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크 공국

포가튼 렐름(麓) 세계관에서 등장하는 도시국가이다.

1 최초의 일러스크

연도역사
DR -3,000년루아딤 섬의 일러스칸족 인간들이 미라르 하류 주변 지역의 Ice Hunter 부족들을 몰아낸 후, 미라르강의 강어귀에 일러스크 마을을 건설.
DR -2,103년Spine of the World로부터 한 거대한 오르크 무리가 일러스크를 공격. Chronomancer가 이끄는 한 네서릴 아카니스트들의 결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르크들에게 함락되다.일러스크 최초의 파괴. 이후 오래도록 정착지다운 정착지가 없었다. 이때의 일러스크는 네서릴의 일부였다.
DR -2,100년1차 일러스크의 생존자들이 Icewind Dale로 이주.그들의 후손들이 거기서 레게드맨족이 되었고, 이들이 아이스 윈드 데일의 먼 시조들이 되었다.

2 2차 일러스크 공국 시대

연도역사
DR -425년네서릴에서 이주해온 이들이 일러스크를 마법정 체제로 재건했다.Grand Cabal이란 명칭의 아카니스트들로 이뤄진 통치 집단이 Fynran the Flamelord를 High Arcanist로 지명하여 통치자로 선임했다.
DR -354년아카니스트 Melathlar가, 페아림들의 추적에서 일러스크를 보호하기 위해 그곳 안에 Host Tower를 세운다. 네버윈터 나이츠에 나오는 그 탑이다.
DR -350년Low Netheril의 많은 마을로부터 이주자들이 페아림들의 침식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서쪽으로 오면서, Netheril인들의 일러스크의 이주가 절정에 달하다.
DR -339년카서스의 아바타 주문 시전으로 인한 네서릴 제국의 완전한 붕괴. 원래부터 독립성이 짙었던 2차 일러스크는 이 시기 이후 완전한 독립국이 되었다.
DR -190년2차 일러스크 공국의 병사들이 라쉐맨으로 포탈을 열어서 라쉐맨을 급습했다.라쉐맨 바바리언들과 마녀들은 결사적으로 분전했지만, 워낙 예기치 않은 기습이어서 라쉐맨 바바리언들이 일러스크 시국의 약탈떼들에게 한 차례의 전투에서 참패하고 무너졌다. 이 도둑떼들은 이후 마음껏 라쉐맨을 분탕질하고 약탈한 후, 라쉐맨이 전열을 정비하기 전에 얼른 포탈을 통해서 재물과 약탈한 남녀를 데리고 일러스크로 도망쳤다. 당연히 포탈은 얼른 폐쇄했고, 끝내 라쉐맨은 적군을 추적하지 못했다.
DR -111년North 전체 지역이, Spine of the World와 Ice 산맥에서 남쪽으로 폭발적으로 내려온 엄청나게 많은 오르크 부족들로 난장판이 되었고, 이 사건은 훗날 Orc Marches로 명명되었다. 오르크들은 일러스크와 Gauntlgrym을 포함한, 그들의 진로에 있는 모든 것을 폐허로 만들었다. 그러나 일러스크 사람들 대부분은 바다나 마법을 통해 탈출했다. 일리얀브루엔, 릴리타, 실루버네드 그리고 에얼란을 비롯한 엘프 국가들이 연합해서 오르크들을 격파했다. 일단 일러스크는 역사상 두 번째로 오르크들에게 함락당했지만 인구나 재산 대부분은 보전했었기 때문에 나라가 망하지는 않았다.
DR -108년일러스크가 Orc Marches로 밀려났던 많은 인간들을 끌어들여 빠르게 재건되다. 마법정 통치 단체인 Grand Cabal이 다시 권좌로 돌아와서 재안정.
DR -15년2차 일러스크 공국의 지도자들이 제국주의에 사로잡혀, 남쪽과 동쪽으로 영토를 확장함.
DR -12년계속 일러스크가 남쪽으로 영토 확장을 시도하다가 일리얀브루엔의 영토를 침범하고 전쟁이 발발했다. 일러스크가 일리얀브루엔 덕택에 살아난 건 백 년 전 일이지만 그들을 도와준 일리얀브루엔 엘프들 대부분은 생존해있어서 화가 날 법하다.
DR-10년로드 Halueth Never가 이끄는 엘프들이 2차 일러스크 공국을 패퇴시켰지만,소규모 접전은 계속되었다.
DR -4년맹약들의 해: Iliyanbruen 엘프들과 2차 일러스크 공국의 인간들이 미라르강을 서로의 국경으로 확정한 후 평화를 이룸.
DR 87년Eigersstor(네버윈터)가 건설되다! 2차 일러스크 공국의 인간들 중 일부가 이주해서 할루스 네버에게 허락받고 세웠다.
DR 95년Ruathym 북방족인 Uthgar가 해적 선단을 이끌고 Illusk를 점령하여 약탈했다. Grand Cabal이 Host Tower of the Arcane으로 피난했고, 그 구성원들 대부분이 위저드들을 검으로 상대해서 오는 크나큰 손실을 그저 무시하고 달려든 Uthgar의 부대원들의 광전사적 인 공격들에 살해당했다. 다른 구성원들은 마법적인 안전처로 도망치거나, 돌파가 불가능한 공간들에 자신들을 봉인했으며, 결국 일러스크 시민들은 약탈자들의 배들을 불태우고 약해진 해적들을 결국 도시에서 몰아내다. 일러스크의 세 번째 함락이었고 2차 일러스크에겐 두 번째였으나, 침략을 격퇴해서 역시 망하지 않았다. 여담이지만 이 우스가가 바로 나중에 신이 된 그 우스가다.
DR96년전사 Stefan Blackspear가 자신을 Illusk의 Highlord로 칭한 후, 지도자가 없는 도시의 지배권을 쥐다. Grand Cabal이 자신의 미약한 권위에 도전하기 위해 돌아올 지도 모른다는 공포 탓에, Highlord Blackspear가 Illusk에서 모든 위저드들을 추방한 후, 시민들 이 “악한”Host Tower of the Arcane으로 접근하는것을 금하다. 이후 세대들은 때문에, 그곳에 타락하고 끔찍한 존재들이 산다고 믿어 그곳을 기피하다.

