맞게 직업을 고르도록 하자.

1 EL.Army

- 캠페인, 어설트 수행시 추가포상 획득
- 같은 EL.Army끼리 팀을 맺을 시 계급의 평균치만큼 추가포상 획득
- 같은 EL.Army끼리 팀을 맺을 시 계급의 평균치만큼 능력상승
- 같은 EL.Army이자 같은 연합원들끼리 팀을 맺을 시 계급의 평균치만큼 능력상승
- 전원 위생병효과[2]

팀플레이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초반에는 영 좋지 않은 성능이지만, 어설트, 상권전을 비롯한 강제 팀플레이 상황이나 아예 파티사냥이 메인인 특정 고렙 사냥터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덕분에 가장 인기가 높으리라 유저들이 생각했던 정보국을 제치고 랭킹경쟁이 제일 치열하다.

2 EL.PD

- 랜덤데미지 안정화
- 의식회복기능 [3]
- 용병 포획률 상승
- 용병 공격력 상승
- 부상시 경험치 하락 감소
- 보스몬스터 공격시 추가 공격력 상승
- 경험치 몬스터 사냥 및 포상을 경험치로 환산시 추가 경험치 획득

용병 포획률,공격력 상승과 보스몬스터 공격시 추가 공격력 상승 능력 때문에 주로 보스몬스터를 많이 잡는 근캐들이 많이 선택한다.

3 EL.IA

- 중고 거래, 우체통 이용, 대출 이자 등 모든 종류의 세금감면
- 은행 이자율 증가
- 아이템 상점 판매시 가격 상승
- 아이템 드롭률 상승
- 음식, 탄약 구입 등 물건 구입 값 하락

주로 돈에 관련된 직업이라 돈을 벌고 싶으면 EL.IA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인기가 인기인 만큼 정식 직업의 경쟁율이 가장 치열한 직업군이었으나, 정규군의 그 가치가 재조명됨에 따라 정규군에게 경쟁율 1위의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4 패러사이트 감염체

- 최대 체력 30% 감소
- 지구력 소모량 30% 감소
- 공격력 30% 증가
- 최대 이동속도 20 증가, 기본 이동속도 20 증가
- 사망시 경험치 감소량 400% 증가

그야말로 극한의 공격력을 보장하는 대신 체력이 떨어져 사냥 난이도가 훨씬 올라가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하드코어 직업. 또한 감염체 캐릭터는 전용 전신의상만 착용할 수 있으며, 전신의상은 방어력이 매우 안습하다는 단점 또한 갖고 있다.

이외에 위의 전문직업과는 달리, 유저끼리 랭킹경쟁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1. 어설트 클리어, 필드사냥을 비롯한 모든 전투행위
  2. 본래 팀원 중 한 명만 위생병이 가능하다
  3. 캐릭터 피가 다 달아도 죽지않고 가끔 살아난다. 어설트에서도 살아나는 경우가 있는데 확률이 낮으므로 기대는 하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