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항목 : 일베저장소/게시판
1 소개
크-린 콤게
일베 스마트폰 게시판(통칭 맛게)처럼 전자기기와 관련된 게시판이며, 맛게의 삼성 애플 떡밥처럼 AMD vs 인텔, 엔비디아의 떡밥이 주요 떡밥이다. 물론 맛게와는 다르게 거의 인텔과 엔비디아쪽으로 기운 상태. 가끔가다 보이는 암드 찬양글은 컨셉이다
성향은 디씨컴갤과 일치하며, 인텔천국 암드지옥 엔비디아 천국 라데온 지옥 을 외치는 곳이다. 다른 여타 소규모 게시판이 그러하듯 정치색이나 고인모욕은 잘 보이지 않고 그 특유의 말투를 제외하면 그럭저럭 일반인도 접근 가능한 수준. 한성 컴퓨터가 유명한 곳이다.
2 특징
이곳 역시 일베답게 여타 다른 컴퓨터 커뮤니티와 적대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AMD는 (특히 CPU) 거의 좋은 대접을 받지 못한다. 본래 AMD의 경우 CPU는 안습한 성능으로 초보자들 낚시용으로 추천하는 브랜드였고, 라데온이 좋은 평가가 올라오는 경우가 간간히 있었으나 최근 퓨리의 출시 이후로 완전히 매장당한 분위기다.퓨리 출시 이후 역시 전라데온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며 암등이를 신나게 놀리고 있다 그래도 잊을만 하면 라데온을 찬양하는 글이 보인다.
수시로 견적글이 올라오며 대부분이 하드웨어 관련 질문글이다. 대답은 잘 해주는데 일반인이 잘 모르는 부분이나 소프트웨어쪽은 그냥 묻히는편. 새벽에 올리면 잘달아준다
쿨엔조이에서 활동하는 일베충을 쿨베충이라 부르며 집요하게 찾아내어 다른 사이트에 일베충인것을 퍼트린다. 때문에 컴퓨터 게시판에서 올린 글을 절대로 다른 사이트에 그대로 올리면 안된다. 이때 일베어를 적절히 순화해서 타 사이트에 올린것이 묘미. 짠 선정리가 개판이죠?
의외로 수용소를 크게 배척하지 않는 몇 안되는 게시판이다. 다른 게시판의 경우 서브컬쳐계 2D 소녀를 올리면 격렬한 반응을 보이지만 컴퓨터 게시판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 물론 게시판의 주제와 천만광년 동떨어지는 경우 신고를 먹고 글이 짤린다.이상하게 로리 찬양 글은 냅두는편
여타 컴퓨터 관련 게시판처럼 견적짜는 내용이 대부분 일 때가 많다. 견적 질문하면 욕하면서 견적 짜준다 카더라조공짤을 바치면 된다 카더라 거의 대부분 데스크탑에 관련된 내용이고 가끔 노트북 유저도 보인다. 주로 중저가 일반 노트북이나 울트라북 계열이고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아주 극소수인데 그것도 대부분은 추천글이다. 그러나 게이밍 노트북에 대한 대부분의 시선은 안 좋으며, 추천글이 올라오면 대부분 가성비를 들먹이며 데스크탑 사기를 추천한다정작 사고나면 부러워한다 또한 ADATA SSD나 아이로보 본체암드같은 객관적으로 후진 부품들을 아무것도 모르는 견적충들에게 추천해주는 낚시 또한 빈번하다.
참고로 운영진이 질문하는 게시판중 하나이다. 어떤 운영진은 중고거래를 하다가 사기를 먹었다고 글을 올렸다.
박제 문화가 있다. 인기글로 올라가면 운영진에게 건의하기 전까지는 자가삭제가 불가능하다는걸 이용해 해당 게시글을 백업 시키거나, 해당유저의 게시글을 캡쳐해 올리는 것.
유동인구가 적어 맨날 보던놈만 보이기도 한다. 이에따라 미묘한 친목질분위기도 조성된 편.
- SSD는 대부분 삼성을 추천한다. 인텔은 대부분 '좋지만 비싸다' 라는 평이었지만, 인텔이 여러모로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는 지금은 딱히 삼성보다 월등하다는 평은 잘 없는 편.
컴게 특성상 하드웨어에 대해서 물어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은데, 보통 "모니터 추천좀" 이런 게시글 제목에 추천이라는 단어를 포함시키면
추천해달라는 제품추천은 안해주고 게시글 추천을 줘서 인기글로 올려보낸다. 오유컴게 문화인데 이거 극과 극은 통한다 (...)
3 컴게네임드, 컴게생각
컴게에는 특이한 인물이 한명 있는데, '컴게생각'[1]이라는 필명을 쓰는 유저다. 컴게에 첫 등장한 시기는 2013년 10월중으로 추정되며, 등장초기부터 현재 가장최근의 활동시점인 2016년 3월까지 뻘글은 전혀없이 오직 정보글만 작성해온 특이한 유저다. 등장 초기엔 그렇게 눈에 띄는 유저는 아니었으나 얼마되지 않아서 폭풍같이 정보글을 작성하며 눈에 띄는 유저로 발돋움한다.
혼자 작성해낸 정보글 분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면 직접가서 봐라. 눈에 안띌수가 없다.[2] 일베는 네임드를 배척하는 문화가 있지만 그것은 고정닉에만 해당되며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고 글이나 리플을 작성할 때마다 닉네임을 기입하는 속칭 '유동닉'에게는 해당이 없었는데, 컴게의 컴게생각에게는 예외였다. 컴게에 유동닉 글쓰기가 막히기 전에는 유동으로 '컴게생각'이라는 필명을 유지했었는데 컴게생각이 유명해지며 유동닉인 상황에서도 네임드라며 탄압[3]을 받게되었다. 이후로는 유동닉을 유지하지만 닉네임을 수시로 바꿔가며 글을 작성하였다.
이후에 컴게의 유동닉 글쓰기가 막히자 일베가입은 했지만 당연히 닉네임은 마구잡이로 변경되고 있다. 하지만 컴게인들은 글에 별다른 힌트가 없지만 읽어만봐도 누군지 알겠다며 리플로 컴생슨상님이라 부르며 존경한다. 네임드를 배척한다면서 지들이 네임드화를 주동하고 있다. 이에 컴게생각 본인도 네임드화좀 하지말라며 대댓글로 부들거린적이 있다. 아마 애써서 적은 글이 자신은 의도한적도 없는 네임드화 때문에 삭제된 전적이 있는탓에 불안한 모양이다. 이사람 글을 보게되면 닉네임은 부르지마라. 게다가 일베에서는 원래 닉언급ㄴㄴ다.