3 아르그록 시대

연도역사
DR 152년잘린 손의 해: 오르크 부족 Severed Hand가 Illusk를 점령하고 Argrock으로 개칭하다. 2차 일러스크 공국의 멸망. 이 함락에서는 577년 만에 드디어 완전히 망하고야 말았다. 한편 2차 일러스크 공국 유민들은 계속 일리얀브루엔으로 밀려들었다. 그리고 오르크 국가 아르그록은 일리얀브루엔에 맹공을 퍼붓는다.
DR 177년시비어 핸드 클랜이 아잉거스토르(훗날의 네버윈터)에서 할루스 네버가 이끄는 인간-엘프 연합군에게 패배하고 전멸했다. 할루스 네버는 내친 김에 아르그록까지 맹진했고, 아르그록을 함락하여 철저하게 파괴했다.아르그록이 25년만에 망하여 사라짐. 다만 할루스 네버는 그곳을 파괴만 하고는 도로 돌아왔다.

4 3차 일러스크 공국

연도역사
DR 205년Uthtower, Yarlith 그리고 Mlembryn 지역에서,정착자들이 일러스크에 도시를 세웠다. Taman Steeldrake 가 Illusk의 Grand Prince가 되다. 3차 일러스크 공국 성립. 일부 주민적 계승은 있었겠지만 2차 일러스크 공국과 직접적인 계승 관계는 없다. 2차 일러스크 공국의 인적 구성은 오히려 훗날의 네버윈터가 되는 아잉거스톤드로 이어진다.
DR 302년3차 일러스크 공국이 네버윈터와 공동 군사 작전으로 오르크들을 격퇴하다.
DR 611년Everhorde의 난동을 피우는 오르크들이 폭발적으로 Spine of the World로부터 내려오면서 North를 전쟁 안으로 휩싸이게 만듬. Illusk와 Yarlith가 폐허가 되었으나 Host Tower 건물은 살아남았다. 네버윈터는 태양 드래곤 Palarandusk의 도움 덕택에 살아남았다. 그러나 결국 이 충격으로 3차 일러스크 공국은 멸망한다.

5 스토난테르 시대

연도역사
DR 806년North의 마녀 여왕 Laeral이 Stornanter 국가 건설.그녀는 폐허가 된 Illusk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 도시의 재건과 재정착을 감독했다. 그녀는 Ho st Tower of the Arcane을 탐험해서 Grand Cabal의 리치 생존자들을 조우한 후, 그 건축물에의 출입을 막는 마법적 장벽들을 그 탑 주변에 세웠다. Stornanter의 영토는 Mirar 강에서 Neverwinter, Swordsea Coast에서 Crags까지 뻗어 있었다. Stornanter의 수도는 Port Llast였고, 일러스크는 스토난테르의 무역항으로써 재건되었다.
DR 812년일러스크의 성곽들이 재건됨. Mirabar의 광산들로부터의 무역이 Illusk와 Stornanter에 번영을 가져다 줌.
DR 841년Stornanter가 Laeral이 그곳을 버린 후 붕괴하여 도로 독립 마을들로 찢어지다. 네버윈터, 포트 라스트 등등 다 독립.

6 4차 일러스크 공국

연도역사
DR 842년Stornanter의 공작 Daragos Wolfstar가 Illusk의 Lord가 되다.
DR 1244년아홉 해의 포위 끝에 Illusk가 Bloody Tusks 부족의 오르크들에게 함락되다. 4차 일러스크 공국 멸망.

7 러스칸

연도역사
DR 1302년Neverwinter가 Illusk 자리에 다시 도시를 재건한 후 그 명칭을 Luskan으로 했다.굳이 말하자면 5차 일러스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때는 더 이상 일러스크란 명칭이 아니었고, 게다가 이때는 네버윈터의 식민지였다.
DR 1310년해적들이 러스칸을 함락한 후 네버윈터로부터 러스칸을 탈취. 러스칸이 네버윈터로부터 독립하다.
DR 131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